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무한상상실 사례로 본 공공기관의 메이커 문화확산
『문화정책』은 경기문화재단이 국내외 문화정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2017년 여름부터 발행하고 있는 계간지입니다. 본문은 『문화정책』6권 논단 내용입니다. |
유만선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무한상상실은 ‘창조경제’를 이야기하던 이전 정부시절, ‘과학기술 혁신역량강화’라는 국정과제의 실현을 위해 정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메이커스페이스’였다. 2013년 8월 과천과학관에서 국내 최초의 무한상상실을 기획·설치하고 운영했던 경험, 그 동안 만났던 많은 국내외 메이커들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국내 공공기관의 메이커문화 확산 사업에 대한 생각을 적어 본다.
2013년 나는 과학관 내에 전시물의 시제작 공간 구축을 목적으로 지하 수장고 일부를 비워내고 각종 가공장비들을 구비하고 있었다. 여기에는 레이저커터나 수치제어조각기(CNC router)와 같은 디지털 가공장비도 일부 포함되어 있었고, 이로 인해 과천과학관에 무한상상실 구축에 대한 업무를 받게 되었다.
과학관 뒷마당에 있던 작은 두 개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2013년 8월, 국내 최초로 무한상상실을 개소하였다. 하나의 건물은 ‘상상토의실’이라고 이름 붙였고, 이곳에서 아이디어의 발상을 위한 ‘상상반짝 프로그램’과 아이디어의 실현을 위한 설계 및 제작과정을 정의하는 ‘상상노하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또 하나의 건물은 ‘상상공작실’이라 이름을 붙였으며, 이곳에 대표적 디지털 제조 장비인 3D 프린터와 레이저 컷, 수치제어조각기 등을 두고 ‘상상토의실’에서 건너온 설계 자료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실제 물건으로 탄생시키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었다.
운영 결과는 절반의 성공이었다.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상상반짝 프로그램’은 기존에 각종 교육기관에서 하고 있는 어린이 ‘창의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이해되어 많은 이용자들과 함께 좋은 성과를 내었으나 거기까지였다. 대다수의 이용자가 초중등학생에 머물다 보니 다소 난해할 수도 있는 제작방법에 대해서는 고민하기 싫어하거나 피로감을 느끼는 경향이 강했고, 오히려 무한상상실이 아이디어만 도출해 내면 시제품을 제작해 주는 곳으로 오해를 산 경우도 있었다.
나중에 국내 발명대회에 출품되고 있는 작품들 중 많은 수가 아이디어 보유자의 손에서 제작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적지 않게 놀랐다. 독일의 교육전문가 한 분과 만나서 이야기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독일은 발상수업 이전에 풀이나 가위, 더 나아가서 못이나 망치, 끌 등의 수공구 사용법을 먼저 아이들에게 가르친다고 하였다. 이에 비해 머릿속에서만 맴도는 아이디어를 글로 적어 제출하고, 때로는 ‘지식재산권’ 교육을 통해 ‘내 개념’으로만 하고 만족하는 국내 현실을 듣고 보면서 무한상상실이 해야 하는 일이 ‘발상수업’보다는 내가 무언가를 직접 만들어 보는 ‘창작경험의 제공’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아이디어의 구현방식을 설계하는 ‘상상노하우 프로그램’의 인기가 저조했던 반면, 자유롭게 디지털 제조 장비를 쓸 수 있도록 서비스했던 ‘상상만들기 프로그램’은 인기가 많았는데 이용자들은 주로 성인들로 이미 3D 프린터, 레이저 컷 등의 사용에 익숙한 예술가, 건축가 및 프리랜서 엔지니어 등이었다. 특정한 조직에 몸담고 있지 않은 이들은 무한상상실의 개소시간인 주간에도 쉽게 방문하여 장비를 사용하였고, 재미난 아트 작품이나 구조모형, 작동기기 등을 만들어서 다른 방문객들을 깜짝 놀라게 하였다. 또한 필자에 비해 이미 ‘메이커 운동’에 대한 철학과 경험이 있던 이분들 덕분에 추후 무한상상실이 확장되는 데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상상공작실’을 운영하면서 이들 성인 메이커들이 단순한 서비스 소비자로서 무한상상실을 이용하는 것을 넘어 서비스 생산자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운영기간 중 이들은 다른 아마추어 메이커들에게 때로는 자연스런 조언이나 교육 등을 제공하였고, 때로는 메이커들 간의 상호교류를 통해서 서로의 분야를 넓히는 등의 활동을 하였다. 또 한 가지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메이커스페이스가 자칫하면 민간에서 어려운 조건 속에 운영 중인 메이커 스페이스나 소공인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실제 무한상상실 사업이 전국적으로 실행되면서 유료로 메이커 워크숍 등을 진행하던 몇몇 메이커스페이스들이 문을 닫는 모습을 목격했다. 또한, 전국적으로 많아지는 메이커스페이스들이 청계천이나 문래 등에서 영업 중인 소규모 가공집들의 먹거리를 위협하지 않는지도 고민했던 부분이다.
이듬 해 무한상상실이 500평 내외의 대형 공간으로 확장하게 되었고 고민하던 부분들을 담아 새롭게 공간을 구성하였다. 우선 아이디어 발상수업은 최소화하였고 다양한 ‘만들기 경험’의 제공이 가능한 장비와 시설들을 구축했다. 추가된 것에는 별도의 디자인실, 전자부품 작업실, 전통적인 수공구 및 전동공구 보유공간, 페인팅 부스 외에도 녹음 및 촬영 공간 등도 있었다.
이곳에서는 메이커 구호인 ‘배우고(Learn), 만들며(Make), 공유하라!(Share)’에 맞게 운영 프로그램들의 카테고리를 나누었다. ‘다빈치 아카데미’란 이름 아래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프로그램과 더불어 성인대상 워크숍이나 세미나, 외부 기관과의 공동 프로그램 운영 등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들을 진행하였다. 또한 메이커들로부터 공공성 있는 주제에 대한 제안을 받아 아이디어 실현에 필요한 재료비나 시설이용을 지원하였으며, ‘메디치 프로젝트’라는 이름을 붙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성과품들에 대해 전시를 하거나 메이커들이 모여 서로 경험을 공유하는 이벤트를 ‘장영실 두레두레’라고 불렀다.
새롭게 구성된 무한상상실은 다양한 만들기 도구들이 가득 찬 공간이었으며, 미국의 테크숍 운영모델을 참고하여 안전 및 장비 기본교육을 수료하고 테스트가 끝난 이들에 한해서 개인카드(능력카드)에 해당 장비 스티커를 붙이고, 장비 이용을 허가해 주었다. 그로부터 약 3년 간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무한상상실을 운영했다. 많은 메이커 분들을 만나볼 수 있었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들이 진행되는 것을 곁에서 지켜볼 수 있었다.
다만, 이 기간 동안 지극히 평범한 일반인들에게 ‘만들기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얼마나 성공했는지 따져 본다면 아직 무한상상실은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다. 여전히 무한상상실의 주 이용자들은 ‘전문’ 메이커들이었고 평범한 일반인들에게는 무한상상실을 이용할 ‘이유’도 ‘여유’도 없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 이들에게 ‘여유’를 줄 수 없었다면 무한상상실을 방문할만한 최소한의 ‘이유’나 ‘명분’을 제공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다.
실제로 전문 ‘메이커’들이 참여한 여러 의미 있는 ‘다빈치 프로젝트’의 과정과 성과가 일반인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었을지 생각해 보면, 프로젝트의 의의나 가치에는 공감해도 그 ‘전문적인’ 손길을 거친 결과물들을 볼 때 무한상상실 이용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다. 오히려 내 아이의 망가진 장난감을 수리하거나, 탁자 위에 둘 간단한 인테리어 소품 등을 만들 수 있다는 등의 생활 속 니즈를 충족시키는 사례를 보였다면 일반인들을 보다 많이 ‘메이커계’로 끌어들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요즘 메이커나 코딩교육에 VR이나 드론, 3D 프린팅 등 전문적인 주제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을 볼 때 씁쓸함이 생기는 것은 그래서인지 모르겠다.
또한, 예전 독일의 뮌헨에 있는 팹랩(Fab Lab)을 갔을 때 만났던 메이커들의 모습도 기억에 남는다. 주로 야간에 메이커로 활동하는 이들은 실은 보쉬(Bosch)나 SAP 같은 기술분야 회사에 근무 중인 회사원들이었다. 이들에게는 ‘디지털 제조기술’이 회사에서 급여를 받으며 일하는 데 사용하는 것임과 동시에 퇴근 후에는 팹랩에서 개인적으로 만들고 싶었던 무언가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이기도 했다. 하지만 무한상상실에서 만났던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일하는 한 메이커는 본인의 취미생활 조차도 회사에서 아는 것에 대해 약간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직원이 보유한 ‘기술’이나 ‘지식’의 경우, 그것이 회사가 사업을 위해 비밀스럽게 그 직원에게 전수한 것이라면 해당 직원이 그것을 악의적으로 퍼뜨리는 것에 반대할 이유가 충분하겠으나, 그로 인해 한 개인이 본인의 취미생활조차 자기검열을 하고 두려워해야 하는 사회라면 문제가 있는 것이 틀림없을 것이다. 예전 메이커 관련 다큐멘터리에서 인상 깊게 보았던 ‘여유 시간의 기술’이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기술 보유자들이 쉽게 사회 속에 나와 열린 모습으로 그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한상상실의 성인 이용자는 꼭 청년이나 대학생이어야 할까?’하는 물음이 든다. 현재에도 공공기관에서는 청년 창업을 외치며 운영자 본인도 해보지 못한 ‘창업’이라는 위험한 도전에 청년들을 내몰고 있다. 대기업 중심에서 벤처 및 중소기업으로의 산업구조 개편이 국가적으로 옳은 방향이라 할지라도 젊은 청년 하나하나의 인생을 운영자가 쉽게 재단하고, 어려운 길로 몰아세우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수많은 정책들의 뒤에는 이미 ‘창업’을 해서 수십 년 이상 삶을 영위하고 있음에도 주목받지 못하고 사그라져 가는 ‘소공인’들이 있다. 이들은 지난 세월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신발이면 신발, 옷이면 옷 등등 나름의 노하우를 개발하고, 또 판로를 개척해 가며 ‘생존’해 왔다. 이들에게 ‘디지털 제조기술’이 접목됨으로서 나타나는 시너지는 이제 갓 사회에 발을 내딛고 있는 청년들에 비해 그 효과가 결코 적지 않으리라 확신한다.
메이커 운동은 어찌 보면 청년들의 ‘창업이나 창직’과 관련된 것일 수도 있고, 미래 꿈나무인 아동 및 청소년들의 ‘새로운 교육’에 관한 것일 수도 있으며, 보다 근본적인 ‘문화’와 관계된 것일 수도 있다. 조직이 있고, 역할별로 부서가 분리된 공공기관에서 ‘메이커 운동’이라는 다소 추상적일 수 있는 세계적 흐름을 정책화하여 실행하려 할 때에 이것을 ‘창업운동’으로 볼 것인지 ‘교육운동’으로 볼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문화운동’의 영역에서 다룰 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공공기관의 어느 조직, 어느 부서에서 사업화되던지 간에 ‘소비에서 생산으로의 사회변화’에 ‘메이커 운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점이고, 급격한 산업화로 인하여 여유시간에 기술을 가지고 놀아본 역사가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공공기관의 ‘메이커 운동’에 대한 올바른 참여가 분명 그 ‘변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직장인 메이커가 제작한 아기 걸음마 훈련로봇(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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