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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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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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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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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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지금은 시장에 정의가 필요한 때다
경영경제 분야 『한국 자본주의』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자본주의』
장하성 지음, 헤이북스, 2014
지금은 시장에 정의가 필요한 때다
김은섭 - 작가
“경제는 호황기도 있고 불황기도 있으며, 경기 순환적인 부침은 수없이 경험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문제는 경기순환과 관계없이 소득과 부의 불평등은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공정거래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김상조 교수와 함께 ‘재벌 저격수’로 불렸던 장하성 교수는 이 책에서 기형적인 경제체제로 곪아 터진 한국의 현실을 외면한 채 미국과 유럽의 관점에서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의 모순과 실패로 빗대는 비판은 틀렸다고 말한다. 근본적으로 한국 자본주의 문제는 선진국들과는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저자는 선진국들의 핵심 문제인 소득 불평등, 양극화 심화, 고용 없는 성장은 물론 극도로 불공정한 시장의 경쟁구조, 재벌의 과도한 경제력 집중 등을 바탕으로 지난 30년간 경제 정의에 역행한 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라고 설명한다.
장하성은 지금 한국의 시장경제는 “자유주의 과잉 및 구자유주의의 결핍이 한국 경제의 핵심 문제”이며, 권력이 시장으로 넘어간 것이 아니라 재벌에게 넘어갔는데도 이를 규제하거나 제어하지도 못하는 것이 한국 경제의 또 다른 핵심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국이 시장 경제체제로 전환한 지 20년이 되었지만 시장경제의 기본적인 모습을 갖추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특히 이 책이 화제가 된 건 책 말미에 프랑스의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가 써서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킨 『21세기 자본』의 내용을 한국에 적용해 대한민국의 경제적 불평등을 적용할 수 있을지 물은 데 있다. 저자는 전혀 답을 줄 수 없다고 단언했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21세기 자본』의 요체는 “자본 수익률이 노동 수익률보다 높기 때문에 불평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 결국 자본주의가 붕괴될 것이다. 그리고 능력 중심주의가 급격히 훼손되고 이를 토대로 한 민주사회가 망가진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장하성 교수는 나라마다 자본주의의 역사와 현재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피케티의 분석 결과를 다른 나라에 일반화하는 것은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피케티가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는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과는 달리 한국을 포함한 모든 신흥 시장 국가에서 “자본수익률(r)>성장률(g)”이 성립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또한 200년이 넘는 자본주의 역사 속에서 오랫동안 거대한 자본을 축적했고, 금융자산의 비중이 큰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에서 도출한 피케티의 자본세 정책 대안으로 한국의 불평등 구조를 바꾸겠다고 나선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학문적 사대주의’가 반복될 위험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한국 실정에 맞는 장하성 교수의 소득 불평등 구조 완화책은 뭘까? 적극적인 노동정책과 임금정책이다. 한국 경제가 지금처럼 소득 불평등이 심화된 이유는 기업이 임금으로 분배하는 몫을 줄여온 기업 행태의 문제와 임금도 낮고 고용도 불안정한 비정규직 노동자 그리고 자영업 노동자의 비중이 높은 노동 구조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그러므로 과도한 사내유보금에 세금을 부과하는 ‘초과 내부유보세’와 ‘업무 존속 기간을 기준으로 한 정규직 전환제’와 같은 정책이 우선적으로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업의 이익은 통상 “임금이나 배당으로 분배하거나 기업 내부에 유보”하는 방식으로 처분된다. 따라서 내부유보금에 대한 과세를 통해 임금과 배당을 늘리면 가계의 몫이 그만큼 증가해 소득재분배 효과가 높아진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비정규직 해소 방안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기준인 2년을 ‘동일 노동자의 근무 기간’이 아니라 ‘동일 업무의 존속기간’으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한 저자는 시장의 작동 방식 때문에 불가피하게 초래된 불평등한 결과가 한국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에 반한다면 이를 제어하는 것은 민주주의 즉, 정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혁명과 같은 큰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고서는 불평등이 해소될 것 같지 않은 현실에서 그 해법을 기성세대에서 찾기보다 미래 주역인 청년세대에게 희망을 찾았다. 『한국 자본주의』에 이어 써낸 책 『왜 분노해야 하는가』에서 저자는 청년세대들에게 기성세대가 만든 틀에서 벗어나 불평등에 대해 분노하고, 평등을 요구하고,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 결국 세상은 저절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인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미래 세대의 주역인 지금의 청년세대들이 일어나서 정의롭지 못한 현실에 함께 분노하며 지금의 한국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한마디로 청년이 던지는 ‘1인 1표의 투표’로 함께 잘사는 ‘정의로운 자본주의’를 만들자는 의미다.
“시장에도 ‘정의’가 필요한 때가 왔다. 우리가 어떻게 이걸 풀어나가야 할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건 ‘정의가 사라져버린 시장’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때가 왔다는 것이다.” 『정의란 무엇인가』로 한국 사회 지성계에 새로운 담론을 제공하며 ‘정의’에 대한 화두를 던졌던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 역시 자신의 저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서 장하성 교수와 같은 맥락의 말을 했다.
지난 30년 동안 우리는 시장경제를 의심 없이 믿어 왔다. 시장경제가 공공의 이익을 성취할 주요 수단이라고 추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샌델 교수는 지금과 같은 시장에 대한 맹목적 신뢰는 잘못이라고 주장한다. 과연 시장경제가 ‘공공의 이익’을 성취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져야 할 시점이 바로 지금이라는 것이다. 자본주의와 시장경제는 인류의 가치 있는 ‘도구’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도구’일 뿐, 삶의 마지막이나 좋은 사회의 의미 또는 우리와 다음 세대의 아이들이 가져야 할 미덕에 대해 답을 줄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시장은 결코 윤리와 민주주의, 지역사회를 대신할 수 없다.
이쯤에서 미국 역사상 명판결로 손꼽히는 라가디아 판사의 판결을 살펴볼까 한다. 미국 뉴욕시에서 세 명의 손자를 돌보는 가난한 할아버지가 일감이 없어서 끼니를 때우기 어려웠다. 손자들이 배고파 우는 모습을 보다 못한 이 할아버지는 빵집에 들어가 빵을 훔쳤고 곧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다. 이 사건을 맡은 판사는 이 노인에게 벌금형을 내렸다. 판사는 노인의 단죄로 그치지 않았다. 자신을 포함한 뉴욕 시민 모두의 책임이라고 선언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벌금을 부과했고, 재판정에 앉아 있던 방청객들에게도 벌금을 내게 해서 즉석에서 걷어서 노인에게 주었다. 노인은 벌금을 물고 남은 돈을 받아 쥐고는 눈물을 흘리며 법정을 떠났다. 과연 무엇이 불쌍하고 힘없는 노인으로 하여금 빵을 훔치게 했는지 지금 생각해야 할 때다.
선진국과는 전혀 다른 구조의 한국 자본주의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친 이 책은 탄탄한 이론적 배경과 논리적 진단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최대 골칫거리인 소득 불균형과 양극화를 해소하는 ‘정의로운 경제’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줬다. 획기적인 두 권의 책이 일으킨 큰 반향 덕분일까. 아니면 ‘행동하는 경제학자’라는 수식어 때문일까. 저자는 현재 문재인 정부의 정책 전반을 다루는 청와대 정책실장을 수행 중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펼친 ‘사람 중심의 정의로운 경제’를 현실에서 실천하고 성공적으로 마쳐서 이 책이 기념비적인 대작으로 남기를 기대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왜 분노해야 하는가』
장하성 지음, 헤이북스, 2015
『21세기 자본』
토마 피케티 지음, 장경덕 옮김, 글항아리, 2014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마이클 샌델 지음, 안기순 옮김, 와이즈베리, 2012
김은섭 - 작가
온라인에서 리치보이라는 필명으로 비즈니스북를 리뷰하며 독자들에게 좋은 책을 소개하고 있다. 2010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TOP 100을 수상했고, 쓴 책으로는『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책 앞에서 머뭇거리는 당신에게』『공감의 한줄 : 세상을 바꾸는 어록의 힘』 『지난 10년 놓쳐서는 안 될 아까운 책』 『아까운 책 : 지난 한 해 우리가 놓친 숨은 명저 50권』 등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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