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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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기억 속의 안양... 눈에 띄지 않는 근대문화유산 (1)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안양은 안양예술공원에 있는 안양사에서 지명이 생겨난 오랜 도시이다. 1941년 서이면이 안양면으로 변경되고, 1949년에 안양읍, 1973년에 안양시로 승격하였다. 이곳은 서울특별시 금천구와 관악구에 접하며, 과천시, 의왕시, 광명시, 시흥시, 군포시에 맞닿아 있다. 1994년에 안양 일부가 군포시와 의왕시로 편입되었다. 196~70년대까지 경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과 포도 농사 등이 발달했으나, 공장을 옮기고 논밭은 개발하여 산업과 농업이 점차 줄었다. 이제는 산업도시의 명성이 무색하다.
<안양역 앞>
안양에서 구도심은 안양역 주변인 안양1번가 일대이다. 일제강점기 때도 번화하여 서이면사무소 근방에 경찰서, 소방서가 모여있는 중심지였다. 시간이 흐르며 술집, 옷집, 음식점, 숙박업소, 시장이 생겨나 번화가가 된다. 이후 평촌신도시에 평촌역, 범계역, 인덕원역으로 상권이 나뉘었으나, 찾는 연령대가 다르다는 보고서가 있다. 안양구도심은 안양시보다 성장률이 더디지만, 아직도 지역 주민이 꾸준하게 찾는 생활중심지이다.
수많은 구도심이 쇠락했지만, 안양은 다르다. 수도권의 구도심 중에서 가장 활발한 편이다. 안양역과 버스 등 교통수단이 발달하여 오가기 편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몇십 년 전에는 군포, 안산, 시흥 등에서 찾는 사람도 많았다. 당시에 서울은 꽤 멀었으며, 안양이 손쉽게 다닐 거리였다. 조흥은행 앞과 본백화점 앞에서 친구를 만나 안양1번가에서 놀거나, 안양중앙시장에서 장을 본 기억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안양 주민뿐 아니라, 인근 사람들에게도 집단 기억이 있는 곳이다.
하지만 근대문화유산은 눈에 띄지 않는다.
이 터는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며, 화려하게 바뀐다. 모든 것은 기억 속에 있을 뿐이다. 조흥은행, 안양전진상복지관, 삼원극장, 안양백화점, 본백화점, 벽산쇼핑센타 등등이 없어지거나 크게 변했다. 그에 비해 안양일번가 지하쇼핑몰은 안양역과 안양 중심가를 지나는 길목으로 언제나 활기차다. 1978년에 개통한 안양지하상가는 중앙시장에서 삼원극장이 있던 중앙사거리까지 연결되었고, 안양역전 지하상가는 1982년에 뒤를 이었다. 지금은 구분 없이 안양일번가 지하쇼핑몰로 연결된다.
<서이면사무소>
안양1번가에서 남부시장으로 가는 길에 술집과 숙박업소 사이에 덩그러니 있는 구 서이면사무소는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00호이다. 1914년에 과천군 상서면과 하서면을 통합하여 서이면사무소로 세웠다. 그때는 다른 곳에 있었으나, 1917년에 안양중심지가 된 안양리로 이전한 건물이다. 1941년에 시흥군 안양면사무소로 명칭을 변경했으나, 시흥군 안양읍으로 승격하면서 매각했던 건물을 2002년 7월 안양시에서 매입하여 복원공사를 하였다. 한때 의원, 주거로 사용되었으며, 갈빗집으로 운영되기도 했다. 서이면사무소는 ㄱ자형으로 지붕 끝 선을 살짝 들어 올린 팔작지붕과 홑처마로 된 큰 규모의 한옥이다. 일제강점기 친일과 수탈의 현장이라는 비난이 있지만, 안양1번가가 예부터 중심지였다는 흔적이기도 하다.
<안양남부시장>
<안양중앙시장>
안양로를 건너 벽산아파트 방향으로 걸어가면 안양중앙시장이 있다. 여기는 남부시장과 성격이 다르다. 안양중앙시장은 1961년 11월 19일에 개장한 전통시장으로 개장 때보다 훨씬 커진 면적으로 증가했다. 각종 채소부터 수산물, 공산품 등등이 있는 종합시장이며, 포목골목, 순대골목 등 골목 상권이 활발하다. 평일에 찾아간 중앙시장과 남부시장은 한가로웠다. 활기찬 구도심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였다. 그러나 주말은 달랐다. 생동감이 넘치고, 시장다웠다.
그 중심에 안양중앙성당이 있어서일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안양중앙성당은 건축가 김영섭의 작품이다. 성당설계를 많이 한 분이다. 경기도에 설계한 성당은 화성시 향남읍 발안천주교회와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심곡성당, 안양중앙성당 등 이다. 발안천주교회는 처마곡선을 패러디한 지붕 디자인이 멋지고, 심곡성당은 큰 알 형태가 인상적이다.
<안양중앙성당> (출처 건축가 김영섭작품집, 편집부 지음, 나남출판, 1999년 09월 15일, p.200)
<안양중앙성당>
안양중앙성당은 근대문화유산은 아니다. 1991년에 건립한 현대건축물이지만, 26년 동안 전통시장과 어우러져 지냈다. 시장 거리에서 꺽어들어야 성당 본당이 보이므로, 처음 찾은 사람은 지나칠 수 있다. 그러나 꺾임 배치는 시장에서 성당으로 들어가는 고요한 시간을 갖는 여유를 준다. 번잡한 점포 사이에서 조용하고 온화한 공간을 만들었다. 2,500석의 거대한 성당은 겹치고 나누는 디자인으로 거부감을 줄였다. 외부 공간도 넓어 지역사회에서 중심이 될 수 있고, 복잡한 구도심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가 될 수 있다.
- 기억 속의 안양... 눈에 띄지 않는 근대문화유산 (2)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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