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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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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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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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멋과 풍류
문학-고전-운문 분야 『송강가사』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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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가사』
정철 지음, 김갑기 옮김, 지만지, 2012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멋과 풍류
이형대 - 고려대 국문과 교수
김갑기 선생이 옮긴 『송강가사』는 딱 한 손에 쥘 수 있어 들고 다니기에 좋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 실린 정철의 옛노래가 결코 가벼운 것은 아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정철의 「관동별곡」이나 「사미인곡」과 씨름해본 경험이 있는 독자들이라면 낯선 어휘들과 다양한 고사들로 암기의 압박에 시달렸던 기억이 새삼 떠오를지도 모른다. 그러나 고어와 고사가 익숙해지면 정철의 작품은 새로운 매력을 발산한다. 작품에 담긴 체험의 진중함과 호방한 필치, 낭만적인 상상력과 호탕한 풍류의 세계가 오롯이 드러난다. 그런데 이 경지에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맛보기 위해서 독자들은 옛글이라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야 한다. 방법은 눈에 익숙해질 때까지 틈나는 대로 읽어보는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휴대가 편한 이 책의 장점은 분명하다.
정철의 옛노래를 수록한 문헌은 대부분 그의 사후에 엮은 것이다. 이 문헌들은 필사되거나 목판으로 간행되어 전하는데, 엮은이의 책은 정철의 5대손인 정관하라는 사람이 성주목사를 지내던 영조 23년(1747)에 간행한 성주본 『송강가사』를 저본으로 하고 있다. 성주본 『송강가사』는 상하권으로 나뉘어 있다. 상권에는 정철의 가사 4편과 「장진주사」가, 하권에는 ‘단가(短歌)’라는 제목 아래 시조 79수가 실려 있다. 사려 깊은 독자들은 이즈음에서 의문이 생길 법하다. 책 제목은 분명 『송강가사』인데, 왜 가사작품뿐만 아니라, 「장진주사」와 같은 사설시조 그리고 79수의 시조작품이 실려 있는가? 정답은 가사라는 개념의 의미 범주가 정철의 시대와 지금 이 시대에 현저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우리들은 가사를 4음보격 4행 이상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특정한 역사적 장르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고 있지만, 정철의 시대에는 우리말로 이루어진 노래 가사를 가사라고 일컬었다.
그렇다면 이 성주본 『송강가사』와 이를 토대로 엮은 김갑기 선생의 『송강가사』는 별다른 차이가 없을까? 작품의 수록 순서에 큰 차이가 있다. 김갑기 선생의 『송강가사』는 저본의 상권까지는 작품을 그대로 수록했지만 하권인 시조 작품은 8개의 주제 항목을 설정하여 주제에 따라 작품을 재배치했다. 아마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한 듯하다. 그러나 지나친 배려는 오히려 상대방의 부담감을 가중시킬 수 있듯이, 엮은이의 이 책은 원전의 흐름을 왜곡한 면모도 발견된다. 정철의 시조 중에는 문답형 시조가 여럿이 있다. 그 가운데 하나의 예를 들면 술과의 문답 형식으로 이루어진 4수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첫 번째 작품은 작자가 술에 건네는 말이다. 10년 동안 너를 좇느라 허송세월했으니 이제는 절교하겠다며 금주의 의지를 밝힌 것이다. 두 번째 작품은 술의 답가이다. 당신이 좋아하여 나도 따른 것뿐인데 이제 와서 내 탓만 한다면 사귐을 그만두자는 것이다. 세 번째 작품은 술의 반격에 놀란 작자의 반성과 은근한 애정을 술에게 드러낸 내용이다. 지금껏 험한 일과 궂은일을 너로 인해 다 잊었는데 너 없이는 못 살겠다고 한다. 네 번째 작품은 술의 답변이다. 비록 백 년을 살더라도 덧없는 것이 인생인데 무슨 거창한 일을 하겠노라고 내가 권하는 잔을 덜 먹으려 하느냐고 가볍게 타박하는 내용이다. 선조 임금이 정철의 과음을 염려하여 특별히 은잔 하나를 하사하고는 하루에 한 잔씩만 마시라고 명령하자, 집으로 돌아와 망치로 은잔을 두드려 펴서 최대한 크게 만들어 한 잔씩 마셨던 정철이고 보면, 이 작품들은 작자의 술에 대한 지독한 사랑을 해학적으로 펼쳐낸 멋진 노래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김갑기 선생은 이 작품들을 각기 ‘별리’, ‘자성’, ‘풍자’, ‘풍류·기호’의 항목 아래 뿔뿔이 흩어버렸으니, 노래들이 본래의 맥락에서 이탈하여 낯선 이웃들 사이에서 초라하게 서 있는 형국이다. 이쯤 되면 독자에 대한 배려라기보다는 차라리 실수라고 인정해야 할 듯하다.
정철의 작품에서 술의 모티프는 그가 남긴 가사, 사설시조, 시조 작품에서 두루 드러나듯이 그의 삶은 술과 분리하여 생각하기 어렵다. 당쟁기라는 험난한 시대에 벼슬길에서 진퇴를 거듭했던 그에게 술은 일종의 안식처였으리라 여겨진다. 부조리한 정치 현실에서 입은 상처를 달래고 쌓인 울분을 삭일 수 있는 수단이었으며, 때로는 호방한 풍류와 자유로운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일종의 촉매로 기능했던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술을 소재로 한 그의 작품에서도 가벼운 개인적 기호나 취향의 차원을 넘어서서 굴곡진 삶의 무게와 경험적 인식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정철의 작품은 윤선도의 노래에 비해 매우 역동적이며 빠른 리듬감을 자아낸다. 어느 연구자의 관찰에 따르면 실제로 정철은 동사를 즐겨 활용하며 단문의 간결한 문체 시학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에 덧붙이면 광대하게 뻗어 나가는 자유로운 상상력과 특유의 감각적 이미지 활용도 그의 노래를 절창이라고 인정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작품 하나를 예로 들어본다. 역시 문답체 시조인데, 작자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학(鶴)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소망과 포부를 드러낸 작품이다.
먼저 작자는 학에게 묻는다. 본래는 푸른 하늘 구름 밖의 높이 뜬 학이었는데, 어찌하여 인간 세상에 내려와 긴 깃이 다 떨어지도록 날아갈 줄 모르느냐는 것이다. 말하자면 고고한 선비의 기품과 자유로운 정신의 본향을 멀리한 채, 무슨 일로 세속 세계에 추락하여 비루한 나날을 보내고 있느냐는 반성적 질문이다. 정치적 의미로 해석한다면 정계의 높은 지위에서 물러나 낙향한 처지에 대한 질타다. 이에 대한 학의 대답은 이렇다. “댱지치 다 디게야 ᄂᆞᆯ애ᄅᆞᆯ 고텨 드러/ 청천(靑天) 구름 속에 ᄯᅥ 오ᄅᆞᆫ마리/ 싀원코 훤츨ᄒᆞᆫ 세계(世界)를 다시 보고 말와라.”
학은 다시 힘차게 비상한다. 긴 깃이 다 떨어지도록 사력을 다해 날갯짓하여 푸른 하늘 구름 속으로 날아오른다. 수직 상승의 역동적 이미지가 시각적으로 펼쳐진다. 온 힘을 다해 비상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시원하고 훤칠한 세계를 다시 보겠다는 의지의 표상이다. 다시 말하자면 본연의 도덕적 정감의 회복이자, 덕치로 표현되는 이상적 정치질서의 실현에 대한 염원이다. 역사적인 눈으로 보면 서인의 영수 노릇을 했던 정철의 정치적 행위는 다각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당대에서도 그의 행위는 숱한 시비를 불러왔다. 그러나 그의 내면에는 조선 사대부 본연의 포부가 흔들림 없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를 우리는 이 작은 한 권의 책에서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정철의 인생 역정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그의 사회적 자아는 영광과 수난의 반복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창조적 자아는 항상 형형한 눈빛으로 사물을 투시하고 삶을 성찰하여 주옥같은 작품들을 빚어냈으니, 그 보석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다만 『송강가사』는 후대에 편찬되었기에 정철의 작품이 아닌 김인후나 송순의 작품들이 몇 편 섞여 있다. 김갑기 선생은 굳이 이를 분별하지 않았는데, 아마도 독자들의 몫으로 남겨 놓은 듯하다. 일반적으로 고전 작품을 더욱 선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작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상황이나 작자의 처지 등 컨텍스트에 대한 공부도 필요한데, 아래의 참고도서를 곁들이면 정철의 노래를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고집불통 송강평전』
박영주 지음, 고요아침, 2003
『송강가사』
정철 지음, 정재호·장정수 옮김, 신구문화사, 2006
『윤선도 시조집』
윤선도 지음, 김용찬 옮김, 지만지, 2016
이형대 - 고려대 국문과 교수
고려대학교에서 학위를 마치고, 현재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한국고전시가를 가르치고 있다. 스승·선후배 학자 및 대학원생들과 함께 한국고시조와 근대시조, 잡가, 신민요, 창가 등의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2012년에는 중·고등학생들이 우리의 옛 노래인 향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를 지었다. 현재 한국시가학회와 한민족문화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국내외의 교육자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국고전시가의 멋과 아름다움을 공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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