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WEB1-19.1. 웹서버 운영 : 윈도우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수업을 찾아서 학습해주세요.
윈도우에 웹서버 설치
웹서버와 http
웹브라우저와 웹서버의 통신
윈도우에 웹서버 설치
이번 시간에는 아파치 웹서버를 윈도우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파치를 윈도우에 직접 설치하는 것은 꽤 까다로운 일이 에요.
그래서 아파치를 윈도우에 설치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 봤습니다. '어떻게 하면 윈도우에서 아파치를 쉽게 설치할 수 있나?'
검색 결과 이런 페이지를 찾았습니다. 여기 있는 링크를 참조해서 검색을 해 봅시다.
아래와 같이 검색해 봤습니다.
이렇게 생긴 페이지를 찾았어요. Bitnami WAMP Stack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https://bitnami.com/stack/wamp)
W는 Windows, A는 Apache, M은 MySQL, P는 PHP의 약자입니다. 우리는 이 중에서 Apache 웹서버를 설치하기 위해서 Bitnami를 깔고 있는 겁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bitnami에 로그인을 유도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No thanks, just take me to the download를 누르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끝난 후 bitnami-wampstack installer라고 적혀 있는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Bitnami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를 지정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경로를 살펴보세요. 나중에 필요합니다.
Next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MySQL이라는 데이터베이스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우리 수업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다른 수업에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입력한 비밀번호를 기억해 두세요.
설치 과정에서 이런 화면이 뜰 수도 있습니다. 방화벽이란 것의 설정입니다. 허용(allow access)을 클릭해 주세요.
Launch Bitnami Wamp Stack 체크를 확인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비트나미 메니저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웹서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가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거나, 나중에 실행하고 싶을 때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Bitnami를 설치한 디렉토리를 찾으세요. 보통 C:\Bitnami\wampstack-** 라고 된 디렉토리 아래에 있습니다. 거기에서 manager-windows라고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매니저에서 Go to Application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Bitnami를 이용해서 아파치 웹서버를 성공적으로 설치한 것입니다.
매니저를 이용하면 웹서버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Manager Servers 탭을 선택하고, Apache Web Server를 선택한 후에 Start, Stop 버튼을 눌러서 웹서버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Apache 앞에 초록색은 웹서버가 켜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붉은색이라면 웹서버가 꺼져 있는 것입니다. 웹서버가 꺼져 있다면 웹페이지가 열리지 않을 것입니다.
웹서버를 설치했습니다!
축하합니다.
웹서버와 HTTP
지금부터는
웹서버의
요모조모를
살펴보겠습니다.
웹서버를 설치한 후에 Go to Application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주소를 봐 주세요. localhost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아래와 같이 주소를 http://localhost/index.html으로 변경해 보세요.
똑같죠? http://와 /index.html이 생략된 것 뿐입니다. 한편, localhost라는 도메인 이름은 '내 컴퓨터'라는 의미의 특수한 주소입니다.
똑같은 의미이지만 형식이 다른 주소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같은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아래의 주소들은 모두 내 컴퓨터에 있는 index.html 파일을 요청하는 주소입니다. http://localhost/index.html
http://127.0.0.1/index.html
localhost와 같이 의미가 있는 이름을 도메인 네임(domain name), 127.0.0.1과 같이 번호로 되어 있는 것을 ip 주소(ip address)라고 부릅니다. 우리 수업에서는 ip 주소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럼 index.html 파일은 내 컴퓨터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Bitnami wampstack이 설치된 디렉토리에 보시면 apache → htdocs → index.html 의 파일입니다.
htdocs 디렉토리는 hypertext documents 의 약자입니다. 즉 웹페이지가 저장된 디렉토리라는 의미죠.
웹브라우저에 표시되고 있는 웹페이지가 htdocs 디렉토리에 저장된 웹페이지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index.ht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보세요.
index.html 파일의 body 태그 안쪽에 web1이라고 적어 보고 웹페이지를 리로드 해 보세요.
아래처럼 웹페이지가 수정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주소창에 입력된 index.html은 htdocs 디렉토리 아래에 있던 것이란 사실을 증명했죠?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이론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http://127.0.0.1/index.html을 웹브라우저에 입력하면 웹브라우저는 같은 컴퓨터에 설치된 웹서버에게 index.html을 요청합니다. 웹서버는 웹페이지를 저장하기로 약속된 디렉토리인 htdocs에서 index.html 파일의 코드를 읽어서 웹브라우저에게 전송합니다. 웹서버는 코드를 해석해서 화면에 웹페이지를 표시합니다.
이제 자신의 프로젝트를 웹서버를 통해서 화면에 표시해보겠습니다.
htdocs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고, 프로젝트 폴더에 있는 파일을 복사합니다.
그리고 리로드하면 이렇게 됩니다.
그럼 아이피 주소인 127.0.0.1을 이용해서 웹페이지를 여는 것과, 파일 열기를 통해서 웹페이지를 여는 것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완전히 다르게 동작합니다. 웹서버를 꺼 보세요. 127.0.0.1 주소를 사용하는 웹페이지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정리해 봅시다. 아래는 웹서버를 이용하는 것과 이용하지 않는 것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Transfer는 전송이라는 뜻입니다. 즉 웹페이지를 전송하기 위해서 만든 통신 규약이라는 뜻입니다. 주소창에 입력된 주소가 http://로 시작하면 웹브라우저는 http 통신규약에 따라서 웹서버에 접속하게 됩니다. file://로 시작하면 웹브라우저는 파일을 직접 열어서 보여줍니다.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웹서버를 통해서 가져오는 것은 실제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다른 컴퓨터에 있는 웹페이지를 http를 이용해서 열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서버와 웹브라우저의 통신
두 대의 컴퓨터가 서로 웹페이지를 주고 받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웹브라우저가 웹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의 주소(ip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윈도우 하단에 컴퓨터 모양 혹은 wifi 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네트워크와 공유센터 열기' 메뉴를 실행시켜 주세요.
'네트워크와 공유센터'에서 연결(Connections)항목을 클릭합니다.
자세히(Details) 버튼을 누릅니다.
IPv4라고 되어 있는 주소가 바로 자신의 컴퓨터의 ip 주소입니다.
알아낸 ip 주소로 접속해 보면 잘 동작할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http://192.168.0.13/index.html 입니다. 각자 ip 주소가 다를 것입니다. 저와 같은 주소를 쓰면 안 됩니다.
아래 두 주소를 비교해 봅시다.
127.0.0.1
192.168.0.13
둘 다 내 컴퓨터를 가리킵니다. 하지만 전자는 자기 자신을 의미하는 일종의 대명사 같은 것이고, 후자는 저 주소에 해당하는 컴퓨터를 가리키는 고유 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2대의 컴퓨터를 이용해서 통신을 해 봅시다.
이를 위해서는 두 대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한 대의 컴퓨터로 실습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사실 두 대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말이죠.
스마트폰은 전화의 탈을 쓴 컴퓨터입니다.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를 켜시고 주소창에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의 ip 주소를 입력해서 접속해 보겠습니다.
그 전에 꼭 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와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를 같은 네트워크에 접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스마트폰이 iegoing이라는 이름의 와이파이에 접속했다면 웹서버가 설치된 컴퓨터도 iegoing이라는 이름에 접속해야 합니다.
이제 접속해 봅시다.
보시는 것처럼 웹서버에 저장된 내용이 웹브라우저에 잘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수업 시작하기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되는 이유는 하나인데
안 되는 이유는 수십 가지가 넘습니다. 안 되는 것 때문에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되었다고 믿으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우리 수업은 도메인 이름을 사용해서 접속하는 방법,
같은 네트워크에 있지 않은 사람들도 웹서버에 접속하게 하는 방법
같은 부분은 다루지 못했습니다.
우리 수업은 인터넷의 본질을 다루고 있습니다만,
현실의 인터넷은 본질만으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더 복잡한 내용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복잡성들은 후속 수업을 통해서 짚어드리겠습니다.
WEB1에서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렇게 해서 정보기술의 중추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을 살펴봤습니다.
여러분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 컴퓨터의 ip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인터넷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토대를 닦았습니다.
시간과 경험이 쌓임에 따라서 인터넷에 대한 여러분의 지식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생활코딩, 그 시작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어떠세요?" 콘텐츠를 읽어주세요.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