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온전하게 순간을 살아가는 사람
배우 서이숙
학박물관에서는 지난 8월 1일부터 특별기획전 <열하일기, 박지원이 본 세상>이 시작되었다.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소재로 한 이 기획전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전시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다. 기획전의 주제가 박지원과 관련되면서부터 실학박물관으로 초대할 특별손님으로 배우 서이숙이 물망에 올랐다.
배우 서이숙과 박지원은 10여 년 전 인연이다. 서이숙은 극단 미추의 <열하일기만보>에서 박지원 역으로 무대에 섰던 적이 있다. 당시 <열하일기만보>는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원작으로 정치, 철학을 풍자한 우화극이었고, 박지원은 나귀로 환생한 우화적인 인물로 그려졌다. 우화적 인물이었기 때문에 성별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당시 서이숙은 꽤 적절한 캐스팅이었다. 담담하고 무게감 있는 남성적 캐릭터를 소화해낼 수 있는 여배우도 흔하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우화적 인물의 연극성을 잘 살려낸 서이숙의 연기는 훌륭했다. 동아연극상(2004)과 김동훈 연기상(2011)이란 이력이 말해주듯 서이숙의 밀도 있는 연기는 이미 여러 면에서 공인받은 바 있다.
중성적 성향의 이미지란 것은 배우 입장에서 생각하자면, 좋은 장점이 될 수 있다. 성별의 한계까지도 뛰어넘어 어떤 역할도 담아낼 수 있는 유연한 그릇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악 전공인 것은 배우 평생 좋은 지지대로서의 역할을 했다. 자유자재로 객석을 쥐락펴락하는 소리꾼의 무대에서 우리는 국악인들에게 자연스럽게 배어있는 연극성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미추 극단의 대표 작품이 마당놀이인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 미추 극단에서 서이숙은 조금씩 서서히 부각되었고, 마침내는 극단의 중심적인 배우로 자리매김을 했다. 정확한 발음과 적당한 톤, 적절한 연극성을 고루 갖춘 중성적 이미지의 배우 서이숙을 ‘기대되는 연극인’(2003)으로 주목했던 평론가 구히서는 그녀를 “발음, 감성, 인물을 보는 태도가 모두 정직하고 성실한 배우”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런데 ‘태도의 정직함과 성실함’이라는 자질은 과연 배우에게 도움이 되는 것일까. 정직과 성실함을 조금만 비딱하게 보자면 그것의 본질은 지나친 도덕성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규범화된 조직과 사회에서 요구되는 정직과 성실은 ‘도덕성’이라는 양의 탈을 쓰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러한 자기 자신의 ‘탈’로부터 과연 배우가 온전한 배우로서 존재하는 것이 가능할까.
‘정직하고 성실한’ 서이숙의 이면은 이상할정도로 잘 드러나지 않았다. 밥도 먹어보고, 차도 마셔보고, 장소도 옮겨보고, 전혀 엉뚱한 이야기들을 소재로 꺼내 봐도 그녀에게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그러다가 최근 베스트셀러로 화제가 된 책 한 권을 이야기했다가 그녀를 알았다.
인터뷰 주제와는 상관없이 흘러간 어떤 곁 이야기들 사이에서 불쑥 튀어나온 소설책이었을 뿐이다. 베스트셀러라고 강조는 했지만, 꼭 읽어보라는 당부에 끄적끄적 노트하던 그녀가 당시에는 오히려 신선하게 보였다. 당연히 예의 차원이겠거니 생각했는데, 그녀가 이튿날 문자를 보냈다. ‘소설책 대여 완료’ 실천력이나 추진력 하나는 최고다, 싶었는데 그 다음날 한 번 더 문자가 왔다. ‘역시 xxx(소설가 이름)!! 에이.... 눈물났네’ 참 오랜만에 마음 있는 곳에 자신의 생각과 몸이 함께 있는 사람을 본 듯 했다. 온전하게 지금의 순간에 서 있는 사람, 서이숙은 그런 사람이다.
박지원을 닮은 듯 아닌 듯 서이숙은 전시장 내부를 거침없이(?) 배회했다. 여기저기 유리곽에 기대서 한참동안 글자를 들여다보기도 하고, 털썩 주저앉아 한참을 떠들며 이야기하기도 하고, 별자리 전시공간에서는 아예 바닥에 누워버렸다. 그녀의 생각이란 참. 유리곽 안에 얌전하게 모셔놓은 책들은 제목만 허겁지겁 읽을 것이 아니라 한 줄이라도 정성껏 직접 읽어보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었고, 전시장이란 게 힘들면 주저앉아 주저리주저리 떠드는 맛도 있어야 하는 것이고, 엉뚱하게 천정에 별자리를 만들어놨으니 서서 고개 들어 올려다보기보다는 누워서 편안히 보아야 더 잘 보인다. 그래, 서이숙이 맞다.
“침묵하고 수용하고 복종하던 시절이 너무 길어서 그런가, 나이가 든 탓인가. 나는 이제 더는 ‘알겠다’ ‘하겠다’ 만은 하지 않으려고요. 오십이 되니까 정말 하고 싶은 것만을 하고 싶어졌거든요. 내가 집에 있을 때는 진짜 가만히 있어요. 정말 가만히 있어. 아무것도 안하는 게 무슨 문제라도 되는 것처럼 좇기 듯이 뭔가를 하는 게, 그게 그럴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해서. 정말 나는 아무것도 안 해요.”
그녀가 안하려고 하는 것은 ‘억지스러운’ 무엇일 것이다. 아닌 것을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먼 데서부터 힘들게 끌어올린 용기도 필요하지만, 고요한 평정심도 함께 필요한 법이다. 그래야 두려움 속에서 용기를 쓰고도 휘청거리지 않는다. 상대를 가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과의 대면을 위한 용기이기 때문에 그것은 힘의 세기보다 마음의 기울기가 중요하다. 그녀가 문득, 고요함 속에서 머무는 까닭이다.
새로운 것에 부산스럽지 않은 호기심으로 다가서고, 다른 것의 차이를 허용하려는 품 넓은 사고와 자세는 300년 전 한국의 실학자들이 취하고자 했던 태도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여성도 실학자로 분류할만한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서 그녀는 촬영 내내 <여성, 실학과 통하다>(실학박물관 발행, 2017)를 손에 쥐고 놓지 않았다.
“놀러오라고 해서 그냥 쓰윽 집에 있던 차림새로 올 줄 알았죠? 내가 요 앞에서 차 세우고 옷을 다 갈아입고 온 거라니깐. 내가 딱하면 떡 하니 준비하는, 좀 준비된 배우란 말이죠. 헷. 요즘 공부에 푹 빠져 사시는 정동환 선생님 정도는 아니어도 나도 뭐, 실학박물관 오니까 여기 되게 신기하고 좋네. 여기에 이런 곳이 있었네요, 글쎄. 여자도 실학적인 생각을 했다니, 이 책도 되게 새롭네. 나 공부 좋아하는 사람 아닌데 이걸 안 볼 수가 없네, 없어. 사진도 엄청 찍었는데, 나 이거 한 권만 주세요. 이것 주고 싶은 사람이 있거든.”
또 언제 올까, 뒷전에 슬쩍 내려놓고 간 말이 고맙고 반갑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무더운 여름날, 실학박물관에게 기분 좋은 추억을 남겨준 그녀를 기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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