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 장인발굴단 106

양만규, 파주, 공동체문화

교가(校歌)에 담긴 학교 문화유산의 가치를 기록하는 장인

양만규 장인 













이 땅에 근대 학교가 세워진지 1세기가 넘도록 학교 문화유산의 하나인

전국의 교가(校歌)가 집대성되지 않은 것을 부끄럽게 여겼다는 양만규 선생은

전국 학교의 교가를 한 질 3책으로 엮어 정리한 교가 전문가이다.


잊혀져가는 학교문화유산인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교가를 수집해

교가 가사에 대한 발굴문제, 작사자 문제, 구조 문제, 보급 활동 문제 소개 방법 문제 등에 대한 분석, 검토를 통해 교가 가사의 실체에 좀 더 가까이 접근 파악해보았다고 한다.


초등학교 1,143편, 중학교 643편, 고등학교 457편, 대학교 29편의 교가를 수집 분석한

양 선생은 전국 방방곡곡의 학교에서 교가 제창이 날로 활성화 됨은 물론 응원가, 학년가, 반가,

그룹가 등의 작사 , 작곡이 풍성히 이뤄지고 가창되어

학교 집단문화가 지역사회의 문화의 핵으로 꽃 피기를 기대하고 있다.


평생을 교직에 몸 담았으며, 현재도 파주문화원 문예창작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양만규 선생은

교육분야 이외에도 국어학자, 시조시인, 수필가, 평론가, 작사가, 문화유산해설사로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교가 장인으로서,

교가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세부정보

  • 문의/ ggma@ggcf.or.kr

    작성/ 경기도문화원연합회

    / http://kccfgg.org/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