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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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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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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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구리에는 왜 광개토대왕 동상이 있을까?
국내 최소 면적 도시의 이름난 홍보모델
구리를 품고 있는 자연은 그냥 자연이 아니라
조선시대의 왕도와 선비문화와 고구려의 진취적인 기상이 도처에 숨 쉬고 있는 기품 있는 자연이다.
그 좋은 기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옮아 붙어
그 애들이 훌륭한 인재로 자라리라는 축복의 말을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다.
박완서, 『노란집』, 열림원, 2013
박완서 작가는 1998년부터 타계한 2011년까지 구리시 아치울마을(아천동)에 거주했다. 33.33㎢. 기억하기 좋은 구리시 면적이다. 구리시민들이라면 면적 얘긴 이제 지겨울 테고 거주자가 아니어도 구리시 면적 언급은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리시에 대한 별다른 정보가 없는 이들에게 ‘국내 시‧군 중 가장 작은 면적’이라는 사실은 흥미를 끌기에 더 없이 좋은 소재다. 구리시와 이웃한 서울시 송파구의 면적이 33.88㎢로 구리시와 비슷한 규모다. 게다가 서울과 붙어 있다 보니 ‘서울인 듯 서울 아닌 서울 같은’ 경기도 소도시다. 한편 경기도에서 가장 넓은 지방자치단체인 양평군은 877.69㎢으로 구리시보다 26배가 크다. 우스갯소리 같지만 거짓은 아닌 말로 ‘구리 안에서는 차로 어딜 가든 10분을 넘지 않고 택시 요금은 1만 원 이상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어쩌다 구리는 이렇게 작은 도시가 되었을까?
사실 시市의 역사는 아직 청년이나 다름없다. 간단하게 역사를 짚어보면 고려와 조선시대 때는 주로 양주목 안에 포함되어 있다가,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 개편으로 현 명칭인 구리九里라는 이름을 처음 얻었다. 양주군 구지면의 ‘구九’자와 망우리의 ‘리里’자를 따서 구리면이라 한 것으로 이후 1980년까지 내내 양주군 관할이었다. 이후 잠시 남양주군으로 소속되었다가 구리읍의 인구 증가로 1986년 남양주에서 분리되어 시로 승격되었다. 과거 남양주시와의 통합 논의가 제기되기도 했지만 이렇다 할 진전 없이 흐지부지 끝났다.
구리시 광개토태왕광장의 광개토태왕 동상
그러나 구리시는 지난 세월 꾸준하게 인구가 증가해왔고 상권을 확대하면서 ‘작지만 강한 지자체’로 도시 기반을 다져 왔다. 두 발로 걸어 다니며 지도를 만들 일이 없는 이상 여행자에게 도시 면적이 작다고 미치는 영향이 그리 크진 않다. 도시가 커도 명소들이 촘촘히 붙어 있는 경우가 있고 도시가 작아도 명소들이 멀리 떨어져 있어 반드시 차를 이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구리는 서울의 최측근 도시라 대중교통의 이용 또한 수월해서 ‘작은 면적’이라는 정보는 그저 알아두면 흥미로운 상식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도 면적을 강조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구리 여행의 키워드가 ‘고구려’이기 때문이다.
고구려가 어떤 국가인가. 한반도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누볐던 고대왕국이다. 광개토대왕, 장수왕이 집권하던 5세기는 고구려의 전성기로 고구려는 한반도 중북부 전역과 오늘날의 만주, 요동반도, 연해주에 이르는 드넓은 영토를 차지했다. 남북조시대에 이르러 동위에게 밀리면서 북방의 영토 대부분을 잃고 말았지만 고구려의 기백과 강력한 군사력은 역사에 길이 남았다. 사실 고구려는 오늘날 한국인들에게 신라와 백제에 비해 가장 덜 친숙한 고대 국가다. 유적이 온통 북한과 중국에 있어 고구려의 흔적을 가까이 접할 기회가 없어서다. 광개토대왕비를 비롯해 여러 고구려 유적이 분포해 있는 중국 지린성吉林省 지안시集安市는 합법적으로 갈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랄까. 물론 남의 나라에 가서 우리의 옛 역사를 확인한다는 것이 썩 유쾌한 일은 아니다. 평양에 있는 고구려 고분군과 평양성, 대성산성을 대한민국 국민이 직접 방문해 구경할 날은 언제 올까.
구리시 아차산 고구려대장간마을 전경
구리시 아차산의 명소, 고구려대장간마을에서 아차산로를 따라 구리시내 방향으로 3km만 가면 구리의 수문장 같은 높이 4m의 커다란 청동입상을 만날 수 있다. 구리경찰서 맞은편 작은 광장에 선 인물은 광개토대왕이다. 광개토대왕하면 갑옷을 걸친 장수의 모습이 먼저 떠오르는데 동상은 관복을 입고 관모를 쓴 인자한 왕의 모습이다. 오른손에 든 작은 구球는 태양을 상징하는 세발까마귀, ‘삼족오’가 새겨진 알이다. 삼족오는 고구려, 백제, 신라 등 고대 국가에서 두루 쓰여 왔지만 고구려 고분벽화인 무용총, 각저총 등에 그려져 있어 고구려의 상징적인 문양으로 각인되어 왔다. 동상은 2002년에 세워졌다. 우리나라의 첫 광개토대왕 동상이다. 국내 최소 면적 지자체의 ‘홍보모델’이 무려 한반도 최대 영토 정복군주 광개토대왕이라니.
이게 다 아차산성과 아차산 보루군 덕분이다. 아차산성은 서울 관할이고 보루군은 눈에 확 띄는 랜드마크급 문화재가 아니다보니 광개토대왕을 시의 얼굴로 내세우긴 살짝 무리가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또 475년, 한강 유역의 한성백제를 완전히 점령해 지배 영역으로 만든 인물이 장수왕이다 보니 ‘이름값’ 때문에 너무 아버지만 띄워주는 게 아닌가 오해할 수도 있다. 그래도 광개토대왕이 396년에 아차산성(아단성)을 점령하고 아신왕을 굴복시켜 백제의 방어거점을 무너뜨린 공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세종대왕과 더불어 ‘대왕’ 칭호로 후세에 길이 명성을 떨치는 광개토대왕을 시의 상징 인물로 세운 구리시의 결단은 나쁘지 않아 보인다.
광개토태왕 동상 뒷모습
가장 강력하고 정확한 증거는 광개토대왕릉비다. 비문에는 광개토대왕을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영락태왕永樂太王’ 등으로 표기했다. 경주 노서리 호우총에서 발견된 고구려의 청동제 그릇 바닥에도 정확하게 ‘을묘년국강상광개토지호태왕호우십乙卯年國罡上廣開土地好太王壺杅十’이라 새겨져 있으니 광개토태왕이라 부름이 맞다. 사실 광개토대왕을 태왕으로 맞게 부르려면 고려 광종도 황제라고 칭해야 하며 거서간, 차차웅, 이사금 등 신라 초기 왕들의 칭호도 엄격하게 지켜 써야 한다. 사실상 편의를 위해 ‘왕’으로 통일해 부르는 것인데 광개토왕이 광개토대왕이라는 고유명사로 굳혀지자 ‘대왕’이 아니라 ‘태왕’이라고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늘 나오는 것이다.
이 칭호 문제가 단순하지만은 않다. 태왕 아래 왕을 둘 수 있는 고구려의 정치구조 때문이다.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부분에는 고구려 대주류왕이 백성 1만여 명을 이끌고 투항해온 동부여 대소왕의 친족을 왕으로 책봉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구려왕이 자기 밑에 또 다른 왕을 두었음을 의미한다. 이때 ‘태왕’은 그 아래 왕과 구분 지을 수 있는 최상위 군주의 칭호가 된다. 우리나라는 위계질서의 전통이 유구한 탓에 오늘날까지도 호칭 문제로 왈가왈부하는 일이 많은데 역사 속 왕들마저 호칭 정리가 쉽지 않다. 이 글에서는 그간 익숙했던 ‘광개토대왕’의 칭호를 쓰고자 한다.
광개토태왕동상과 광개토태왕비 복제비
동상 옆에는 높이 6.39m의 광개토대왕비 복제비가 세워져 있다. 전술했듯 중국 지린성 지안시에서 실물을 볼 수 있는 비석인데 2008년, 사학자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실제 비석과 같게 만들어 광장에 세웠다. 비석은 왕릉 앞에 있던 묘비냐 아니냐를 놓고 의견이 갈리는데 일단 광개토대왕릉으로 추정할 수 있는 태왕릉, 장군총과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고 비문의 내용 또한 광개토대왕의 신상보다 고구려의 건국과정과 시조에 대한 내용을 먼저 소개한 점 등이 그 쟁점이다. 어쨌든 광개토대왕비는 광개토대왕의 아들 장수왕이 414년(장수왕 3년)에 아버지의 업적을 찬양하고 추모하기 위해 능묘 곁에 세운 비석이라는 점이 중론이고 이 비석 덕분에 우리는 고구려 역사의 실체에 좀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었다. 비석 앞에는 ‘중국 현지에 가지 않더라도 누구나 쉽게 견학할 수 있도록 구리시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건립했다’는 건립 배경이 쓰여 있다.
광개토대왕비 복제비는 구리뿐만 아니라 연천 호로고루, 천안 독립기념관 등에서도 실물 크기로 볼 수 있지만 고구려의 도시 구리에서 광개토대왕 동상과 나란히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광장에 일부러 들러 동상과 비석을 꼼꼼히 살피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저 아담한 시민공원이라서 소개하는 입장에서도 반드시 들러 보라고 추천할 만한 장소가 아니다. 그저 구리 시내를 오가다 동상을 보게 될 때 그 주인공이 광개토대왕이라는 것만 알아도 충분하다. 구리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광개토대왕 동상이 왜 구리에 세워졌을까?’라는 궁금증으로 구리를 돌아봐도 흥미로울 여행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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