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팝업투어 4회차

2017-09-15 ~ 2017-09-15 / 군포 책나라군포축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팝업투어 4회차! 군포시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9월 15일에는 4차 팝업투어가 책나라 군포축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책나라군포 독서대전이라 불리는 책나라군포 축제는 책 읽는 도시 군포시를 대표하는 축제입니다.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중앙공원, 산본 도서관 등에서 진행되며 공연ㆍ행사, 학술ㆍ강연, 전시ㆍ체험, 북마켓ㆍ아트마켓, 체험부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군포시민들이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던 문제점들을 모아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베스트 키워드 1> 일자리

첫 번째 베스트 키워드는 일자리입니다. 이번 축제에는 책을 좋아하시는 어르신들이 손자, 손녀와 함께 많이 방문해주셨는데요. 그래서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달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현재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각 구청의 일자리 사업 팀이나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구직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력이 떨어지고 인터넷 사용에도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에겐 '그림의 떡'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대안으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미나를 확대시키고 홍보에 힘써주길 바란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2> 금연구역

두 번째 키워드는 금연구역입니다. 경기도 내 공중이용시설의 흡연행위로 한 달에 1천 건 가량이 적발돼 '금연구역'의 취지가 무색하다고 합니다. 군포시민들도 금연구역에 대한 확실한 제제를 바란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흡연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금연구역을 지정하는 것은 좋지만 흡연구역이 너무 부족해 지키기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안으로 '흡연구역을 확대하고 흡연부스를 설치해주었으면 한다.' 흡연구역의 시설을 보완해줬으면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의견을 잘 조율해 좋은 의제가 나오길 바랍니다.



<베스트 키워드 3> 도서관

책을 사랑하는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독서와 관련된 의견들이 많았는데요. 마지막 베스트 키워드는 도서관입니다. 책을 읽을 공간이 부족해 도서관이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아이와 어른이 함께할 수 있는 도서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각 도서관의 열람실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재 산본 시립도서관의 열람실이 학생 열람실과 성인 열람실이 합쳐져 있고 공간이 협소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생 열람실과 성인 열람실을 분리하고 열람실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팝업투어는 경기도 내 번화가, 축제, 관광지를 찾아 그곳에 방문한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군포 팝업투어에서는 문화와 환경 분야에서 군포시민들의 많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군포시에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고 다양한 문화공간이 증가할 수 있는 의제를 정리하여 군포시민들의 의견이 실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9. 15 (금)

    장소/ 군포시

    참여/ 경기문화재단, 과천시, (주)티팟, 경기도민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