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지지씨가이드

파주_헤이리 예술마을

아티스트들의 창작 마을



헤이리는 예술가들의 마을이다. 미술인, 음악가, 작가, 건축가 등 380여 명의 예술인이 뜻을 모아 파주의 황무지에 터를 잡았다. 15만 평의 황량한 벌판 위에 도로를 내고, 정원을 가꾸고, 집을 지었다. 다만 함께 마을을 이루는데 규칙이 있었다. 길에는 아스팔트를 깔지 않고, 건물은 3층을 넘기지 않으며, 담을 짓지 않는 것. 되도록 본래의 산과 구릉, 늪과 개천의 모습을 그대로 살려 마을을 지었다. 그렇게 헤이리 마을은 자연스레 땅에 스며들었고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 작품인 마을이 되었다.





마을에는 예술가들의 살림집을 비롯해 작업실과 갤러리, 박물관, 소극장, 카페, 레스토랑이 자리 잡고 있다. 각각의 공간에서는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이 이루어지고 전시와 공연도 이어진다. 다채로운 문화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을 둘러보다가 관심 있는 전시나 공연을 집중해서 관람하다 보면 하루가 짧게 느껴진다. 마을은 예술가들과 교류하는 장 역할도 한다. 주말마다 계절마다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가 열려 일정을 확인하고 간다면 더 활기찬 헤이리를 즐길 수 있겠다.




헤이리 마을을 가장 가깝게 즐기는 방법은 천천히 걸어보는 것. 드넓은 공간에 모두 닿을 순 없겠지만 마을을 산책하다 보면 마주치는 저마다 개성 있는 모양을 한 건축물들과 조형물들이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마을 전체가 거대한 야외 갤러리를 보는 듯하다. 마을 중심의 갈대 늪과 아래로 흐르는 개천에는 곳곳에 의자가 놓여있어 언제든 쉬어갈 수 있다. 걷다가 지치면 헤이리 순환 투어버스를 이용해도 좋다.






헤이리에 처음 방문했다면 생각보다 넓은 공간에 어디서부터 살펴봐야 할지 당황할 수 있다. 볼 것도 즐길 것도 많은 헤이리 마을을 구석구석 즐기고 싶다면 먼저 동쪽 마을 끝에 있는 8번과 9번 출입문 사이에 위치한 커뮤니티 하우스에 들러 마을의 지도와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을의 입구 종합 안내소에서는 다양한 전시 공간과 체험 프로그램을 묶어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어 미리 구입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여러 체험을 할 수 있다.



글과 사진_박희은




information

  • 헤이리 예술마을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헤이리예술마을

    문의/ 031-946-8551

    홈페이지/ www.heyri.net

글쓴이
지지씨가이드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