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생활코딩
WEB1-17. 인터넷을 여는 열쇠 : 서버와 클라이언트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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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인터넷이 동작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입니다.
인터넷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최소 몇 대가 있어야 할까요?
2대입니다 .
1대는 인터넷이 아니고 3대는 본질적이지 않죠.
2대의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순간 인류는 완전히 새로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팀 버너스리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웹을 만들기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으로 연결된 2대의 컴퓨터를 장만합니다.
그리고 2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에 웹브라우저와 웹서버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에는 info.cern.ch라는 주소를 부여합니다.
또 이 컴퓨터의 어떤 디렉토리에 index.html이라는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번엔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의 주소창에
http://info.cern.ch/index.html이라는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땅하고 칩니다.
그럼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따져보겠습니다.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는
인터넷을 통해서 전기적인 신호를 info.cern.ch라는 주소의 컴퓨터에게 찌릿하고 보냅니다.
그 전기적인 신호 안에는 이런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나는 index.html 이라는 파일의 코드를 원합니다.'
그럼 info.cern.ch에 설치된 웹서버라는 프로그램이
어떤 디렉토리에서 index.html이라는 파일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읽어서 전기적인 신호를 바꾼 후에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에 신호를 보냅니다.
그럼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에는 index.html 파일의 내용 즉 코드가 도착합니다.
웹브라우저는 그 코드를 읽어서 웹페이지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이 관계를 잘 보시면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와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이 중에서 웹브라우저가 깔린 컴퓨터는 정보를 요청하나요? 응답하나요?
요청합니다.
또 웹서버가 깔린 컴퓨터는 정보를 응답하나요? 요청하나요?
응답합니다.
인터넷을 만든 사람들은 2대의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
각각의 컴퓨터를 역할에 따라서 어떻게 부를까를 고민했겠죠?
깊은 고민에 빠집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가 무엇인가요?
부모와 자식? 주인과 노예?
아닙니다.
바로 고객(갑)과 사업자(을)입니다.
고객을 영어로는 클라이언트(client)라고 합니다.
사업자를 영어로는 서버(server)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만든 사람들은 이 비유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요청하는 컴퓨터를 클라이언트 컴퓨터 응답하는 컴퓨터를 서버 컴퓨터라고 부르기로 합니다.
웹브라우저는 어떤 컴퓨터에서 동작하나요?
클라이언트 입니다.
그래서 웹브라우저를 다른 말로는 웹 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웹서버는 어떤 컴퓨터에서 동작하나요? 서버입니다.
그래서 웹서버라고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게임을 만든다면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뭐라고 할까요?
게임 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반대로 게임회사의 서버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게임 서버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채팅 클라이언트와 채팅 서버는 무엇인지 아시겠죠?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정보 시스템에 적용되는 문법과도 같습니다.
이것을 이해한다면 경험이 쌓일수록 인터넷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수업은 HTML이라는 컴퓨터 언어의 사용법을 배웠습니다.
다시말해서, 웹브라우저를 제어하는 방법을 배운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웹서버를 배울 것입니다.
웹서버하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낯설고 무섭죠?
웹브라우저는 어떤가요? 낯설고 무섭나요? 그렇지 않죠?
그런데 생각해 보면 웹브라우저는 물질인가요? 아닙니다.
논리적인 관념 같은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이것에 대해서 생각하다보면
마치 손에 잡히는 물질인 것처럼 구체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익숙해지는 것이죠.
웹서버라는 프로그램도 웹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다운받아서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실행하면 되는 프로그램에 불과합니다.
필자가 좋아하는 일화가 하나 있습니다.
컴퓨터를 만든 사람 중의 한명인 폰노이만은 수학 천재였습니다.
그에게 수학을 잘 하는 법을 물었습니다.
폰노이만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수학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저는 공부의 목적은 익숙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는 익숙해지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자꾸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지게 됩니다.
언젠가는 웹서버도 웹브라우저처럼 익숙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의 관심사를 웹서버로 돌려 봅시다.
웹서버에 익숙해지면 내가 만든 컨텐츠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전 세계의 누구나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개의 갈림길이 있습니다.
하나는 여러분의 컴퓨터에 직접 웹서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또 하나의 갈림길은 웹서버를 제공해주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업체들을 웹호스팅 업체라고 합니다.
이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많은 것이 감춰져 있습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방향은 웹호스팅으로 쉽게 목표를 달성한 후에
웹서버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공부해 보세요.
만약 웹서버가 어렵거나, 시간이 없다면 웹호스팅만 공부하셔도 됩니다.
생활코딩, 그 시작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어떠세요?" 콘텐츠를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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