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메이커 운동
『문화정책』은 경기문화재단이 국내외 문화정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2017년 여름부터 발행하고 있는 계간지입니다. 본문은 『문화정책』6권 논단 내용입니다. |
정희
블로터앤미디어 메이크코리아팀 팀장
메이크 편집자 및 메이커 페어 서울 기획자
‘메이커’란 단어는 무슨 뜻일까. 어떤 사람들을 이렇게 부르는 걸까. 이제 주변에서 종종 듣게 되는 말이지만, 아직까지 평범하게 쓰인다고 할 수는 없다. 같이 들리는 내용과 묶어 생각하면 만드는 문화를 새롭게 정의하는 개념일 것이라 짐작할 수 있는 정도다. 메이커와 이들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메이커 관련 용어를 몇 개 정리해본다.
DIY 1인 자동차로 경주하는 '카트 어드벤쳐', 쉬운 프로젝트만 다루는 것은 아니다. <메이커 페어 서울 2017>
메이커: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이다. 기존의 발명가, 공예가, 예술가, 기술자, 취미로 DIY를 하는 사람들과 다른 점은 이들은 서로에게서 배우는 지식을 토대로 개인이 쓸 수 있는 기술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이다. 지식의 공유 그리고 기술의 발달로 자연스럽게 나타난 ‘새로운 제작 인구’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메이커 운동: 스스로 필요에 따라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들이 노하우를 공유하고 작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하나의 문화적인 흐름으로 보아 이를 통칭하는 말이다. 초기에 「메이크:(Make:)」매거진을 창간한 데일 도허티, 테크숍(Techoshop)의 CEO 마크 해치, 3D 로보틱스의 창업자 크리스 앤더슨 등 영향력 있는 리더 몇몇이 온오프라인 매체로 이 문화를 빠르게 확장시켰고, 이제는 수많은 개인과 기업이 이 흐름을 이끌고 있다.
「메이크:」 매거진: 2005년에 미국에서 창간된 메이커의 이야기와 프로젝트 노하우를 싣는 매거진이다. 대부분 개인적 공간에서 진행되었던 만들기를 밖으로 끌어내 대중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하였다. 한국에서는 2011년 한국판이 창간되었다.
<메이커 페어(Maker Faire)>: 메이크 매거진 창간 후 2006년에 시작되었다. 매거진에 소개된 인물, 프로젝트를 모은 축제로 시작하였고, 지금은 전 세계 메이커들의 축제로 1년에 약 40여 개 국에서 200회 이상 진행된다. 한국에서는 <메이커 페어 서울>이 국내 최대 메이커 행사로 2012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 만드는 작업이 용이하도록 여러 작업도구(3D 프린터, CNC 머신, 레이저 커터 등 위주)를 갖춘 공간이다. 도구 목록보다는 해당 공간을 잘 활용하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
* 추가 정보, 관련된 이야기들은 웹사이트에서 더 찾아볼 수 있다. make.co.kr
여기에 우리가 사용하는 의미로의 메이커라는 용어는 2005년 「메이크:」 창간과 함께 등장했다(국내 인쇄물에서는 2011년 「메이크:」 한국판에서 첫 등장했다). 이제 쓰이기 시작한 지 13년이 되었고, 하나의 개념으로서 전 세계로 퍼져나갔지만 아직까지는 조금 낯설게 느껴진다. 당시 「메이크:」의 발행인이었던 도허티가 주변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들을 부르기 위해 사용한 말인데,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이들을 지칭하기 위한 새로운 단어를 사용했다.
메이커라는 단어가 쓰이기 전부터, 한참을 거슬러 올라가 태초부터 만든다는 행위는 자연스러웠다. 인간을 ‘호모 파베르(Homo Faber, 도구의 인간)’이라고도 하지 않는가. 내 손으로 만든다는 행위는 사실 더 쉽게 설명하기 어려울 만큼 본능적인 것이다. 굳이 타인의 행동과 말에서 가져오지 않더라도 스스로 두 팔을 걷고 진행한 일들은 머릿속에 각인되고 생생하게 살아 있음을 느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새로운 단어로 수식해서 만든다는 개념을 다시 살펴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확실히 몇 십 년간 일상에서 만들기라는 것은 친숙하면서도 멀리 있었다. 누구에게나 만들기에 대한 욕구는 있다. 하지만 삶이 고도화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남이 해줄 수 있는 것 사이에서 흔히 말하는 가성비 균형이 잘 맞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아침을 먹기 위해 요리를 하는 것과 음식을 사는 선택지가 있다고 해보자. 어떤 때는 내가 요리하는 것보다 사 먹는 것이 훨씬 싸고 쉽고 만족스러운 방법일 수도 있다. 그리고 조금 범위를 넓히면, 이동할 때 차로 이동을 하거나 연락에 핸드폰을 사용하는 등 적당한 비용으로 누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재화가 있어서 내가 직접 만들고 구축하는 것이 선택지에서 애초부터 배제될 때도 있다.
그런데 이런 저울질 따위는 아랑곳 않고 그냥 해보는 사람들이 등장했다.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듯 나타난 것이 아니다. 그동안 집에서, 창고에서, 작업실에서 꾸준히 만들기를 했던 사람들의 작업들이 하나둘 대중의 눈에 띄기 시작했다. 대단하다면 대단할 수도 있고 아무것도 아니라고 하면 아무것도 아닌 무언가를 열정적으로 만드는 사람들. 참 ‘아마추어 같은’ 사람들이었다. 아이스크림 막대를 모아서 카메라 리그(지지대)를 만들어서 비행 사진을 찍어보자고 생각한 사람, 현실도피 방법을 진지하게 고찰한 보고서, 당시로서는 충격적이었던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는 MIT의 팹랩(Fab Lab) 등……. 진지한 메이커들의 활동은 이미 우리 옆에서 진행되고 있었다. 다만 알려지지 않았을 뿐.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 윌리엄 깁슨
「메이크:」 매거진은 세간에 알려지지 않았던 메이커들과 그들의 작업을 지면을 활용해서 소개했다. 그리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실시간 프로젝트 업데이트를 하는 한편, 2006년에는 직접 만나서 만들기의 즐거움을 즐길 수 있는 <메이커 페어>라는 축제를 개최했다. 사람들은 점차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만들기 노하우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전 세계적으로 확장시켰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고민과 실행이 경계 없이 널리 퍼졌다. 이를테면 풀뿌리 기술혁명이 일어난 것이다. 곧 백악관에서도, 그리고 미국을 벗어나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지에서도 메이커들의 크고 작은 모임을 볼 수 있었다. 지금은 어딜 가든 만드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인 메이커스페이스, 해커스페이스, 도크봇 등을 방문하거나 메이커 페어에 참가하면 바로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이면에는 기술의 발달로 개인 제작이 가능해진 환경, 오픈소스 지식의 확대가 크게 자리하고 있다. 지금은 전자공학자가 아니라도 회로를 만들 수 있고, 시제품을 책상 위 기계에서 뽑을 수 있으며, 여러 포럼을 통해서 상당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이의 중심에는 개인적인 즐거움이 있다. 굳이 말로 꺼내지 않더라도 열심히 만들고 공유하는 메이커들의 표정에서는 ‘내가 만들었어’라는 순수한 자랑스러움이 은근히 배어 나온다.
이 사람들이 메이커 운동의 중심에 있다. 아마추어의 역할이 크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 즉 아마추어는 당장 필요한 만큼만 배워서 눈앞의 문제를 해결한다. 기술의 깊이는 이 시점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필요하면 나중에 다듬으면 되니까. 브라운관 TV의 다리가 부러졌다고 전근대식 공장을 다시 가동시킬 사람은 없을 것이다. 3D 인쇄로 다리를 새로 만들든 비슷한 높이로 책을 끼우든 문제를 해결하기만 하면 된다. 아마추어들은 인터넷 혹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로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갔고, 결과적으로 넓은 스펙트럼의 창의적이고 풍부한 프로젝트들을 만들어냈다.
이렇게 나온 다양한 프로젝트 중에 인기 있는 프로젝트는 대부분 간단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였다. LED 쓰로위(LED Throwie)라는 프로젝트는 LED 다리 사이에 배터리를 끼우고 양면테이프로 감아서 반짝이 모듈을 만드는 프로젝트다. 이 모듈을 잔뜩 만들면 건물 벽에 빛으로 글씨를 쓴다거나 버스에 빛 폭탄을 던질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재미있는 표현 도구로서 여러 사람의 이목을 끌었는데, 만드는 방법을 만들기 노하우 공유 웹사이트인 인스트럭터블스(instructables.com)에 공유해서 여러 도시를 빛으로 채웠다.
<메이커 페어 서울 2017>
메이커 프로젝트는 다양한 수준으로, 풍부한 재미로 계속해서 진행되었다. 그런데 제작을 기본으로 한 이 흐름은 단순히 재미있는 데에서 그치지는 않았다. 2014년 <메이커 페어>가 백악관에서 열렸을 때 오바마 대통령은 “오늘의 DIY가 내일의 메이드 인 아메리카”라고 말했다. 미국은 전통적으로 제조업이 약한 나라로 인지되어 왔는데 메이커 운동을 통해서 이를 부흥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는 미국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다. 많은 나라에서는 국내에 제조 산업을 갖추기를 바란다. 그런데 아이디어가 제품화될 때까지를 개인 혹은 몇몇 사람이 관리할 수 있다면 국가 차원의 경제 시프트까지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메이커가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경우 해당 제품들은 메이커가 있는 나라에서 계속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오픈소스 하드웨어인 아두이노(Arduino.cc) 보드도 개발자 마시모 밴지가 사는 이탈리아에서 제작된다. (메이커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메이커스』(크리스 앤더슨 저)를 참고하자.)
여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메이커 운동은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초기의 모습에서 벗어나 너무 현학적이거나 상업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메이커라는 이름은 여전히 뜨거운 열정으로 만들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부를 수 있는 이름이다. 물론 뭔가를 만든다는 행동 외에 별다른 자격이 없기 때문에 메이커 인구의 규모를 숫자로 추산하기는 어려운데, 메이커들의 축제인 메이커 페어의 참가자들을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메이커 운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작년 기준으로 <메이커 페어 서울>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221개의 메이커 페어가 열렸고 총 관람자는 158만 명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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