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천년의 도시를 만나다 - 베트남 하노이
천년도시를 찾아서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
2018년은 경기도가 『고려사』에서 '경기'라는 명칭으로 고려 현종 9년인 1018년에 처음 등장하여 천년이 되는 해입니다. 수도와 주변 지역을 뜻했던 '경기'는 왕실과 수도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태종에서 세종 대까지 거치면서 현재와 유사한 위치와 윤곽이 잡혔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새로운 학문과 사상이 발전하고 경기도 역시 점점 성장해가면서 일제강점기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 천년의 역사 속에서 한반도 중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을 기점으로 경기도가 천년의 해를 맞은 만큼 천년의 역사를 가진 또 다른 도시를 찾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소개할 천년도시는 베트남 '하노이'입니다.
베트남의 수도이자 한국인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로도 우리에게 익숙한 하노이가 천년의 역사를 품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지금으로부터 1,017년 전인 1010년, 배트남 리(李) 왕조의 리 태조 리꽁우언(李公蘊)이 현재의 하노이에 해당하는 탕롱(昇龍)을 수도로 삼아 천도한 것이 하노이 천년 역사의 유래라고 합니다. 이렇게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하노이에서는 베트남만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천년이라는 세월을 고스란히 담은 채 옛날의 모습을 곳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여행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된 것은 아닐까요?
<천년도시 하노이의 중심가>
호안끼엠 호수, 성 요셉 성당, 맥주거리는 하노이의 중심가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곳은 수많은 오토바이, 차량이 지나가며 현지인과 여행객이 밀집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현대적인 상가가 자리해있는가 하면, 하노이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모습도 많이 남아있답니다. 천년의 역사가 깃든 곳이니 만큼 천년의 시간이 공존하는, 묘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번화가입니다.
<호안끼엠 호수>
하노이 시내 중심에는 호안끼엠 호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라는 이름의 사전적 의미가 '강 사이에 있는 도시'라고 합니다. 도시의 어원처럼 하노이 시내에는 강과 호수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호안끼엠은 시민들의 큰 사랑을 받는 호수인데요. 중국 명나라로부터 독립하게 한 레러이 장군이 호안끼엠 호수를 건널 때 거북이가 나타나 그에게 신성한 검을 주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고 합니다. 우리가 독립을 간절히 염원했던 시절을 떠올린다면 독립을 이끈 레러이 장군의 전설이 깃든 호안끼엠이 하노이, 나아가 베트남 국민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호안끼엠은 가족, 친구, 연인들과 만남의 장소이자 국가 행사가 이루어지는 곳이기에 많은 관광객들 또한 이곳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역사적 가치를 알고 일상의 일부로 담아내는 하노이 시민들의 역사적 인식이 멋있게 느껴졌습니다.
<리 태조 동상>
레 왕조의 뒤를 이은 리 왕조의 초대 왕이자 현재 하노이의 지역인 탕롱으로 수도를 이전하며 천년 수도의 시작을 알렸던 리 태조는 베트남의 역사적인 인물입니다. 흔히 베트남의 역사적 인물을 떠올리면 호치민이 대표적일테지만, 호치민이 근현대사의 영웅이라면 이태조는 베트남의 10세기를 대표하는 영웅일 것입니다. 리 태조의 동상은 하노이의 번화가인 호안끼엠 호수 바로 옆에 세워져있을 만큼 베트남의 중심적인 인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정조임금과 정약용선생 등 역사적 인물을 기리기 위해 능을 관리하고, 동상을 짓고, 관련 인물의 축제를 개최하는 것과 비슷한 모습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호아르수용소>
경기천년이라는 역사 속에서 꼭 좋은 일만 일어난 것은 아니겠죠? 우리민족의 수난기였던 일제강점기 또한 가슴 아픈 기억이지만 우리가 가져가야 할 역사적 사건인만큼 베트남 하노이 또한 역사 속에서 식민지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 역사를 적나라게 보여주는 곳이 호아르수용소입니다. 우리나라의 서대문형무소와 유사한 이 수용소는 프랑스가 베트남을 지배할 당시 베트남 독립운동가를 수용하기 위해 1896년에 축조한 건물입니다. 인권은 담장밖에만 존재하고 비위생적이고 열약한 환경을 보여주는 수용소이자 프랑스대혁명 당시 루이 16세를 처형시켰던 단두대가 설치되어 있는 수호아르수용소는 아이러니하게도 프랑스식으로 지어진 아름다운 건물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노이의 밤거리>
하노이의 밤을 대표하는 곳은 '맥주거리'입니다. 사람들이 오가고 맥주를 마시기도 하는 자유로움이 느껴집니다. 다양한 외국인들이 찾는 곳인 만큼 다양한 국가의 맥주가 준비되어 있으며 글로벌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인연도 맺을 수 있는 곳입니다. 맥주거리 곳곳에서는 베트남의 전통 모자인 농라를 쓰고 물건을 파는 현지인들도 종종 만날 수도 있었습니다. 아마도 긴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고 있기에 가능한 모습이 아닐까요?
경기천년을 맞아 다양한 사업을 하는 경기도와 마찬가지로 하노이에서도 2010년, 리 태조가 1,000년 전 지금의 하노이로 천도해 온 후 천년이 지난 것을 맞이하여 천년기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노이가 프랑스의 식민 지배로부터 벗어난 기념일인 10월 10일에 맞추어 10일간에 걸쳐 성대한 개/폐막식과 문화예술, 스포츠, 역사관광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였습니다.
덧붙여 도시 공공 기반 시설과 역사 유적지, 기념물들 보존, 장식하는 등 기념건설 사업을 포함하여 기념식에 편성되지 않은 2010년을 전후한 수만은 문화교류, 예술/공연 등의 기념사업도 활발히 진행했다고 합니다.
하노이의 천년기념사업은 국가의 정치나 경제적 상황의 특성상 정부의 지휘 아래 지역 및 국가의 일체감을 고취시키고 전통 문화를 기반으로 한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반면 경기천년사업의 경우 문화 인프라 구축이라는 최종 목표는 같지만 문화 민주주의에 기반한 참여형 소통 창구인 경기천년플랫폼을 중심으로 경기도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기획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방향성은 정부 주도하에 국가 정체성의 보존 및 증진을 위한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진행된 하노이의 천년사업과는 정반대 노선이라고 볼 수 기를 바랍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경기도와 베트남의 하노이는 같은 천년의 역사를 품고 있는 전 세계에서 얼마 되지 않는 도시이지만, 천년을 기념하는 문화 사업의 방향은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와 많이 비슷하지만 또 다른 하노이를 여행하며,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천년을 맞게 될 경기도의 앞으로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 될지 상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