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 장인발굴단 106

양만규, 파주, 공동체문화

교가(校歌)에 담긴 학교 문화유산의 가치를 기록하는 장인

양만규 장인 













이 땅에 근대 학교가 세워진지 1세기가 넘도록 학교 문화유산의 하나인

전국의 교가(校歌)가 집대성되지 않은 것을 부끄럽게 여겼다는 양만규 선생은

전국 학교의 교가를 한 질 3책으로 엮어 정리한 교가 전문가이다.


잊혀져가는 학교문화유산인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교가를 수집해

교가 가사에 대한 발굴문제, 작사자 문제, 구조 문제, 보급 활동 문제 소개 방법 문제 등에 대한 분석, 검토를 통해 교가 가사의 실체에 좀 더 가까이 접근 파악해보았다고 한다.


초등학교 1,143편, 중학교 643편, 고등학교 457편, 대학교 29편의 교가를 수집 분석한

양 선생은 전국 방방곡곡의 학교에서 교가 제창이 날로 활성화 됨은 물론 응원가, 학년가, 반가,

그룹가 등의 작사 , 작곡이 풍성히 이뤄지고 가창되어

학교 집단문화가 지역사회의 문화의 핵으로 꽃 피기를 기대하고 있다.


평생을 교직에 몸 담았으며, 현재도 파주문화원 문예창작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양만규 선생은

교육분야 이외에도 국어학자, 시조시인, 수필가, 평론가, 작사가, 문화유산해설사로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교가 장인으로서,

교가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세부정보

  • 문의/ ggma@ggcf.or.kr

    작성/ 경기도문화원연합회

    / http://kccfgg.org/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