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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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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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다산과 맺은 수종사의 인연을 찾아
2018-05-04 ~ 2018-05-04 / 수종사 동산스님
수종사로 가는 길은 아주 가파르다. 경사도 급하고 폭도 좁아서 베테랑 등산객도 고생스러워한다. 하지만 막상 오른 수종사에서 내려다보는 강과 산은 다시없는 절경을 이룬다. 수종사는 그 풍광 때문에라도 여행가들이 빼놓지 않고 찾는 명소다. 그밖에도 수종사와 맺은 오래된 인연들이 특별하다. 오성과 한음으로 유명한 한음 이덕형(1561-1613)과 다산 정약용(1762-1836)도 수종사를 자주 찾았고 그 흔적들은 지금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수종사를 각별히 생각한 사람 중에는 도올도 있다.
도올 선생이 실학공부를 하는데 자꾸만 수종사 이름이 나오더랍니다. 그래서 마음으로 꼭 한번 와야겠다고 몇 번이나 생각하셨다가, 한번 올라오셔서는 초의 스님 이야기를 실컷 하고 가셨지. 다산 선생과 인연이 그렇게 각별했다고.해배되고 다산 선생이 여기로 돌아올 때 강진에 있던 스님이 따라오셨다지 아마. 그때 스님은 여기서 지내셨답니다. 도올 선생은 수종사에 방 하나 드린다고 자주 오시래니까, 책보면 어디 나오기가 싫더라고, 그때도 벼르고 별렀다고 하시더라고. 그분도 수종사 오셔서는 그렇게 좋아하셨지.
수종사는 실제로 다산과 인연이 깊다. 다산이 1786년에 지은 연작시 13수의 <초천사시사>에는 ‘수종사의 눈 감상 水鍾山賞雪詞云’이라는 시가 있다. 해배 후 강진에서 돌아온 후에는 다산의 배웅을 받으며 아들들과 초의 스님이 수종사를 유람하며 시를 썼고 그 글과 그림들이 지금까지 남아있다. 수종사는 그렇게 실학자들과의 인연이 남다른 곳이다.
수종시유첩
1830년 가을 다산의 두 아들이었던 정학연과 학유, 다산의 당진 유배시절에 인연을 맺은 초의는 수종사를 유람하면서 서로 시를 주고받았다. 현재 그들의 시는 <수종시유첩>으로 남아있다. 다산과 홍현주, 박보영, 이만용은 서문을 썼고, 홍현주는 그림을 그려 운길산의 모습과 유람 정황을 사실적으로 알 수 있게 했다. 이는 다산이 만년에 여러 학인들과 교류했던 모습을 보여준다.
낭풍과 현포는 아스라한데縹緲閬風縣圃
옥나무에 은병풍을 둘러 세웠네周遭玉樹銀屛
하늘 가 묏부리는 차라리 검고天近峯巒似黑
여울 만난 강물만 잠시 푸르다水逢湍瀬暫靑
- 2010년 특별전 전시도록 <다산과 가장본 여유당집>, 정민, 특별전논문, p219
25세의 다산이 지은 시다. 낭풍과 현포는 신선 세계를 말하는데, 수종사의 눈 내린 경치를 신선 세계에 빚댄 표현 외에도 온통 하얗기만 했을 눈 덮인 산에서 검고 푸른색과 옥빛의 은색까지 찾아낸 다산의 분별력은 대단하다. 다산이 평생동안 빚어낸 산물들이 200년이 넘는 세월을 거치면서도 퇴색되거나 바래지지 않고 점점 더 크고 귀한 가치를 발하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공간이 품고 있는 사람의 좋은 기운은 낯선 공간을 친근하게 만들어준다. 인터뷰 섭외를 하러 수종사를 찾았던 날, 스님은 아껴두던 귀한 연잎차를 꺼냈다. 불쑥 찾아 온 이를 좋은 차로 넉넉히 반기는 마음이 그대로 부처였다. 스님의 덖은 연잎차가 남겨준 깊은 향은 아직도 혀끝을 맴돈다.
나도 정약용 선생과 같은 성씨니까 따져보면 정약용 선생이 내 조상이에요.(웃음) 다산 선생이 종교적으로는 초의 스님과 인연이 있죠, 공간적으로는 수종사 인연이 있고, 몸속에 흐르는 피까지 합치면 내가 다산 선생이랑은 각별한 인연이에요.(웃음)
동산스님은 실학박물관을 뮤지엄 숍에서부터 시작했다. 영화관도 1년에 한번 가볼까 말까 하는데다가 핸드폰 보조배터리 같은 건 보는 것만으로도 신기할 정도로 세상물정에 밝지 않은 스님이 뮤지엄숍의 아기자기한 물건에 의외의 반응을 보였다.
호. 어째 요런 게 다 있네. 어떻게 이렇게 만들었대? 호. 요놈은 진짜같네?
목각의 잭 러셀 테리어를 한참 들고 요리조리, 동글동글한 도자기 사과랑 7살 아이모양의 도자기 공예도 재밌고 신기하다. 아예 ‘나 사는 데랑 똑같은’ 기와집은 심심해 보여서 가볍게 패스. 스님은 1전시실부터 시작해서 3전시실로 끝날 때까지 전시 하나하나를 모두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일일이 확인하면서 물었다. 신곤여만국전도를 한참 들여다보다가는 배 깃발마다 붙어있는 절 ‘卍’자를 발견했다.
어, 여기는 온통 절 ‘만卍’자네? 마테오리치가 ‘卍’자를 어떻게 알았지? 거 참, 신기하네. 이게 봉원사에 있는 사진을 복원한 지도잖습니까. 그때가 마침 내가 봉원사 부주지였어요. 그래서 당시에 김시업 전 관장님이 설명하시는 곤여만국전도 이야기를 직접 들은 적이 있지.
마테오리치가 중국 황제에게 세계지도를 그려 보여준 것은 선도가 목적이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만’자가 아니라 십자가였단다. 그런데 십자가가 중국에서는 사형과 죽음이라는 불길한 표식이라는 통념이 있어서 만자로 바꿔 그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런데 그 ‘만’자는 너무 작아서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잘 보이질 않는다. 스님은 그 조그만 글자를 찾아낸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였다.
여기, 참 잘해놨네요. 몇 번 왔어도 자세히 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라. 그래서 더 색다르게 본 것도 많네. 그런데 이렇게 재밌는 실학이 실용적으로 실생활에 적용되는 이야기로 전해지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베트남에서는 호치민이 존경받는 사람이잖아요. 그런데 호치민이 롤 모델로 삼은 사람이 다산 선생이었다면서요? 사실인지 아닌지는 확인한 적 없지만, 그거는 실학박물관이 확인을 해주면 좋겠네. 여튼, 그렇게 잘 알려진 사람들 통해서 다산이나 실학 이야기가 다시 생산되면 실학박물관도 우리한테 좀 더 가깝게 다가오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호지명과 다산의 이야기는 실학박물관에서 2010년에 확인된 바 있다. “지금까지 다산의 저서 중에는 ‘합법적 저서와 비합법적 저서가 있다’든가 ‘<경세유표>를 호지명이 읽었다’든가 하는 등의 신화가 있어왔는데, 이는 가장본家莊本의 검토에 의하여 전혀 근거 없는 것으로 말끔히 해소되었다고 보아도 좋다.”(2010년 특별전 전시도록 <다산과 가장본 여유당집>, p123) 호지명이 좋아했다는 다산에 대한 이야기는 사람들의 소소한 바람과 기대가 만들어낸 신화였던 셈이다.
스님의 소망처럼 실학박물관은 박제된 학문과 과거 한때 멈춰버린 사상으로서가 아니라 현재 지금 현실 속에 생생하게 살아있는 박물관으로서의 길을 모색 중이다. 현실의 벽에 부딪힐 때 누구나 찾아올 수 있고 누구나 찾아오고 싶어 하는 공간, 누구나 자신의 크고 작은 생각들로 치열하게 만날 수 있으며, 현실적 대안을 찾아내고 더 길고 멀리 볼 수 있는 통찰의 공간, 그것이 바로 실학박물관이 지향하는 궁극의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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