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책과 음악이 흐르는 수요일
인문쟁이 탐구생활
인문360°는 인문정신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만든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지지씨는 인문360°와 함께 경기도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더욱 다양한 인문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인문360° 홈페이지(inmun360.culture.go.kr)로 방문해 보세요. |
책과 음악이 흐르는 수요일
'아파트 옆 인문학' 경기아트플랫폼-gap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마다 경기문화재단 1층 경기아트플랫폼-gap에서 ‘책과 음악이 흐르는 아파트 옆 인문학’을 개최했다. 올해까지 3년 차 진행해 온 인문학 프로그램이다. 매월 문화가 있는 날 오후 6시 30분부터 30분 동안 다양한 뮤지션의 공연 후 그 날 강연자의 인문학강연이 열린다.
▲ 아파트 옆 인문학 포스터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7월에는 김종광 소설가가 ‘일상적인 독서, 창작생활에 대한 귀여운 조언’을, 8월에는 전영관 시인이 ‘인터넷 시대의 글쓰기’ 강연을 했다. 그리고 9월에는 이충렬 작가가 ‘간송 전형필과 우리 문화재 수집’이라는 주제로 10월에는 정윤수 문화평론가가 ‘도시극장-거대한 도시, 왜소한 인간’으로 인문학강연을 펼쳤다.
▲ 사회보는 한승연 대리와 참석자들
경기문화재단 한승연 대리는 “재개발 될 예정인 주변 아파트촌에 거주하는 인근 주민을 비롯해 인문학에 관심이 많은 시민에게 인문학 강연을 제공하고자 계획하여 운영해왔다”고 전하면서 “경기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만큼 문화에 관한 주제로 강연을 계획해왔다”고 밝혔다. 올해 마친 강연주제만 봐도 독서, 글쓰기, 문화재, 음식 등 다양한 주제로 5회의 인문학을 개최했고 내년에는 좀 더 횟수를 확대하여 매월 문화가 있는 날마다 인문학강연을 열 예정이다. ‘책과 음악이 흐르는 아파트 옆 인문학’은 사전에 모바일 웹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신청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고, 강연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 한민희 오보에 공연
조선시대 양반들의 소고기 탐식
지난 11월 30일에는 한민희 씨가 오보에 공연을 한 후 김정호 작가가 ‘조선시대 양반들의 소고기 탐식’이라는 주제로 인문학강의를 진행했다. 김정호 작가는 2001년 첫 동화 『양수리의 봄』을 쓴 후 동화, 한국사, 음식문화에 관한 글을 쓰는 작가다. 요리하는 작가로 서원과 향교에서 전통음식과 음식문화에 대한 강연을 펼친 경력이 있고 『통영동이』,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처음 한국사 1~10』, 『조선의 왕세자교육』, 『조선의 탐식가들』 등 책을 썼다. 현재는 강화에 살면서 농사를 짓고 전통주를 빚으며 누룩과 막걸리 빚기 수업을 하고 있다.
▲ 김정호 작가
오후 7시가 되자 김정호 작가의 강연이 시작됐다. 불교가 국교로 육식이 금기시되던 고려에서 유교가 국교인 조선으로 넘어가며 식생활도 바뀌었다. 예를 중시하는 유교에서는 특히 식사예절을 중시하던 시대였다. 또한, 돼지고기, 쇠고기, 양고기 등 양반사회를 중심으로 육식을 즐기는 식문화가 형성됐는데, 소가 무척 귀한 시대였다. 그러나, 돈 있는 양반가에서는 쇠고기를 먹으려 무분별한 도축이 만연했다.
인조가 소도살업으로 부정축재를 한 왕족인 능원대군, 은평대군의 비리를 알게 된 후 변두리로 내쫓은 역사적 일화도 있었다. 농업 국가였던 조선시대에는 농사짓는데 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던 시대라 무분별한 소 도축을 막기 위해 나라에서도 보호하려는 육성책을 마련했다. 소를 잡는 백정을 멀리 내쫓았으나 불법 도축이 끊이지 않았고 권력의 비호 아래 밀도살자들의 소 도축이 이어졌다.
▲ 식사오관
쇠고기를 구하기 힘든 시대였으나 조선왕궁 제사에는 쇠고기 요리를 올리고 우심적(소심장구이)은 최고의 쇠고기 요리로 귀한 대접을 받았다. 김홍도의 그림을 비롯한 무명작가의 조선시대 그림에서도 양반이 들판에서 고기를 구워먹는 당시 시대상을 통해 그 당시 고기를 좋아했던 양반가의 식문화를 알 수 있다.
조선시대 윤원형의 당시 사례도 소개했다. 윤원형은 누나 문정왕후의 권력을 등에 업고 조선중기 권력의 전횡을 일삼던 대표적인 인물이다. 한 달에 소 6마리를 먹었다는 소문이 나돌 정도로 식탐이 많은지라 불법도축도 서슴치 않았다. 궁중 요리사를 자기 집에 불러 우유를 구하기 힘든 그 시절, 우유로 만든 타락죽을 만들게 해 온 가족이 나눠 먹었을 정도로 권력을 개인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이용했다. 한국 소는 젖소가 아니라 젖이 별로 나오지 않으나 타락죽에 필요한 우유를 구하기 위해 수십 마리의 소에서 젖을 짜내게 했을 정도이다.
▲ 소고기 부위별 명칭을 소개하는 김정호 작가님
소를 먹기 어려웠으나 일부 부패된 양반사회에서는 불법을 저지르면서도 소 도축을 하여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탐관오리의 모습은 현실에서도 오버랩 됐다. 양반이 아닌 일반 백성들은 고기 먹는 일이 더욱 힘들었던 시절의 이야기다. 조선시대를 지나 1960년대에 도축장이 생기고 1970년대 농촌에 경운기와 트랙터가 보급되면서 쇠고기를 먹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현재는 쇠고기 먹는 일이 어렵지 않은 시대에 사는 입장에서 조선시대 소에 대한 역사적 비화가 생소하고 신기했다.
▲ 강연장 내부
김정호 작가는 “미식가는 음식 맛을 즐기는 사람이나 탐식가는 지나친 욕심으로 먹는 것에 집착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한다. 조선시대 허균은 부유하게 자랐으나 서자의 아들이라는 콤플렉스와 부모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한 허한 마음에서 먹을 것을 탐하는 탐식가로 알려져 있다. 허균 이야기를 들으며 먹는 즐거움이 큰 필자 역시 잠시 ‘나는 미식가인가? 탐식가인가?’ 자문해 봤다.
소가 귀하던 조선시대, 불법과 권력을 남용해서라도 불법도축을 일삼아 개인욕심을 채운 양반가의 횡포는 현재 권력자들에게도 보이는 모습이라 잠시 씁쓸했다. 강연에 참석한 한 주부는 “집근처에서 음악공연을 보고 인문학 들을 수 있어 정말 좋다. 몰랐던 역사적 사실을 흥미롭게 들었고 역사책을 좀 더 읽어보고 싶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경기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책과 음악이 흐르는 아파트 옆 인문학’은 2016년 프로그램을 모두 마쳤고, 내년 다시 재개할 예정이다. 다양한 문화키워드를 주제로 흥미로운 인문학강연을 기대해본다.
사진= 이우영
2016.12.20
경기 이우영 [인문쟁이 1,2기] 이우영은 군포시에 살고 있고 18년 차 주부다. 두 아들을 키우면서 글을 쓰고 사진 찍기를 꾸준히 해왔다. 주로 작업하는 장소는 집과 수도권 여기저기다. 종종 홍대 부근 공연장에서 락 음악을 듣는다. 사람의 심리에 관심이 많고, 사람파악을 제법 한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요즘에 만나보고 싶은 역사적 인물은 사도세자다. 40대가 되고나니 가정에서의 ‘나’ 와 있는 그대로의 ‘나’ 를 균형있게 발전시키고 싶다. 인문학이 좋은 인생지침이 될 것이라 생각해 인문쟁이에 지원했다. 인문에 더욱 가까운 나로 성장하고 싶다. drama7203@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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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360°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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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360°서비스
- 오늘인문 : 날마다 만나는 온라인 인문콘텐츠
/ * 테마갤러리, 칼럼, 인터뷰, 에세이, 이주의 책
- 지역인문 : 전국 팔도 지역에서 만난 인문
/ * 탐구생활
- 즐길인문 : 직접 보고 즐기는 인문콘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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