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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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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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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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지장 전수조교 장성우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6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나무의 속살로 풀어낸 한지의 아름다움
종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글을 담는 것이다. 가볍고 질기고 얇은 종이짝 위에 우리는 글과 거기에 담긴 지혜를 심어내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한 요즈음, 신문도 만화도 모니터로 본다지만 ‘종이에 깃든’ 풍모는 사라지지 않으리라 예상된다. 아이러니 한 것은 세계적으로 정보화가 발달한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종이의 품질이 워낙 우수하여 신라의 종이 백추지는 중국 사람들이 천하제일지라 부를 정도였다는 것이다. 조선시대, 중국과 일본에서 인기 있던 우리 상품 중에도 종이가 빠지지 않았다. 중국으로 가는 사신들은 인삼과 종이를 꼭 챙겨 팔기도 하고, 귀한 선물로 쓰기도 했다. 조선 종이의 첫째가는 특징은 질김이었다. 조선에서 종이는 종이의 일반적 용도 이외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는데, 종이에 기름을 먹여 우산과 비옷을 만들기까지 했다.
현대에 다시 주목받는 한지의 장점은 세계 최고의 내구성이다. 산성지라고 하는 요즘 종이는 수십 년만 지나도 딱딱하게 마르고, 시간이 지나면 부스러진다. 그러나 한지로 만든 문서와 책은 수백년, 천년도 간다. 석가탑에 서 나온 무구정광다라니경은 1300여년이 지났는데도 변치를 않았다. 그래서 지천년(紙千年, 종이의 수명은 천년을 간다)라고 하여 종이의 내구성을 동양에서는 극찬했다. 여기에 착안해서 오래된 지적도에 한지를 덧대 수명이 다한 문서에 생명을 다시 부여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곳도 있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종이
이 놀라운 특성의 일차적인 비결은 원료이다. 한지의 원료는 닥나무 껍질이다. 전통 한지를 보면 실과 같은 것이 종이 속에 섞여 있는 것을 볼 수 있 다. 이것이 섬유질이다. 그러니 종이가 질기지 않을 수 없다. 종이를 발명한 중국은 대나무를 원료로 사용하는데, 대나무는 섬유질이 짧아 종이가 곱게 나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약해진다. 양지(洋紙)의 원료는 펄프인데, 펄프 는 나무 속이다. 그러나 한지는 나무의 부위 중에서도 섬유질이 제일 많은 껍질을 사용한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도 닥나무가 있지만 우리 닥나무에 비하면 섬유질이 적거나 거의 없다고 한다. 그래서 요즘은 중국산 한지도 많이 유통되는데, 우리의 것의 우월함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좋은 종이를 만들려면 좋은 닥을 구해야 한다. 물 좋기로 소문난, 가평· 양평 등지에서 산출되는 닥이 섬유질이 많아서 최고의 우량품이다. 닥나무를 채취한 후 한번 찐 뒤에 껍질을 벗긴다. 벗긴 껍질을 세척하고 이것을 다듬이돌에 놓고 방망이로 두드린다. 그렇게 하면 섬유소가 납작하게 퍼지고, 종이가 매끈하고 질겨진다. 그런데 이게 보통 수고가 들어가는 게 아니다. 6.25 후에는 디딜방아를 사용하기도 했다는데, 요즘은 지금의 다듬이질 기계로 전기로 돌리는 도청기를 사용한다. 이제 닥을 잿물에 넣고 삶는다. 잿 물은 콩대, 메밀대 등을 태워서 얻는데, 메밀로 만든 잿물이 최고이다. 삶는 시간도 중요한데, 너무 오래 삶으면 닥이 다 풀려버리기 때문이다.
닥이 잿물 속에서 용해되면 발로 이 액을 뜬다. 종이뜨기라고 하는데, 해 된 닥이 발에 얇게 붙고, 이것을 말리면 종이가 되는 것이다. 곱고 밀도가 높은 종이를 만들수록 닥이 많이 사용된다. 대량생산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현대사회다 보니 여기에도 많은 편법이 생겼다. 매밀즙 대신 양잿물을 사용 하면 한 달은 걸리는 제조기간을 이틀로 줄일 수 있다. 대신 섬유질이 녹아 버려 천년의 수명을 상실하고 만다. 모양은 한지이지만 양지를 녹여 합성하는 방법도 있다. 시중에 돌아다니는 한지는 대부분이 합성지인데, 심한것은 성분의 85%정도가 양지라고 한다.
천하제일지를 만들기 위해…
2016년 작고한 국가무형문화재 제117호 한지장이였던 장용훈씨는 이런 유혹을 거절하고 전통적 생산방식을 올곧게 지켜왔다. 예로부터 한지 생산지로 유명한 전주 출신인 장용훈은 부친의 업을 이었다. 1997년, 전주를 떠나온 후 최고의 닥나무가 생산되는 청평·가평으로 이주하며 한지 제조에 종사하였다. 특히 지금 살고 있는 가평군 외서면 상천리는 물이 아주 좋아 더욱 맘에 든다 고 하였다. 이곳 물은 철분함량이 극히 적은 연수인데, 철분함량 이 많으면 산화작용을 일으켜 종이를 오래 두면 붉은 색이 낀다고 한다.
전통을 고수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고집과 사명감은 물론이고 자기희생이 따라야 한다. 장용훈씨도 그런 장인의 한사람이었다 비경제적인 전통 제조법을 고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지가 일본에서도 큰 관심을 끌어 생산한 전량을 일본으로 보내달라는 요청이 계속 있었는데도 이 땅에서 전통 한지의 명맥이 끊어질 것과 자식들이 대량생산의 유혹에 빠질 것을 우려해서 국내 주문량을 소화하고 남는 것만을 수출하다가 최근에는 그것도 끊었다고 한다. 가평과 양평산 원료만을 사용하다 보니 한달 생산량이 겨우 400장, 고급지면 한 300장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2016년 작고한 국가무형문화재 제117호 한 지장이였던 장용훈 생전 모습
전통을 넘어선 재창조의 길…
장용훈씨의 전통고수가 무조건적인 과거의 답습만은 아니다. 투박하고, 번짐이 강한 전통 한지의 단점을 극복하여, 곱고 매끈거려 번지지 않는 최고의 종이를 생산할 수 있었다. 또한 전통을 넘어서 천연염료를 사용하여 색과 문양을 넣은 인테리어용 한지를 개발, 특허를 받았다.
가업을 계승한 전수조교 지장 장성우
현재 4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장씨 집안의 한지제조의 맥을 잇고 있는 장인은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6호 지장 전수조교 장성우이다. 1967년생인 고 장용훈 한지장의 아들로, 선대의 전통을 고스란히 이어받았을 뿐만 아니라, ‘장지방(張紙房)’의 대표이면서 한지의 세계적으로 알리고, 상품을 다양화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핀란도, 일본, 미국, 이탈리아 등지를 직접 찾아 전시회를 갖고 한지제작을 시연하고 지승공예를 강연해 오고 있다. 또 그는 옻과 같은 천연 염색체를 이용해 색을 내거나 대나무 발에 무늬를 만들어 문양을 넣은 종이를 만드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아울러 한지를 이용한 지승공예에도 몰두하여 한지의 예술화에도 공력을 들이고 있다. 한편 그는 한지의 이론화를 위하여 서울산업대학교 전통공예최고전문가 과정을 수료하고 2017년 국민대학교 대학원 문화재보존과학과를 졸업하였다. 그의 법고창신의 정신과 노력이 한지의 발전과 선양을 이끌고 있다. 이렇듯 그는 지장(紙匠)의 정맥(正脈)을 계승하면서도, 한지의 새로운 세상을 펼치기 위해서 정진하고 있다.
천연염색지
전통 한지의 제작과정
한지의 재로는 닥나무 껍질이다. 닥나무는 추수가 끝나고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1년생을 거둬쓴다. 고목으로는 좋은 종이 제작이 어렵기 때문에 매년 나무를 잘라 관리를 해줘야 한다. 지금 장지방에는 닥나무 1천주 정도를 관리하고 있다. 닥나무는 구덩이를 파고 돌을 달궈 수증기를 발생시켜 찌게 된다. 이렇게 6~7시 간 푹 쩌내면 닥나무 껍질을 벗길 수 있다. 껍질을 벗긴 후에는 다시 겉껍지를 칼로 일일이 벗겨낸다. 이렇게 제거하면 ‘백피’가 나오게 되는데 이 백피로 종이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이후 백피는 콩대, 메밀대, 목화대, 고추대 등의 천연재료를 태운 재에 맑은 물을 부어 만들어 낸 잿물에 삼는다. 이는 섬유질인 닥나무 껍질을 종이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연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이렇게 삶아지면 또 다시 본격적인 작업이 진행된다. 잿물에 삼아 약알칼리성을 띠게 된 재료를 중화하기 위해 여러번 반복해 지하수로 우려낸다. 그리고 종이 제작에 방해되는 이물질을 고르는 과정을 거친다. 깨알보다 작은 이물질까지도 하 나씩 찾아내고 걸러내는 과정이다. 그렇게 걸러진 재료는 곱게 갈기 위해 두들겨서 풀어준다. 이처럼 섬유질을 솜처럼 풀어지게 만든 다음 발틀을 이용해 엉킨 섬유질 을 얇고 고르게 펴 만드는 것이 바로 한지다. 곱게 빻아진 백피 즉 닥 섬유는 물과 황촉규를 함께 섞어 발을 이용해 뜨게된 다. 발틀위에 대나무재를 얹어놓고 지통에서 앞물질과 옆물질을 해 얇은 한지를 떠 올린다. ‘출렁-’하고 앞 물질 한번, 또 ‘출렁-’ 옆물질 두세번…. 발틀 위에 대나무체를 얹어 놓고 물질을 통해 자연의 재료들이 종이로 그 모양새를 갖춘다. 앞물질은 종이의 뼈대가 되고 옆물질은 종이에 살을 올려준다. 이렇듯 두 손으 로 한지의 인물과 살을 붙인다. 만들어진 한지는 가는 실을 두고 한장 올려 적당히 물 뺀 후 한장씩 열판에 올려 건조시킨다. 건조 후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도침’이라는 방망이질을 통해 내구성이 강하고 질감이 부드러운 한지로 만들어 내게 된다. (출처 : 경기신문, ‘장성우 4대 장지방 대표’(2015. 3. 17) 중에서) |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천년의 꿈 한지'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6호 지장
지정일 | 1996.12.24 |
전수조교 | 장성우 |
전수관 | 장지방(서울 인계동) |
특기사항 | 가평에서 4대째 전통방식 그대로 한지 제조 2015년 11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2달간 열린 전통한지 전시회에서 직접 한지 제조과정 시연 2016년 3.1절 표창장에 장지방 한지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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