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소목장 백골 보유자 김의용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소목장(小木匠)이란?
나무를 다루는 사람을 통칭하여 목수(木手)라 하지만 궁궐이나 사찰 또 는 가옥을 짓는 건축과 관련된 일을 하는 대목(大木)과 가구나 문짝 따위의 목공예품을 만드는 것을 소목(小木)이라 하여 구분하였다. 소목장(小木匠)은 건물의 창호라든가 장롱, 궤, 경대, 책상, 문갑 등 목가 구를 제작하는 목수를 말한다. 「삼국사기」 직관지(職官志)에는 궁정 수공업 관청의 직제 가운데 밥상, 책 상, 의자 따위를 만드는 곳을 궤개전(机槪典)이라 하였다. 「고려사」 식화지 (食貨志) 봉록조에서는 소목장(小木匠)과 목업(木業)으로 구분하고 중상서 (中尙署)에 2명씩 배속되었다고 전해진다. 기록상에 보여지는 목수는 신라 때부터 있었고, 소목장이라는 명칭은 고려 때부터 불리었다. 조선 전기까지는 목가구가 주로 왕실과 상류계층을 위해 만들어졌으나, 조선 후기에는 민 간에 널리 보급되어 제작하였다. 그들은 자기 고장에서 자생하는 나무는 사 용하여 지역성이 강한 가구를 제작하였고, 일정한 규격품이 제작되지 않아 서 매우 다양하다. 소목장은 무늬가 있는 나무로 자연스러운 미를 최대한 살린 한국전통 목
공예 기법으로 자연환경과 주택구조 등을 고려하여 한국적인 독특한 조형
양식을 만들어 낸 민속공예사적 가치가 높아 무형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
하고 있다.
|
백골이란?
백골(白骨)은 소목장의 기술 중 하
나로 옻칠을 하기 이전의 나무 기물
을 뜻하며, 느티나무 등 결이 좋은
목재를 자르고 켜고 다듬고 짜맞춘
가구를 완성시키는 제작에 특징이
있다. 좋은 목재를 골라 상온에서
충분히 건조시킨 후 골격을 만들고,
각각의 부재는 45도로 잘라 속을
파내고 짜임으로 만들어 붙이는 것
이다. 완성된 가구의 겉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밀납으로 광을 내고 오피
가죽으로 문질러 곱게 표면을 다듬
은 다음 전체에 들기름칠을 하고 장석을 달아 완성한다. 이러한 제작 과정은 기능과 용도에 맞게 제목을 달리하여 목재를 다루는 우리 조상들이 자연을 잘 이용 하고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간직하려고 했던 조상들의 현명함을 볼 수 있다. 소목장 김의용은 백골 부문의 맥을 이어가 는 소목장 기능보유자로 철저한 장인정신으로 전통가구의 맥을 잇고 있다. 백골-약장 |
보유자 김의용
사극영화 ‘스캔들’에서 대가집 마님 조씨부인(이미숙)이 자신의 모습을 비추던 ‘좌경’, 바람둥이 조원(배용준)이 9년간 수절해온 과부 숙부인(전도연)을 생각하며 글을 쓰던 ‘선비상’. 그 옆에 너덧 선반이 네모반듯하게 올려져
있는 ‘사방탁자(四方卓子)’까지. 소박하고 단아한 자태의 목가구들이 방안을
오래된 듯 기품있어 보이게 한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백골) 김의용씨(68)의 작품이다. 50년 넘게 우리 전통가구만을 만들어 온 그는 혼신을 다한 씨톱질, 끌질, 사포질로 나무에 천년의 생명을 불어 넣고 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백골) 김의용씨. 광주시 곤지암읍 경기도 무형문화재 소목장 전수관에서 목공예 작업을 하고 있다. 김씨는 나무를 절단하는 작업에 기계를 사용할 뿐 홈을 파거나 다듬는 등 대부분의 작업은 수작업을 고수하고 있다.
나뭇결에 스민 ‘한국의 美
광주시 곤지암읍 경기도 무형문화재 소목장 전수관. 톱밥가루가 휘날리는 공방에는 나무로 만든 가구들이 빈공간에 쌓여있고 큰 장롱의 일부처럼 보 는 크고 작은 나무틀들이 여기저기 널려 있다.
김씨의 손은 대팻밥처럼 거칠었다. 오른손 손가락의 길이도 남들과 달랐다. 40여년전 작업도중 손가락 3개가 절단되는 사고를 당했던 것.
“물론 힘들었지요. 하지만 그때도 그랬고 더 어려운 때도 단 한번도 이 일을 그만둬야 겠다는 생각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이런 걸 천직이라고 하나봐요.”
아무렇지 않게 절단된 오른손을 들어보이며 겸연쩍은 미소를 짓는 김씨. 어떠한 장애도 그의 ‘천행’을 막지는 못할 것 같았다.
“아무리 칠을 잘하고 화려한 장식을 붙이더라도 목가구의 생명은 백골(柏滑)을 얼마나 잘 짜느냐가 중요합니다.”
‘백골’은 나무로 된 건축물이나 공예품의 겉표면에 겉치레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를 뜻한다. 옷칠 등을 하기 전에 갓 만들어 놓은 소반을 ‘백골소반’이라 부르며, 궁궐이나 절을 짓고 나서 단청을 입히지 않은 경우 ‘백골집’이라 부른다.
나무를 재료로 한 작품들은 백골 상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나무결이나 모양이 그대로 드러나 원목의 느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그가 만들어내는 가구에서는 멋을 넘어선 어떤 철학이 느껴진다.
그는 “전통 목가구의 짜맞춤 기법은 정교한 것이 생명”이라며 “머리카락
하나, 1mm의 틈도 용납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뭇결처럼 유연하고 강단있는 장인의 삶
김씨는 청주에서 중학교를 졸업하자 서울로 올라와 전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14호였던 故 민종태 선생에게 목공예를 배웠다. 그 후 50여년간 나무와 인연을 맺어 한평생 나뭇결처럼 유연하면서도 강단있는 삶을 살고 있다.
대목장이 한옥집 등 규모가 큰 건물을 짓는데 반해 김씨는 장롱, 궤, 경대, 문갑 등 소품의 목공예품을 만드는 소목장이다.
고려시대부터 있었던 소목장은 나라와 궁궐에서 사용하는 목공예를 만드는 일을 했다.
실용적인 우리나라의 목가구는 대체적으로 높이가 낮고 작다. 별다른 장식이 별로 없으며 나무의 결을 살려 자연 그대로의 멋을 낸다. 그래서일까. 김씨의 작품은 다복한 가정의 행복함과 정겨움이 소박하게 담겨있다. 자연 인 아름다움이 보는 이의 마음을 매료시킨다.
“전통목가구는 오랜기간 원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기에 좋은 원목
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김씨의 원목 정리 모습
전통목가구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못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우리 전통목가구는 못을 전혀 쓰지않아 오랫동안 원형을 유지할 수 있지요. 또 나무에 홈을 판후 나무를 껴맞추거나 엇갈려 짜맞춰 사용하기 때문에 견고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특히 김씨는 “나무와 나무를 45도로 맞추는 사궤맞춤 등 각종 맞춤 기술은 연결부분이 조금만 어긋나도 견고함 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기술”이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4자짜리 장농에서부터 임금님 수랏상으로 쓰였던 붉은 칠의 주흑 칠호족반(朱黑漆虎足盤), 책과 꽃병들을 얹혀놓는 사방탁자, 반닫이, 교자상 등 다양한 작품을 만든다.
특히 작은 휴지케이스 표면에도 나무의 수축을 고려해 작은 홈을 파내는 정성을 쏟는다. 김씨는 “몇 가지인지는 세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나무로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김씨의 창작열은 지난 2001년 경기도공예품경진대회에서 대상을 거머쥐기도 했다.
‘혼’을 담는 장인의 불문율
좋은 백골을 짜기 위해서 는 좋은 재료를 구해야 한 다. 김씨는 전통한옥건물의 해체과정에서 구한 목재가 가장 좋다고 한다. “한옥에 쓰인 목재는 잘 건조돼 있어 주로 사용하는 편이지요. 진이 다 빠져 있기 때문에 물건을 만들어도 갈라지거나 비틀어 지지 않아요”
하지만 갈수록 좋은 나무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김씨는 “수령이 몇 백년 된 느티나무가 최상급 재료”라며 “그런데 이런 나무는 부르는 게 값”라고 했다. 나무를 구해서 무늬가 잘 살아나도록 신중하게 제재한 뒤 다시 7~8년은 자연건조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렇게 진을 뺀
나무는 한 달여를 불을 떼서 다시 한번 건조시킨다.
김씨는 옛 방식을 그대로 고수한다. 결과물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온갖 정성을 담는다. 나무를 절단하는 작업에 기계를 사용할 뿐 홈을 파거나 다듬는 등 대부분의 작업은 수작업이다.
“하나하나의 작품에 혼을 불어 넣어야 좋은 작품이 나온다고 생각하죠. 맞춤이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모든 작품에 정성이 안들어갈 수 없죠.”
무엇을 만들던지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는 장인의 불문율이 느껴졌다.
전통 멋을 살리는 건 장인의 몫
김씨는 “전통문화는 시대에 맞게 개발하고 변화시켜야 한다”며 “전통의 멋을 살려 발전시키는 것이 장인의 몫”이라고 말했다.
시대가 바뀌면서 오랫동안 몸소 익혀야하는 목공예를 배우려는 사람도, 전통을 잇겠다는 의지도 부족한 현실에서 김씨의 명맥 잇기는 다소 힘겨워 보였다.
김씨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꼬박 작업에 매달린다. 특별한 일이 아니면 좀체 바깥출입이 드물다는 그는 든든함과 내밀함으로 잘짜여진 목가구처럼 단단한 장인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장인의 작품
돈궤 경상
머릿장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 백골 보유자
지정일 | 2002.11.25 |
보유자 | 김의용(1953년생) |
전수조교 | 김희준 |
전수관 | 무형무화재 소목장 전수관 |
특기사항 | 인천국제공항 귀빈실 나전벽화 백골작업(2000) 제19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금상(2002)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