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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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악기장 현악기 보유자 최태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0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나는 커서 오동나무 귀신이 될 거라고 했어요.”
경기도무형문화재 제30호 악기장(현악기) 최태순 선생은 십대 소년답지
않게 이미 천상의 소리인 가야금 소리에 매료돼 있었다.
“고모부와 함께 지내면서 눈만 뜨면 고모부가 하는 일을 어깨너머로 흉내 냈어요. 소리가 좋다 보니 일이 점점 더 재밌어졌어요.” 그의 외길 인생을 이끈 고모부는 중요무형문화재 제42호 악기장이었던 고 김광주 선생이다. 최태순 선생은 14살에 문하생으로 정식 입문해 전주 공방 생활을 시작한다. 열과 성을 다해 만들다보니 그가 19세에 처음 만든 가야금을 보고 고모부는 자신도 만들지 못했던 가야금이라며 찬탄을 했다. 고모부의 그 말씀이 오늘날 최태순 선생을 있게 한 힘이었다. 1961년 고모부와 함께 국립국악원 국악기 복원에 참여하면서 전주에서 서울로 상경했다. 국립국악원이 국악사 양성소를 개설하면서 6.25전쟁 때 소실된 현악기 복원을 위해 전국 최고의 악기장을 물색했는데 그 3명 가운데 최태순 선생이 함께 했다. 당시 국악원 내에 공방을 차리고 원형복원에 힘쓴 최태순 선생의 정악가야금을 비롯한 악기들은 교본과도 같다.
1982년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이 주최한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 미국민속축제에 참가했다. 그가 만든 거문고와 가야금이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보관돼 있으니 당시 그의 명성이 어떠했는지 실감할 수 있다. 이때 마침 한국민속촌 전시가 계기가 돼 용인에 터를 잡게 됐다.
현재 전수조교인 둘째아들 최정욱과 가야금과 거문고, 아쟁 등 현악기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
최태순 선생의 악기 제작은 전통적인 수작업이다. 통 오동나무를 통째로
파내듯이 대패로 깎아 앞판을 만든다. 대패질 작업은 현악기 특유의 공명음을 좌우하므로 전통기법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표준 두께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경험과 감각에 의한 작업이다 보니 장인의 가야금과 일반 가야금은 여기서부터 차이가 난다. 또한 같은 오동나무라도 자라난 환경에 따라 강한 것과 무른 차이를 구별해야 하고, 나무의 재질이나 수명에 따라 깎는 감각적인 기술이 악기의 소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계식으로 생산된 가야금의 소리는 장인의 가야금을 따라올 수 없다. 단단한 밤나무로 만드는 뒷판에는 소리가 나오는
길목인 초승달 모양의 구멍과 타원형의 구멍, 해 모양의 구멍을 뚫는다. 앞판과 뒷판을 아교를 칠해 붙이는데 고무 끈으로 꽁꽁 동여매 단단하게 붙도록 하루 동안 그늘에서 말린다.
보유자와 전수조교 최정욱
용두까지 붙인 후 나무 표면을 대패로 다듬어 소리를 잡는다. 표면이 조금이라도 매끄럽지 않으면 가야금의 소리가 튀기 때문이다. 그런 후 나무에 색을 입히기 위해 인두질을 한다. 최태순 선생은 전통 방식 그대로 숯을 피워 달군 인두로 오동나무 표면을 그슬린다. 이때 나무결이 살아나 아름답기도 하지만 남아있던 진이 빠져 나무가 단단해 지고 소리가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명주실을 꼬아 만든 현은 굵기에 따라 다른 소리를 내며 제일 굵은 줄은 명주실 60가닥을 꼬아 만든다. 앞판에 현을 지탱하기 위해 기러기발을 닮아 안족이라 불리는 나무괴를 세운다. 악기의 겉 문양은 소뼈를 깎고 갈아 낸 수십 개의 조각을 서로 잇대어 붙여 완성한다.
작업실 한쪽에 오동나무가 쌓여 있다. 최태순 선생은 진정한 소리는 나무에서 나오며 오래된 나무가 소리를 품어 올린다고 말한다. 10년 넘게 비바람 보유자와 전수조교 최정욱 을 맞으며 진액과 물기가 빠진 오동나무라야 좋은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뒤틀리고 갈라지는 오동나무는 이 과정에서 걸러진다.
요즘은 서양악기와의 협연이나 연주자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한 산조를 위해 끊임없이 개량된 악기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12줄의 가야금은 이미 표준이라고 말하기엔 어려운 지경이다.
“1줄의 현으로 3가지 소리를 내는 가야금에 기교를 담아 오묘한 소리를 연출했던 옛 연주자들과는 달리 요즘은 서양악기처럼 25줄로 25가지 소리를 내길 원하니 전통이 사라지는 느낌이어서 안타깝습니다.”
수천년 이어 내려오는 민족의 소리를 이어내는 작업이 비록 힘은 들지만 최태순 선생은 오늘도 하늘이 허락해 준 소리의 맥을 잇기 위해 전통 방식을 고수하며 악기를 제작하는 일에 혼신을 바친다.
산조가야금(상), 산조거문고(하)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혼의 울림, 현 위의 인생'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0호 악기장 현악기
지정일 | 1999.10.18 |
보유자 | 최태순(1941년생) |
전수관 | 소릿고을 |
특기사항 |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 보유자가 제작한 거문고와 가야금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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