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16회차

2017-11-15 ~ 2017-11-15 / 남양주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16회차! 남양주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1월 15일에는 16차 워크숍이 남양주시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주민자치위원회와 학부모님들을 모신 가운데 생활 환경부터 마을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마을의 발전 방향을 모색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마을의 역사 연구를 통해 지역이 가진 고유의 역사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과 체육관, 영화관 등 각종 문화시설을 확충해 문화 혜택을 받는 시민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1) 마을 역사 연구를 통한 역사 지키기

2) 각종 문화시설 조성 (체육센터, 공연장, 영화관 등)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워크숍 참석자 중 학부모님들이 많으시다 보니 관심이 집중되는 주제 중 하나였는데요. 자식들이 있으신 만큼 비행 청소년에 대한 사전 예방 교육을 늘리는 것과 교육시설을 확충하는 부분에 대한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1) 비행 청소년 사전 예방 교육 확대

2) 교육시설(중학교, 대학교) 확충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최근 통학 중이나 단지 내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며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많은데요, 도시계획에 관한 주제 이야기 시에는 무분별한 차량 운행을 막을 수 있는 주차 단속 방안이나 도로 환경 정비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이용주체가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도로환경 정비(자전거도로, 4차선도로, 인도 등)

2) 퇴계원 내 낙후건물 철거 요망 (안전상의 이유)

3) 무분별한 차량 운행으로 인한 주차 단속 필요

4) 대규모 인원 근무 가능한 대형 단지 조성 필요 (ex. 테크노 벨리)

5) 쓰레기 관리 시설 필요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시민참여 부문에 대한 논의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비중을 높여 함께 마을을 가꾸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남양주의 둘레길, 공원 등 각종 자연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남양주시의 다양한 하천을 보전하고 환경을 정비해 수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1) 남양주 자연환경보존 (숲 둘레길 정비, 공원, 나무심기 등)

2) 왕숙천–용암천 수질 환경 정비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남양주 시민들과 함께 진행한 16번째 워크숍에서는 주로 도시 생활 환경 등 도시계획 부분에 대해 많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초등학생 아이들이 참석하여 일부 공청하는 시간도 갖게 되었는데요. 모든 연령층이 만족할 수 있는 남양주를 위해 많은 분들이 의견을 내주었습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1. 15. (수)

    장소/ 퇴계원 면사무소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퇴계원 주민자치위원회, 남양주,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