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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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교육은 삶에서 스스로 터득하는 것 -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김수연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016년 5월 24일 충남 홍성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김보성(편집장), 전지영(센터장), 박아롬(담당자), 김수연(팀원)
안녕하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김수연입니다. 이번 지지봄봄 현장 스케치는 17호의 주제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과 맞닿아 있는 충남 홍성의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방문기입니다.
비가 억수같이 내린 5월의 어느 화요일. 김보성 편집장님과 함께 충남 홍성의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에 방문했습니다.
오랜 역사와 짙은 교육 철학이 있는 풀무농업고등기술고등학교. 학교 안에 어떠한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기대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건물에 들어가자 맨 처음 눈에 띄는 ‘더불어 사는 평민’이라는 교훈이 보입니다. 지금은 잘 쓰지 않는 ‘평민’이라는 단어의 참된 뜻은 무엇일까 궁금증이 일어납니다. 그 아래 칠판에는 얼마 전 스승의 날 아이들이 적어 놓았다는‘ 선생님 고맙습니다’라는 문구도 한눈에 들어옵니다 오랜만에 분필로 눌러 쓴 글씨를 보니 학창시절 추억이 새록새록 피어납니다.
2층으로 올라가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의 교장실인 ‘사랑방’을 찾았습니다. 학교에 방문하기 전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에 대한 소식을 신문기사와 글로 접하며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대안학교와는 다르게 '농업'을 소재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참 독특하고 새로웠습니다.
오홍섭 교장 선생님을 만나 뵙고 풀무농업기술학교의 역사와 오리 무농약 농법의
탄생 배경 그리고 그에 엮긴 마을의 역사와 주민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나니 그동안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에 대해 생각했던 많은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더하여 1958년 개교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의 교육 철학과 더불어 사는 평민의 의미를 전지영 센터장님은 조심스레 먼저 여쭤보았습니다.
“선생님 평민의 의미성은 무엇일까요?”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의 설립정신은 오산학교에서 비롯됩니다. 오산학교는 1907년에 건립되었는데, 그 당시 우리나라에는 선비, 평민, 노비라는 계층이
존재했던 시대였습니다. 또한 나라의 인구 비중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평민이
나라의 근본이었으며, 따라서 평민은 중요하며, 그들이 주체가 되어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만들어나가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오홍섭 교장 선생님의 답변을 듣고 난 후 전지영 센터장님 또 질문을 하십니다. “그렇다면 그런 평민에게 가르치는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센터장님의 질문이 끝나기 무섭게 한 문장으로 말씀을 시작하십니다.
“‘교육은 삶이다.'라는 것입니다. 살아가기 위한 모든 것들을 총체적으로
배우는 것 자체가 교육이며 입시 공부가 아닌 스스로 생산하고 재배하여 자기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말씀을 듣고 삶 자체가 교육이며, 삶에서 스스로 터득하고 그 배움으로 생활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1994년 '교육을 삶이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기숙사 이름도 ‘생활관’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의 학생들은 삶으로서의 교육을 통해 주체적으로 학교생활을 일궈나가고 있었습니다. 학교 기자재 수리부터 환경미화, 이불개기, 빨래, 설거지 등을 학생 스스로가 합니다.
오홍섭 교장 선생님은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마을의 긴밀함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인간이 사회 안에 존재하는 이상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며, 그
공동체 안에서 주체적인 삶을 삽니다. 졸업한 학생들은 지금까지도 마을과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주며 살아갑니다.”
오홍섭 교장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삶으로서의 교육을 통해 생산하고 실천하기 때문에 학생들과 졸업생들의 생활이 자연스럽게 마을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학교 인근 홍동면 마을에 설립된‘ 홍동밝맑도서관’과‘ 풀무학교생활협동조합’도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졸업생들이 관리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학생들은 주체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하며 지역까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의 수업 과정은 정규 교과 수업에 더하여 전반적으로 '농사'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3년 동안 아이들은 1학년 학생들은 채소 농작을 2학년은 화예 조경을 3학년은 축산과 벼농사를 배웁니다.
수업 방법 역시 교사가 학습의 대주제를 제시하면 학생 스스로가 협동 학습을 통해 소주제를 정하고 그 안에서 생겨나는 문제를 해결하며 결과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때 교사는 주도자가 아닌 조력자로 학생들을 돕는다고 합니다.
오홍섭 교장선생님의 생생하고 자세한 설명 덕분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학생들의 흥미진진한 학교생활이 눈앞에 훤히 그려지는 것 같았습니다.
사랑방에서 학교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교장 선생님께서 직접 학교의
곳곳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계단 벽면 게시판에는 학생들이 직접 쓰고, 오리고, 붙인 게시글로 가득 메워져있었습니다.
교실, 강당, 외부 벽에도 학생들이 직접 쓰고 꾸민 규칙 카드와 생활에 필요한 안내 글이 가득합니다. 강당 한쪽 벽면에 학생들이 손글씨로 빼곡히 채워진 학교생활 건의문을 읽어보니 개인보다 공동체를 위하는 참되고 바른 학생들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이곳저곳 둘러보니 학교 내 새로운 문을 열 때마다
설레고 기대가 됩니다. 강당 옆‘ 풀무글마루(도서실)’로 이동합니다.
풀무글마루에 들어서자 보이는 독서카드 함, 지금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수기 작성 독서카드가 참 인상적입니다.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는 하나부터 열까지 허투루 쓰는 것이 없고 모두 한 땀 한 땀 정성스레 만든 작품이 가득합니다.
이곳 풀무글마루에서 학생들은 동일한 책을 읽고 번갈아가면서 발표자를 정해 토론회를 한다고 합니다
발표를 들은 학생들은 소감 그밖에 느낀 점을 글, 그림, 시 등으로 표현하며 무려 2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눈다고 합니다. 학창시절 하기 싫은 독후감 숙제를 억지로 하며 힘들어했던 제 모습과는 너무 다른 모습에 부끄러워집니다.
창가에 붙어 있는 아이들의 개성 넘치는 소감문을 보니 감탄을 넘어 감동을 받고 더불어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지식을 담고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사유하고 느끼고 풀어내는‘ 과정’을 소중히 여김을 느꼈습니다.
이제 동아리방, 목공 창작실, 음악실이 있는 건물로 이동합니다. 건물 사이를 이동하다 보니 학생들이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마음을 담아 부모님께 쓴 편지가 한가득입니다.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생활하는 아이들이 직접 쓴 편지를 보고 우시는 분들도 많으셨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토론하고 이야기 꽃을 피우는 동아리방을 지나 목공 창작실에
가보니, 기존 학교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창작실 환경에 창작의 원동력과 에너지가
샘솟습니다.
학생들의 연구 작품으로 가득 찬 과학실 한 쪽에는 학생들이 쓰고 남은 종이를 재활용하는 정리함이 있습니다. 마구 버려지는 자투리 종이를 재활용해서 쓰는 아이들의 마음이 참 예쁩니다.
마음껏 노래하며 연주할 수 있는 공간인 음악실을 들여다보니 많고 다양한 악기들이 있어 놀라며 질문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악기들은 학교에서 지원해 주신 건가요?”
“일부 지원은 하지만 대부분 학생들이 가지고 온 악기들이고, 음악 경연 대회에서 받은 상금으로 스스로 필요한 악기를 구입합니다.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학생들은 스스로 뭐든지 잘 하는 것 같아 대견함이 절로 느껴집니다.
이제 점심시간인가 봅니다. 학생들은 하나둘씩 언덕길을 올라 급식소로
향합니다. 올라가는 길에 마주친 학생들은 저희를 보며 “맑았습니다”라고 인사합니다.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의 학생들은 아침에는 "밝았습니다." 점심때는 "맑았습니다" 라고 인사를 합니다. 그러고 보니 비가 내리던 하늘이 점심시간이 되고서 정말 맑았습니다.
급식실을 지나 남학생들이 지내는 생활관으로 갑니다. 풍경이 정말 예술입니다. 그 덕에 박아롬 선생님 사진이 마치 화보처럼 찍혔네요.
이렇게 학교를 둘러보고 나니 추상적으로 남아있던 '삶(생활)으로서의 교육'의 의미가 구체화됐습니다. 또한 학교를 둘러보고 졸업생들이 운영을 한다던‘ 홍동밝맑도서관’과‘ 풀무학교생활협동조합’에 들러보니, 학교와 마을이 참 닮았음을 느꼈습니다.
주체적으로 사는 삶.
억지로 채워지는 것이 아닌 자율에 맡겨 채워져 가는 삶.
채워지는 것에 깊은 의미가 담겨 있으며,
참다운 인간의 삶을 살도록 교육으로부터 생활이 되고
그것이 교육이라는 것.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의 깊은 의미는 오래도록 생활 전반을 살펴보고
경험하지 않으면 그 참된 깨달음을 얻지 못하나, 현시대는 너무나도 빠르고 무언가를 취하기 바쁜 삶이라 잠깐 들여다 보는 것조차 힘듭니다.
그래도 이렇게 느긋하게 걸으며 비우고 채우는 삶의 미학이 존재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에 관한 뜻깊고 좋은 말씀 함께 나눌 수 있게 해주신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오홍섭 교장선생님과 김보성 편집장님께 감사드립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