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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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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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자수장 민수 보유자 신상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5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손으로 한땀 한딴 정성스레 놓은 자수는 시간이 지나도 바래지 않는다. 옛 여인들이 천 위에 아로새긴 예술은 오늘날까지 그 자태를 뽐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술작품이 됐다.
경기도무형문화재 제25호 자수장-민수 신상순 선생의 작품이 꼭 그러하다. 경대, 반짇고리, 예물함 등 작은 전톤 소품부터 병풍이나 약장, 서랍장
등 큰 가구에 이르기까지 선생의 작품이 수놓여 있다
보유자의 공방에서 전수자 임희영과 함께
장인의 손길
선생은 1951년 고등학교에 재학 당시, 지역의 자수장이었던 김난초 선생을 만나 자수의 길로 들어 섰다. 스승에게 자수기술을 사사 받으면서 전통자수의 외길 인생이 시작된 것이다. 특히 자수의 맥는 잇는게 그치지 않고, 1960년부터 는 자수에 관한 여러가지 유물을 수집하고 그것을 재현하는데 힘썼다. 197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작품을 만들었고, 1976년 ‘동아공 예대전’에서 은상을 수상하며 이름을 알렸다.
그리고 1998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기까지 아시아 각국을 다니며 각 나라
에 있는 자수문화를 접하고, 그곳에 한국 자수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전시와 강연 등을 진행했다.
선생의 자수는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현대적 미감을 살리는 데도 소홀함이 없다. 민화의 걸이장, 반닫이, 책장같은 크기가 제법 큰 가구에서부
터 병풍, 반짇그릇, 예물함, 안경통 등 소품까지 그의 수가 들어가면 아름다
움이 꽃핀다. 또 병풍, 활옷, 돌복, 노리개 수저집도 화사하고 기품이 넘친다.
한 작품을 완성하게 위해 하루에서 몇달의 시간을 수틀 앞에 앉아있지만,
여전히 자수가 좋아 힘들지 않다는 선생.
현재는 전수조교 임희영 씨와 함께 자수의 맥을 잇고 있다.
여인들의 손길
자수 중에서도 민수는 가정에서 아낙들이 놓는 수를 말한다. 조선시대 엄 격한 유교사회에서 사회적 활동이 제한됐던 양반집 규수들이나 부녀자들은 자수를 놓았다. 규방에 모여앉아 놓기도 하고, 홀로 방안에서 놓기도 했다. 천연의 색으로 물들인 원단을 사용해 한복과 이불을 만들기도 하고, 남은 조각들로는 보자기, 주머니, 바늘집 등의 소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뿐만아 니다 보자기, 베개, 인두판, 댕기, 의복, 노리개, 안경집, 수저집, 방석 등 자 수는 생활용품 전반에 쓰였다
그렇게 민수는 궁중에서 숙련된 상궁들이 놓던 궁수에 비해 세련미는 없지만 선조들의 순수한 생활과 감정, 정성이 많이 담겨 있다. 하나의 자수가 완성되기까지 총 7가지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나의 자수가 완성되기까지 총 7가지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바탕천에 원 하는 밑그림을 그리고, 수틀에 고정시킨다. 밑그림을 따라 한땀 한땀 색실 을 넣어 수를 놓는다. 수가 끝나면 수틀을 뒤집어놓고 막대로 턴 뒤 수놓는 뒷면에 가볍게 풀칠을 해 실밥이 흩어지지 않게 하고, 그늘에서 말린 다음 수틀에서 뗀다. 얼핏 보면 쉬워보이지만, 얇은 실들이 하나의 그림이 되기까 지의 여정은 결코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수를 놓는 기술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자릿수, 자련수, 평수, 이음수, 징검수, 매듭수, 사슬수 등이 적절
히 보완, 응용해 문양을 표현하는 것이다. 또 실을 절약하기 위해 자수품의
표면만 수놓이게 하고, 뒷면은 실밥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결코 쉽게 지나칠 수 없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다. 아름답다는 말이 부족할 정도지만, 최근
에 자수는 예전만 못한 취급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과 북한에서 유입된 싸구려 자수들 때문에 우리 전통자수의 아름다움이 묻히고 있는 실정이다.
한평생을 자수에 바친 선생은 후학을 양성하며 우리 전통자수의 우아함
과 격조를 힘겹게 이어가고 있다. 전통 자수의 아름다움이 꺼트리지 않기
위해서는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예물함(위), 반짇고리(아래)
반짇그릇 세부 목단함예물함
지수장식화관
지정일 | 1998.09.21 |
보유자 | 신상순(1931년생) |
특기사항 | 1976년 10회 동아일보 주최 동아공예 대전 은상 수상 1997년 ASPAC 주최 아시아 대표 작가 선정 2001 문화관광부 주최 우수문화상품성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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