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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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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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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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나의 문화정책을 위하여 ‘나 자신의 노래’를 부르자
메신저가 메시지다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고영직 | 문학평론가
2008년 발매된 김창완밴드의 앨범 《해피니스트(The Happiest)》에 수록된 <열두 살은 열두 살을 살고 열여섯은 열여섯을 살지>라는 노래를 듣는다.“ 여자들은 여자들을 살고 남자들은 남자들을 살고 / 어린애는 어린애로 살고 어른들은 어른들로 살지.” 지게차 사고로 숨진 동생을 생각하며 작곡한 이 노랫말이 환기하는 메시지는 너무나 간명하다. ‘이 현재의 순간(the present moment)’ 나와 당신은 온전히 나 자신으로 살고 있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다.
정녕 나와 당신은 온전히 나 자신으로 살고 있는가? 19세기말 위대한 미국 시인 월트 휘트먼이 노래한‘ 나 자신의 노래’(Song of Myself)를 나날의 삶과 노동에서 만끽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러나 우리는 진짜 나 자신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다. 사람은 빵이 아니라 의미를 먹고 산다는 차원에서 볼 때 특히 그러하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하루가‘ 선물’이어야 한다는 명제는 그 자체로 진실이지만, 우리의 하루하루는 진짜 생명의 삶이 아니라 생존을 걱정해야하는‘ 연명’의 형식을 넘어서지 못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2012년에 작고한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폴란드 여성 시인 비스와바 쉼보르스카(1923-2012) 가 유작시집『 충분하다』에서 언급한 '겨우 연명하며 사는 그런 사람들에’ 관한 비유가 단순히 시적 비유로만 생각되지 않는 것도 그런 이유와 무관하지 않다.
보다 능숙하게 삶을 살아내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의 내면과 주변을 말끔히 정돈하고,
모든 사안에 대해 해결책과 모범 답안을 알고 있는 사람들.
비스와바 쉼보르스카 시「 그런 사람들이 있다」 제1연
시인이 시에서 언급하는 ‘그런 사람들’의 윤리학이란 “자신의 내면과 주변을 말끔히 정돈하고”라는 표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오직 힘을 숭배하는 세상의 힘에 굴복하며 자발적 노예의 삶을 사는 것이다. 아마도‘ 그런 사람들’은 자기계발로 무장하고, 처세술의 윤리를 철저히 내면화하며 스스로의 삶에 대해 질문 따위는 전혀 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을 당연시한다“. 모든 사안에 대해 해결책과 모범 답안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런 사람들’은 지금·여기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생산주의 이데올로기를 철저히 묵수하며,‘ 소비자 천국’의 사회를 구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보아야 할 터이다.
그러나 그런 삶의 양식이 나와 당신이 진짜 바라는 생명의 삶인가. 이 과정에서 문화예술(교육)은 어떠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는가. 아나키스트 인류학자인 데이비드 그레이버 교수가 역설하는 ‘예시(豫示)적 정치’의 개념은 나와 당신의 새로운 삶을 향한 대안적 사유와 실천의 좌표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레이비가 말하는 예시적 정치란 새로운 제도와 새로운 형식의 사회성을 창출하여 이미 자유로운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직접행동의 원리를 철저히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함께 삶(Life together)의 원리를 서로 배우며, 돈을 숭배하는 삶의 형식이 아니라 자치와 자급의 삶을 일상에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기 인구 3천 명 남짓한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작은 도시 마리날레다(Marinaleda) 공동체가 그 케이스가 될 수 있다. 직접 민주주의, 협동조합, 실업률 0%, 무상 주거, 무상 의료 같은 정책과 제도들이 더 이상 꿈같은 기적이 아니라 일상으로 구현되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마리날레다 공동체를 이끄는 산체스 고르디요 시장이 1985년 어느 인터뷰에서 언급한 다음 진술은 무엇이 진짜 생명의 삶인지를 증언하는 선언문이 되기에 충분하다.
“우리는 유토피아를 정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반동 세력에 맞서 싸우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여기에 유토피아를 세워야 합니다. 벽돌을 쌓듯이 차곡차곡, 끈기 있게, 꾸준히, 우리가 오랜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을 때까지. 모든 사람에게 빵이 있고, 시민들 사이에 자유가 있 고 문화가 있을 때까지,‘ 평화’라는 말을 존경심을 가지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우리는 현재에 세워지지 않는 미래는 없다고 믿습니다. 진심으로.”
“메신저가 메시지다”
지상에 구현된 스페인 마리날레다 커뮤니티 같은 유토피아를 마냥 부러워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그리고 마리날레다 커뮤니티라고 해서 전혀 문제가 없는 것 또한 아니다. 세상에 완벽한 곳은 없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 살아가는 나와 당신의 일상이 무너지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여기에서 ‘사회적인 것’(the social)을 지키며 살아가려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활동들이 요구되 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 누군가가 말한 것처럼‘ 사회 따위란 없다’(마거릿 대처)는 말은
거짓말이다. 우리는 저마다 고독한 존재이지만 고립되지 않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
사회적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사회적 커뮤니티는 사회적 안전망의 다른 이름이다.
그러나 세상은 저절로 아름다워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의 변화를 위해 ‘거룩한 분
노’가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그런 분노의 파토스가 사회적인 것을 (재)구성하는
힘으로 곧장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 또한 엄연하다. 오히려 괴물과 싸우다 스스로 괴물이 되어버리는 경우를 우리는 너무나 자주 목격했다. 세상의 힘에 맞서는 진짜 힘이 무엇인지에 대해 숙고하고 행동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영국 런던정경대 사회학과 교수인 사회학자 리처드 세넷이 『투게더』에서 주장한 '세상의 힘에 맞서는
진짜 힘'으로서의‘ 협력의 의례(儀禮)’ 또는‘ 의례적 연대’는 매우 소중하다. 세넷 교수가 말하는 협력의 의례(ritual)는“ 협력 자체를 목적으로 삼던 의례”를 말한다.
사회적 커뮤니티와 협력의 기풍이 무너진 지금·여기 한국 사회에서 어떻게 협력의 의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인가. 나는 문화예술교육(활동)이 하나의 가능성이 되어야 한다고 여전히 믿고 있다.
이 점에서 문화예술(교육)활동은 ‘메신저가 메시지다’라는 점을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그런 사람들이 하는 활동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 ‘내가 바로 나의 메시지’라는 태도로의 전환을 모색하며, 지금·여기에 그런 삶의 가치를 직접 구현하려는 사람들의 실험이 더 많아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메신저’란 어떤 ‘위대한 개인’ 같은 특별한 존재가 절대 아니다. 교사, 예술강사, 교육자, 예술가, 문화기획자, 매재자 등등……, 그 어떤 이름들로 불릴 수 있겠지만,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생각할 줄 알고 다르게 살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존재들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으리라.
나는 그런 사람들의 특징은 다른 무엇보다 자기 바깥의 대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잃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경탄할 줄 아는 마음, 즉 시심(詩心)을 품은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사람은 국가와 자본의 위력에도 위축되지 않으며, 시들지 않은 내면의 목소리를 간직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내면의 목소리를 간직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직접 부딪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본능과 실행 능력을 갖고 있다는 점은 말할 나위 없다. 나는 그런 사람을 ‘삶의 장인(匠人)’이라는 부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언한다.
나의 문화정책을 위하여
다시,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생각한다. 그렇다면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활동)은 왜 중요한가. 문화이론가 앙리 르페브르가 감성과 육체가 체험하는 구체적 보편으로서 현대 도시의 ‘리듬’을 연구한 『리듬분석』의 연구 성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앙리 르페브르는 자본/권력에 포섭된 시간·공간으로서 선형적 반복의 리듬이 아니라, 나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순환적 반복의 리듬을 우리 일상에서 과연 회복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변화의 와중에 있는 인간에게 가장 커다란 위험은‘ 세인(世人, Man)’이 되는 것” 이라고 역설한 독일 신부 로마노 과르디니의 진술과도 통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여기 한국 사회에서 요구하는 강요된 특정의 ‘리듬’에서 벗어나, 우리는 무엇이 나 자신의 노래를 부르고 나 자신의 삶을 진짜 살 수 있는 리듬인지를 성찰하고, 그런 삶을 향해 몸을 던져야 하는 것이다.
나는 이 점에서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활동)이란 ‘나의 문화정책’을
적극 사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활동 과정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활동)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과정을 재설계하며, 참여자들과 함께
‘직접 유토피아’를 지금·여기에 이루려는 다양한 교육 활동들이 요구된다. 소위
정부 주도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활동) 현장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그런 문제
의식을 공유하는 현장을 접하기 어려워지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문화정책의 기획과 추진에 있어서 담대한 발상의 전환이 요구되는 것은 그런 이유 때문이리라. 결국, 그 누구도 나를 함부로 취급할 수도 없고, 나라는 존재가 함부로 취급되어서도
안되기 때문이다. 그런 발상의 전환과 실제적인 행동의 과정에서 나 자신의‘ 리듬’
을 회복하기 위한 여행이 시작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는 덴마크 자유학교 폴케호이스콜레를 탐사한 일본 저널리스트 시미즈 미츠루는『삶을 위한 학교』(1996/2014)
에서 어떻게 덴마크 학교 교육이 삶을 위한(문화예술활동) 학교가 되었는지를 말하고 있다. 이런 경험들을 나침반 삼아 나 자신이 발딛고 사는 지금·여기 삶의 현
장에서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활동)을 고민한다면 완전히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물론 하루아침에 그런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활동)이 가능하다고 생각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지치지 않고, 그 길을 꾸준히 가려는 인내심과 용기 그리고 동료들이 소중하다. 그 길에 이르는 단 하나의‘ 정답’ 같은 것은 없다. 특정‘ 매뉴얼’도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지금·여기 사회질서가 요구하는 리듬에 저항하려는 마음의 태도와 그런 마음의 태도를 습관화할 수 있는‘ 맷집’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거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 나와 너의 문화정책을 토론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의 ‘문화정책’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족하다고 말할 수 있으리라. 그런 우리들의 마음의 습관이 더욱 견고해질 때, 나와 당신은 이 현재의 순간에 생물학적인 생존이 아니라 문화적 생존이라는 이름에 값하는 생명의 삶을 살게 되는 것이라고 간주할 수도 있으리라. 그 길이 결코 멀지만은 않을 것이다. 나는 걷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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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