*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안성뮤직플랫폼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파주문화재단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천년의 경기, 경기천년체로 만나다

경기도에도 폰트가 있다!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2018년 2월 2일, 독일에서 축하메시지 한통이 도착했습니다. 경기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자체 개발한 서체인 '경기천년체'가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최고 권위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8' 커뮤니티(타이포그라피)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if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디자인 기관이며 본 기관에서 주최하는 디자인 어워드는 65년의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어워드는 54개국으로 부터 6,400여개 이상 출품작을 받았는데 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본 수상은 현대자동차, KT 등 국내기업에서 개발한 서체가 수상한 적은 있으나 공공기관에서는 경기도가 처음으로 수상의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마치 천번째를 맞이한 경기도의 탄생을 해외에서도 축하해주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경기천년 기자단에서는 경기천년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학교 수업 및 회사 PT 자료를 만들 때 내용만큼 중요한 것이 디자인일텐데요. 깔끔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폰트들은 사용료를 지불해야하거나 저작권 문제가 걸려있어 어려움이 있었는데 세계가 인정한 경기천년서체는 많은 도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 및 경기서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받을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 :  http://www.gg.go.kr/archives/3735027

경기서체 홈페이지 : https://ggfont.modoo.at/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또 다른 천 년을 만나다'라는 의미를 담고  경기천년체는 경기도의 서체는 경기도의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사회적 특성을 시각화 함으로써 경기도의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지게 된 경기도 서체는 천년을 이어온 역사성, 한반도의 사방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특성, 유연하고 융통성 있는 경기도민의 인품을 담아 '이음'을 콘셉트로 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국문, 영문, KS약물이 가능하고, 제목용 3종과 본문용 2종을 기본으로 제목용 세로쓰기와 한자도 지원한다고 하니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천년체는 제목용과 본문용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크게 경기천년제목과 경기천년바탕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기천년제목은 자음과 모음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협력과 포용을 나타내고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기천년제목의 영문은 한글의 특징을 반영한 만큼 곡선과 직선이 조화를 이루어 한국적인 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기천년바탕은 어떨까요? 경기천년바탕은 조금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기도 실학자들의 고문서, 문헌 활자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서체의 실용성을 높였기 때문입니다. 경기천년바탕의 영문은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한글과 잘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기천년 기자단에서는 경기천년을 직접 활용해 PPT를 제작해보았습니다. 2016년 6월부터 10개월에 걸쳐 개발된 경기천년체는 2017년 4월에 완성이 되었는데요. 완성형 국문 2,350자, 조합형 국문 8,822자 등 총 1만1,172자의 국문과 영문 94자, KS약물 986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PPT를 통해 어떤 형태로 글자들이 디자인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천년체_PPT의 표지입니다. 경기천년의 의미를 살리고자 전통적이면서 미래 감각적인 분위기로 PPT를 디자인해보았습니다.




전통적인 무늬를 활용해 목차를 구성했습니다. 영어와 한글로 쓴 서체가 잘 어우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 서체, 경기천년체에 대한 소개를 넣었습니다. 글자 크기, 색깔 등 다양한 변주를 통해 PPT 자료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경기서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형을 활용해 경기도 서체 개발 콘셉트에 관한 내용을 보기 쉽게 담아 보았습니다. 제목은 경기천년제목을,  내용은 경기천년바탕을 사용했는데 두 글꼴의 조화가 마치 다양하게 어울어진 경기도의 모습과 닮아 있는 것 같습니다.




경기천년체의 종류에 대한 자료도 함께 넣어보았습니다. 




경기천년체는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글꼴인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가독성 좋게 표현해보았습니다. 경기천년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은 도민들은 사진에 나와있는 경기문화재단 SNS를 팔로우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경기천년체를 활용한 PPT를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경기천년체를 사용한 PPT, 생각보다 세련되고 우아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천년의 경기를 담은 경기천년체,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