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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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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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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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팔색조의 의미를 가진 사랑 소설
문학-고전-산문 분야 『구운몽』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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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
김만중 지음, 송성욱 옮김, 민음사, 2003
팔색조의 의미를 가진 사랑 소설
송성욱 - 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조선시대 소설 가운데 작가가 밝혀진 작품은 별로 없다. 그것도 한문이 아니라 한글로 창작된 작품이라면 작가를 찾기 더 어렵다. 작가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애초에 정체를 밝히지 않고 창작된 작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글 소설이 창작의 가치가 없다고 인식되었거나 소설의 내용이 대놓고 읽을 수 없어서 밝히지 않았을 수도 있다. 허균 역시 『홍길동전』을 창작할 때 버젓이 이름을 밝히고 창작하지 않았다. 실상은 택당 이식의 문집에『홍길동전』을 창작한 사람이 허균이라는 기록이 나와서 그가 작가임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구운몽』은 『사씨남정기』와 더불어 서포 김만중이 이름을 숨기지 않고 창작한 소설이다. 한글로 소설을 쓰는 것이 사대부들이 할 만한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팽배했던 시대에 그것도 당대 최고의 사대부가 한글로 소설을 썼으니 사건이라면 사건이다.
김만중은 인현왕후와 장희빈을 둘러싼 일련의 정치적 사건 한가운데 있었던 인물이었다. 장희빈 일파의 눈 밖에 나 유배를 가게 되자 홀로 남겨진 노모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해 유배지에서 이 소설을 창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창작한 소설이니 당연히 한문이 아니라 한글로 지어야 했다. 당시 여성은 한문보다는 한글이, 그것도 소설이라면 더더욱 한글 소설과 친했을 것이다. 또한 김만중은 당시 다른 지식인들과는 달리 소설을 무조건 부정하지 않았다. 그는 역사책 『삼국지』보다 소설책 『삼국지연의』가 주는 감동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소설이 가지는 효용적 가치를 충분히 인식한 결과다. 따라서 그는 한글 소설 『구운몽』을 지어 어머니를 위로하는 한편 그가 지닌 사대부로서의 포부를 담아내려 했다.
『구운몽』은 잘 알려져 있듯이 성진이 꿈을 꾸고 깨어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성진은 초월적 세상에서 육관대사를 스승으로 삼아 불도를 닦는 스님이다. 성진이 육관대사의 심부름을 가다가 여덟 명의 선녀를 만나게 되는데, 이 만남 자체가 색욕을 다스리지 못한 죄라 하여 지상 세계로 적강하게 된다. 지상 세계로 적강하는 순간이 바로 성진이 꿈을 꾸기 시작하는 대목이다. 이 과정에서 여덟 명의 선녀 역시 성진과 같은 죄목으로 인간 세상에 환생한다. 소설에서는 초월계가 현실이고 꿈속이 환상이다. 그런데 소설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정반대다. 꿈속이 지상 세계이기 때문에 오히려 현실이 되는 셈이다. 소설의 구조와 독자가 서 있는 현실의 구조가 반대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읽는 재미를 더한다.
이 책은 성진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 읽을 수도 있고, 양소유의 삶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성진의 삶에 초점을 맞춘다면, 당시 정치적 사건의 소용돌이 속에서 삶의 회한을 가졌던 김만중의 소회를 읽을 수 있으며, 양소유의 삶에 눈길을 돌린다면 사대부 남성으로의 포부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모두 16회로 구별되어 있으며 회장체 소설의 형식을 띤다. 1회는 성진의 입몽(入夢)을 16회는 성진의 각몽(覺夢)을 주로 다루고 있고, 나머지 부분은 양소유의 화려한 삶의 행적을 담고 있다. 최고로 높은 관직에 오르고 아름다운 여덟 명의 부인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던 양소유는 어느 날 갑자기 그러한 삶이 무상하다고 느낀다. 깨달음을 얻은 후 성진이 꿈을 깨는 장면으로 이어진다. 성진의 입장에서 보자면 꿈속에서 누린 부귀공명과 여성과의 사랑 등이 모두 덧없는 일장춘몽이었던 셈이다. 성진의 이 깨달음을 두고 불교, 도교 등의 복잡한 이론을 내세운 학설이 다양하지만, 현실적 욕망에 대한 경계를 하고 있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또한 이러한 깨달음은 정치적 갈등에서 지칠 대로 지친 당시 김만중의 소회와도 충분히 연관이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대부분 양소유의 지상의 삶이 차지하고 있다. 16회 중 무려 14회 분량이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는 양소유의 삶에 눈길이 더 많이 머물 수밖에 없다. 물론 성진이 꿈에서 깨어나 그 삶을 부정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양소유의 비중이 희석되는 것은 아니다. 『구운몽』에서 양소유는 너무 매력적인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결코 그 의미가 송두리째 부정될 인물로 그려지지 않는다.
가난한 선비의 집에서 태어나 최고의 관직에 오르기까지 양소유는 별다른 정치적 갈등을 겪지 않는다. 그가 지닌 역량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이다. 천상의 존재가 환생했으니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양소유의 삶은 모든 것이 여덟 선녀와의 만남과 연관되어 있다. 그가 겪는 임금과의 갈등도 난양공주 이소화와의 혼인을 둘러싼 갈등이고, 전쟁터에서의 위기도 여성 자객 섬요연과의 사랑 혹은 용왕의 딸 백능파와의 사랑으로 극복된다. 어떻게 보면 그야말로 화려한 애정 행각을 벌인다.
양소유의 삶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시대 남성 사대부의 욕망 구조를 읽을 수 있다. 양소유가 2처 6첩을 거느린다는 표면적인 내용도 그렇지만 양소유는 자신이 좋아하거나 자신을 좋아하는 여성을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모두 받아들인다. 당시 사회가 아무리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 사회였다고 하지만 이런 양소유의 행위는 제어되지 않은 남성적 욕망 구조를 드러내고 있다. 이는 작품 속의 정경패가 거짓 귀신에게 홀린 양소유를 두고 “색이 굶주린 아귀와 같다”고 말한 대목에서도 잘 드러난다. 물론 김만중은 이 책을 창작하면서 이러한 의미를 의도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시 남성 사대부들에게 당연히 되었던 부분이 소설을 통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구운몽』은 보는 각도에 따라 참으로 다양한 모습을 지닌 작품이다. 삶의 회한을 느낄 수 있는가 하면 더할 수 없이 화려한 삶의 여정을 맛보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작품의 문체를 따라 읽으면 김만중의 문장 품격을 만날 수도 있다. 두고두고 읽으면서 그때마다 새롭게 다가오는 의미를 음미하게 되는 팔색조 같은 작품이다. 게다가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지은 소설이라고 하니, 이 소설의 어느 부분이 어머니를 위로할 수 있었을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사씨남정기』
김만중 지음, 류준경 옮김, 문학동네, 2014
『창선감의록』
작자 미상, 이지영 옮김, 문학동네, 2010
『옥루몽』 남영로 지음, 김풍기 옮김, 그린비, 2006
송성욱 - 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고전소설이 주 전공이며, 주요 저서로 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조선 시대 대하소설의 서사문법과 작가의식』 등이 있다. 역서로 『구운몽』 『춘향전』 『사씨남정기』 등이 있으며, 최근 논문으로 「고전소설의 이원적 구조와 TV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와 〈도깨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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