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팝업투어 11회차

2017-10-14 ~ 2017-10-14 / 구리 한강시민공원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팝업투어 11회차! 구리시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0월 14일, 11차 팝업투어가 구리 한강시민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구리 한강시민공원은 구리시 한강변에 위치한 공원으로 지역 주민들의 산책로와 나들이 코스로 유명한 공원입니다. 특히 한강 둔치 꽃단지에 유채꽃과 코스모스를 심어 봄과 가을이면 광활한 꽃단지가 장관인데요.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한강시민공원을 찾은 구리시민들이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던 문제점들을 모아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베스트 키워드 1> 자전거

첫 번째 키워드는 자전거입니다. 구리시 왕숙천 수변공원에서 구리 한강시민공원까지 16.35㎞ 구간은 한국의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선정될 만큼 자전거 주행의 명소인데요. 구리시민들은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은 만큼 자전거 이용에 대한 확실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속도를 내 달리는 자전거에 보행자가 위험한 경우도 많고 안전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도 많아 안전사고가 염려된다는 목소리가 높았는데요. 시민들은 자전거도로 운행에 대한 제도를 확립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을 철저히 해주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자전거 도로 위에 가로등을 설치하고 매끄러운 자전거 도로를 위해 도로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2> 한강공원

두 번째 키워드는 한강공원입니다. 구리 한강시민공원에서는 5월에는 구리 유채꽃 축제, 9월에는 구리 코스모스 축제가 개최됩니다. 구리 시민들은 한강시민공원에서 더욱 다양한 문화축제와 행사들이 개최되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구리시에는 규모가 큰 공원이 드물다며 한강시민공원과 같은 시민들의 삶의 질이 좋아질 수 있는 큰 규모의 공원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원에서 속도를 내 달리는 자전거들과 과음 후 강가에서 위험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 때문에 안전사고가 있을 수 있다며 공원에 안전요원의 배치를 바란다는 의견도 제시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3> 지하철 중앙선

마지막 키워드는 지하철 중앙선입니다. 구리시를 경유하는 철도 노선으로는 경의중앙선이 있는데요. 경의중앙선을 이용하는 구리시민들은 경의중앙선의 배차 간격에 대한 의견을 주었습니다. 경의중앙선은 배차 간격이 길뿐 아니라 연착도 자주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열차의 막차 시간도 이른 편이라 실질적으로 이용하기 불편한 점이 많다고 합니다. 구리시민들은 경의중앙선 열차의 수를 증가시켜 배차 간격을 조정하고 연착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해 주었습니다.



팝업투어는 경기도 내 번화가, 축제, 관광지를 찾아 그곳에 방문한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구리시에서 진행된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구리시 대중교통문제의 개선,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에 대한 제도의 확립, 문화공원 시설의 설립 등 구리시가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의제를 정리하고 시민들의 바람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0. 14(토)

    장소/ 구리 한강시민공원

    참여/ 경기문화재단, 구리시, (주)티팟, 경기도민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