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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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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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크고 작은 것들의 조화로운 세상을 기대하며
실학훼밀리 회장 이문원
실학훼밀리 회장 이문원
크고 작은 것들의 조화로운 세상을 기대하며
실학박물관에는 특별한 실학가족모임인 ‘실학훼밀리’가 있다. 이 단체는 실학박물관에서 2012년 창립 된 이후로 꾸준히 실학 선현의 현양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주목할 만한 사업으로는 실학문화심포지움 개최인데, 각 지역을 대표할만한 실학자를 지역공동체와 협력하여 지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해부터는 유물 기증·기탁운동을 벌여 실학 유물 보존에서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학훼밀리 회장 이문원은 현재 수당기념관의 관장이기도 하다. 중앙대 교수를 역임하고 독립기념관 관장을 지낸 이문원 회장은 4대가 모두 국립묘지에 안장되어 있는 수당 이남규 선생의 자손이다. 그의 이력만 들어서는 왠지 모를 숙연함과 경건함 때문에 혹 정서적 거리가 생길 수도 있겠으나, 정작 그는 의외의 경쾌함으로 기분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실학박물관이 자랑하는 실학가족, 이문원을 만나본다.
▲ 실학훼밀리가 박물관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서 그런가요,(웃음) 실학훼밀리는 실학박물관의 든든한 후원군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학훼밀리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초대 실학훼밀리 회장인 이성무 교수가 친구야. 하루는 박물관에서 무슨 모임을 만든다고 소개를 하더군. 김시업 전 관장이 있을 때 실학자 가족을 한번 모아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로 시작했어. 노론·소론·남인처럼 등 당파의 구분같은 것 없이 실학 가족을 모두 모아보자 해서 만든 것이고, 그래서 Familly, 실학 훼밀리로 명칭을 삼았어. 지금 아쉬운 것은 여자실학자들을 찾아서 모으고 싶은 것인데, 연구자들이 조사를 해서 찾았음 하는 바람이 있어. 여자실학자로 사주당 이씨, 빙허각 이씨가 대표적이지. 실학자가 아니더라도 기록을 남긴 여성들은 독립운동가가 있을 거야. 조선시대에는 의복, 음식하는 법이라든지 집안 살림에 관한 책들도 많다고. ‘음식방문’이라고 있어 언문, 탈고해서 서울대 국문과 교수가 해체를 해서 놓은 책도 나왔거든.
▲ 실학이라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뭣이 어려워. 어려울 것이 하나 없어. 실학을 학문적으로 접근한 것은 17~18세기 일이야. 그전부터 있었던 일용상사가 모두 실학이지. 성리학에서도 ‘일용상사’라는 말이 나오거든. 학문은 역시 시대 배경을 빠뜨릴 수가 없어. 실학이라고 특별히 하게 된 건, 임진왜란, 병자호란이 일어나 “실생활에 필요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라는 의식에서 출발하지. 자주국방, 실용학문 실제 생활에 필요한 공부가 필요했던 시대적 요구 속에 실용학문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던 사람들을 후대의 연구자들이 실학자라고 명명한 것이지.
▲ 그동안 실학훼밀리의 활동 중에서 손에 꼽을만한 활동은 무엇인가요?
매년 진행했던 실학기행을 들 수 있지. 그러면서 가족들이 친해지고 일도 같이 할수 있고 조상일에도 관심을 갖고 그럴테니까. 그리고 올해 택리지 쓴 이중환 집안에서 유물을 기탁하고 전시하기까지 실학훼밀리가 기여한 바가 커. 실학자 집안에서 보관해오고 있는 유물들을 박물관하고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잖아. 박물관에 있어야 관리도 잘되고, 여러 사람이 보고 느끼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니까. 우리의 역할은 그런 것들 같아. 실학자 집안의 소식이나 관계되는 활동을 해나가면서 가볍게 간과되거나 묵혀있던 소중한 것들을 재발견하고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을 찾는 일, 올해 우리가 유물기증을 계획한 것도 그 일환이지.
▲ 선생님은 수당 집안의 후손이시면서 독립운동가 집안이시죠?
예산에는 고택이 하나 있어. 수당 이남규 선생이 살았던 본가인데, 17세기에 지어져서 19세기에 중건이 된 집이라서 국가문화재로도 지정되어 있지. 지금은 내가 그 고택과 기념관을 지키고 있어. 사람들이 특별히 여기는 부분이 우리 집안 4대가 독립운동을 했다는 것이야(수당가는 1대 이남규를 비롯해 맏아들 이충구, 손자 이승복, 증손자 이장원까지 4대가 모두 국가유공훈장을 받았다. 편집자 주). 독립운동가들을 보면 거의 안창호, 안중근, 윤봉길처럼 그 사람 이름이 전해 내려오거든. 대통령 연설에도 독립운동을 한 집안으로 수당 4대 이야기가 나왔지. 일제 강점기에도 우리는 창씨개명을 하지 않았어. 정말 힘들게 학교를 다녔지. 수당 이남규의 “선비는 죽일 수 있으되 욕보일 수는 없다[士可殺 不可辱]”라는 유명한 말이 있잖아. 더 궁금하면 예산에 놀러와.
▲ 요즘 특별히 관심이 생긴 분야가 있으시거나 세상의 흐름을 보시면서 혹시 남다르게 드는 생각이 있으신지요?
나는 여전히 교육에 관심이 많아. 박물관에도 교육은 중단 되는 법이 없지. 교육제도를 보면 이 흐름을 알 수 있어. 미국 교육을 예를 들면 초창기에 교사중심 주지주의 교육을 시작으로 아동중심 진보주의 교육이 생겼는데, 미국에 실업자가 2천만 명이 넘는 미국경제공항(1929년)일어나게 되니, 교육에 대한 거센 비판이 생겨났어. ‘학교는 도대체 무엇을 했느냐’는 여론으로 들끓었지. 이때, 아동중심의 교육에 회의가 오게 된거야. 그 비판적 사고에서 등장하는 것이 ‘실생활에 필요한 교육이 필요하다’라는 생각이었어. 이때 한 학교에서 모든 수준의 학생을 가르치는 종합학교(Comprehensive)가 나오게 되는 거야. 지금은 인간관계학이 제일 중요한 주제야. 콘크리트를 만들 때도 같은 크기의 돌들을 굳히려고 해도 절대 안 되는 거야. 작고 큰 것들이 다 섞여야 튼튼한 벽체가 되지. 인간관계도 똑같아. 같은 사람들만 섞여서는 안정적이지 않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잘 어울릴 때 안정적인 사회가 이루어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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