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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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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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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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학교 교육과 ‘역량’ 이전의 교육
문화예술교육에서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김인규 서천고등학교 수석교사
늘 자는 아이가 있다. 수업 시간에 어떤 일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주변에서 재미있다고 떠들며 소란을 피워도 흔들림 없이 잔다. 깨워보지만 잠에 취한 눈빛으로 ‘나는 자겠다’는 의지를 잠깐 드러내 보이곤 다시 엎드려버린다. 언제부턴가 그리 되었고 이제는 돌이킬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스스로 선택한 듯하다. 나는 이제 그 선택이나마 존중해주고자 한다.
그러게 말이다. 이 아이들이 무엇을 선택할 수 있었단 말인가? 그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겨를도 없이 학교는 아이들에게 과업을 던져주었다. 좋은지, 싫은지, 필요한지 아닌지 반문하거나 생각해 볼 겨를도 없이 이미 손에 쥐어져 있었다. 코 흘리개 적부터 말이다. 어느 날 문득 피로가 엄습해 온 것은 아닐까. 그것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깊은 잠에 파묻혀버린 것은 아닐까. 충분히 자고 나면 다시 일어날 힘이 생기지는 않을까 하는 일말의 기대감에 가만히 지켜본다. 교사로서 무책임한 것이 아닌가 하다가도, 과연 그 책임이라는 건 또 무엇일까 하는 요상한 생각에 길을 잃고 만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곧 시행되는데 주요한 특징은 교육을 통하여 길러야 한다는 핵심역량이 제시되었다는 것이다.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총 6가지 역량이다. 면면히 살펴보면 다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문득 생각해보니 우리 교육은 이미 차고도 넘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매진해왔다. 어쩌면 편중되고 빠트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 굳이 저렇게 명시적으로 제시한 것인지 모르지만 이미 우리는 지쳐 있지 않은가? 무슨, 무슨 역량을 기르기 전에 우리는 먼저 행복해지면 안 되는 걸까?
물론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능력이 요구되고, 그것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겠지만, 그런데 그것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하루하루의 즐거움에 앞서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아마도 학교가 하는 일 중 가장 큰 것은 미래 경쟁력을 기르는 것일 것이다. 한시라도 지체하면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 학교 교육의 가장 큰 강박이다. 그래서 학교는 쉼 없이 몰아붙인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 지라도 그것이 경쟁력이라는 단어와 결합하는 순간 쉼 없이 뛰어야 하는 상황에 몰려버린다. 만일 ‘나는 그만 뛸래요.’ 하고 멈춰버린 아이가 있다면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나는 이 지점에서 판단이 안 선다. 그것이 너무도 정당해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정말 ‘인간답다’고 할 때, ‘인간’은 ‘기능성’을 넘어선 존재를 말한다. 그것은 어떤 목적이나 능력에 의존하지 않고 그 스스로가 존엄한 상태가 됨을 말한다. 그러니까 존엄성이란 목적에 얽매이지 않는 상태, 즉 ‘ 자유적 존재성’을 뜻한다. 설령 누군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완벽하게 부자유스럽다고 하더라도 그 존재성에는 자유가 훼손되지 않는다. 우리는 그러한 상태를 일컬어 진정한 ‘인간’이라 부른다.
사람으로 태어나 성장하면서 점점 그런 인간됨을 자각하게 되는 일은 그 무엇에도 우선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존재를 맹목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어떤 일에서 기능적인 유능함에 종속시키지 않고 스스로 ‘자유적 존재’로 인식하는 것은 ‘인간다움’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능력의 차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존엄해지는 토대가 된다. 교육의 근간은 거기에 자리하고 있다.
어느 강의에서 들은 말인데 학교의 그리스어 σχολεο 는 ‘time
without destination’ 즉 도착지가 없는 시간을 뜻한다고 한다. 그 탐구에는 전제 조건이 없으며 어떤 역능이나 목표에도 종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아마도 ‘학교’, 즉 ‘목적지가 없는 시간’을 떠돌 수 있기에 인간을 인간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인
지도 모른다. 가다 힘들면 쉬어야 하고, 어디로 가라 정해놓고 바리바리 이끌 수 없는
것이 당연한 셈이다. ‘學而時習之. 不亦說乎!(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에서 말하듯이 배움은 역능성이 아니라 즐거움에 속한다. 어쩌면 사람이 하는 일 중에 열려 있는 유일한 영역일 것이다.
늘 엎드려 자기만 하는 아이는 무엇에 지친 것일까. 무엇이 그렇게 자신을
닫아두게 만들었을까. 나는 그런 그 아이를 존중하고자 한다. 그렇지만 오랜 시간
그렇게 굳어져 왔을 그에게 자유롭게 떠돌 수 있는 근원적인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성장’과 ‘역량을 기르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성장은 자기 존재성을 근간으로 한다면, 역량을 기르는 것은 외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존재를 돌볼 겨를도 없이 외적 요구가 엄습해왔을 때 아이들이 그것을 감당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알맞은 도움이 없이 그냥 내던져졌을 때 그것은 더욱 힘들다. 나는
학교가 아이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자리로 돌아왔으면 한다. 그것은 지금 아이들의
광범한 요구이다. 그 어느 때보다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것은 그 역능성의 과잉으로
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기 전에 과연 의사소통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거나 탐구해볼 수 있지 않을까. 혹은 ‘과연 의사소통은 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 앞에 먼저 서봐야 하는 것은 아닐까.
늘 엎드려 자는 그 아이는 스스로 의사소통을 거절하고 있지만, 어쩌면 엎드려 자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의사소통에 대해 진지하게 마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면 다른 방식의 접근도 가능했을지도 모르고, 학교가 그런 아이를 병적인 상태로 진단하기 전에 의사소통을 자체를 재검토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아이의 문제가 아니라, 의사소통에 대한 우리의 관습과 태도의 문제일 수 있다. 그것을 아이는 그런 방식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우리에게는 그 많은 상담이 아니라 더 많은 방식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역량을 기르는 문제하고는 다르다.
문화예술교육이 처음 제기되었을 때, 지적 성장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 교육의 균형을 잡아야 한다는 요구가 컸다. 그로 인해 개발될 수 있는 감성력은 아이들을 더 풍요롭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었다.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문화예술교육이라는 말에는 역능성이 자리하고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2000년 초반 시각문화교육이라는 용어가 적극적으로 등장하였는데 그것은 시각문화에 있어서 문해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과, 미디어 사회의 필수적인 역량이라는 것이었다. 문화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길러야 한다는 주장은 문화예술교육의 확장에 대해 ‘무슨 예술이냐’라는 사회적 백안시에 대한 알리바이와 설득력을 제공하는 듯이 다뤄졌다. 그 결과 예술교육 또한 역량교육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는지도 모른다.
학교에서 보내는 좀 더 많은 시간이 방향성으로부터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아이들은 더욱 떠돌면서 정해지지 않은 답을 찾으며 자기의 힘을 사용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은 자신에게 스스로 존재의 힘을 부여할 수 있다. 능력 경쟁은 이미 소수의 승리자와 대다수의 패배자로 나누며 분노감과 자괴감을 키울 뿐이다.
물론 그럼에도 아이들은 성장을 하고 있기는 하다. 교실에서 엎드려 있던 녀석도 쉬는 시간에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종종 본다. 그 아이도 나름의 방식으로 성장하고 있을 것이다. 다만 그것이 학교나 교사보다는 친구의 도움 속에서 이루 어진다는 차이가 있을 뿐. 아니 어쩌면 기특하게도, 스스로 성장해가고 있는 중인지 도 모른다.
1) 2016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더빌리지 워크숍, 파스칼 길렝(Pascal Gielen)의 강의에서.
2) 공자『, 논어』「, 학이(學而)」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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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