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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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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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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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우리들의 천국은 가능한가?
문학-현대-산문 분야 『당신들의 천국』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지음, 문학과지성사, 2012
우리들의 천국은 가능한가?
류대성 - 작가
“소설을 읽고 난 후 나는 이청준씨가 왜 제목을 ‘당신들의 천국’이라고 지었는지 알 수 있었다. ‘당신들’이라는 것은 ‘우리들’의 반어적 표현이었다. 오마도는 당신들의 천국이 아니라 우리들의 천국이 되어야 마땅했다. (중략) 이청준씨는 오마도(소록도 사람들의 꿈의 낙토)가 우리들, 즉 나환자의 땅이 못 되고 제3자인 ‘당신들’의 땅이 되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 생각은 바로 오마도(소록도) 문제의 핵심이었다.”
『허허 나이롱의사 외길도 제 길』에 나오는 말이다. 1939년 남도의 끝자락 장흥에서 태어난 이청준은 2008년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병신과 머저리』『잔인한 도시』『눈길』 등 수많은 장편과 단편소설을 남겼다. 『벌레 이야기』는 영화 「밀양」으로 , 연작 소설 『서편제』는 영화「서편제」로, 이미 대중에게도 익숙한 그의 소설은 한국 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한다. 그중에서도 『당신들의 천국』은 매우 특별한 문학적 성취를 이룬 우리 시대의 고전으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최인훈의 『광장』,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이어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은 2003년에 100쇄를 찍었다. 한국 학사에서 가장 문제적인 장편소설 세 편 모두 ‘현실’에 바탕을 둔 소설이라 점에서 이채롭다. 세 편 모두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전후 이념 갈등, 산업화 시대 철거민의 애환, 개발독재 시대 소록도 간척사업이라는 현실 문제를 다룬다. 이청준은 소록도의 현실을 소설화하면서 일관된 관점을 유지한다. 그것은 인간 내면에 자리 잡은 이기적 욕망과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적 관점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소설보다 놀랍고 극적인 이야기가 많다. 믿을 수 없이 잔인하고,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기이한 이야기가 넘친다. 그런데도 우리가 여전히 소설을 읽는 이유는 현실에서 보이지 않는 진실을 찾기 위함이다. 팩트 체크 너머에 숨은 진실을 드러내는 일, 그것이 아마도 이청준의 소설을 읽는 재미가 아닐까 싶다.
물론 그 문학적 진실은 철저한 현실에 뿌리를 둔 상상력에 기반을 둔다. 이청준은 독자에게 현실의 이면을 들여다보라고 촉구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진실을 외면한다면 ‘나’의 삶이 행복할 수 없다고 믿는다. 전남 고흥의 오마도 330만 평의 간척지는 지금도 살아 숨 쉬는 땅이다. 작가는 한센인에 대한 차별, 60년대 개발독재의 비극적 진실을 찬찬히 들여다본다. 그러면서 평범한 일상에 매몰된 독자에게 각성을 요구한다. 남도의 한 섬에서 벌어진 사건을 통해 인간의 이기적 태도와 집단적 영웅 심리, 정치와 권력의 이해관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소록도 주민이 맨손으로 일군 땅은 육지 주민의 반대와 총선을 앞두고 표를 의식한 군사정부 때문에 ‘낙토’가 되지 못하고 끝내 욕망의 땅으로 변질된다. 소설 속에는 이런 현실이 모두 반영되지 않았다. 하지만 전임 원장 주정수 동상 건립 문제, 한민의 자살과 그가 남긴 소설은 섬 전체의 기괴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오마도 간척사업은 1962년부터 1963년까지 한센병 환자들의 손에 의해 진행됐다. 소록도병원장 조창원은 사회로 복귀하는 나환자들의 자활 정착을 돕기 위해 거대한 국책사업을 벌인다. 독립적인 정착촌을 만들겠다는 집념으로 풍양반도와 봉암반도의 한가운데 바다에 떠 있는 오마도를 육지에 연결하는 엄청난 공사였다. 그들은 변변한 장비 없이 풍양면에서 오동도까지 385미터, 오동도에서 오마도 남쪽까지 338미터 그리고 오마도에서 서쪽으로 도양읍 봉암반도까지 1560미터의 바다를 메웠다. 이렇게 만든 3개 방조제 안쪽 바다가 소록도의 2배인 330만 평의 농토로 조성되었다. 이 거대한 평야에서 5만 석 정도의 양곡을 생산해 음성 나환자 치유자들의 생활 터전을 마련하고, 일반 영세 농가들과 각각 1500여 세대씩 입주시킨다는 계획이었다.
이청준이 조창원 원장을 직접 찾아가 불신과 배반의 땅 소록도 이야기를 소설로 발표한 시기는 1976년이었다. 실존 인물인 조창원 원장은 소설에서 조백헌 원장으로 등장한다. 조 원장과 한센병 환자들이 꿈꿨던 ‘문둥이들의 천국’은 허망한 신기루에 불과했다. 어쩌면 그 꿈은 영원히 이룰 수 없는 일이 아니었을까? 세상에는 성별, 나이, 종교, 직업, 학력, 출신 지역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산다. 모양과 빛깔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조화를 이룰 때 우리는 감히 ‘행복’이라는 말을 쓸 수 있는 게 아닐까? 우리 모두에게 차별 없는 세상이야말로 진정한 낙토가 아닐까? 이 책에서는 “문둥이가/ 땅에서 못살고 쫓겨난 恨은/ 땅에서 살아보려는 願은/ 땅에서 살아보지 못한/ 땅을 만들어…/ 살아서 마지막으로/ 학대된 이름을 씻어…”라는 한하운의 시 「오마도」를 소개하며, 소록도에 거대한 역사(役事)가 시작되는 장면에 소개된다. 그러나 한하운 시인의 절규처럼 소록도는 결국 ‘우리들’의 천국이 아닌 ‘당신들’의 천국이 되고 만다.
우리가 이 소설에서 주목할 점은 주정수 전임원장, 조백헌 원장, 이상욱 보건과장, 황희백 노인, 한민, 윤해원, 서미연 등 각각의 인물이 그려내는 현실적 인간의 모습이다. 사람은 각자의 위치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건에 대한 입장과 태도가 다르다.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처지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낯설게 세상을 바라보자. 그리고 ‘지금-여기’에서 오늘을 사는 우리는 어떤 낙토를 꿈꾸고 있는지 돌아보자.
소설은 섬을 떠나고 7년 후, 윤해원과 서미연의 결혼식에 참석한 조백헌 원장의 축사로 마무리된다. 동행한 이정태 기자에게 건넨 상욱의 편지와 조 원장의 축사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센병을 앓았던 윤해원과 건강한 서미연의 결혼은 일종의 상징이다. 그들의 보금자리가 이쪽과 저쪽의 경계를 허무는 일이라는 걸 독자들은 쉽게 눈치챈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 진행형인 ‘당신들’의 천국이다.
구별 짓기는 인류의 오랜 관습이다. 신분제, 계급 사회는 무너졌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계층은 여전히 존재한다. 사는 곳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주고, 졸업한 학교가 당신의 지적 능력을 말해주며, 연봉과 직업이 당신의 생활수준을 보여준다. 경쟁은 자연스럽고 승자들의 독식은 계속된다. 차별과 배제는 일상이지만 대부분 말없이 받아들인다. 성공한 자와 실패한 자, 지배자와 피지배자, 부자와 빈자 너머 다양한 방식으로 ‘당신들’의 천국은 계속된다. ‘나’는 ‘너’와 다르다는 논리, ‘우리’는 ‘당신들’과 구별해야 한다는 주장은 한순간도 멈추지 않는다. 그렇다면 ‘너’는 누구이고 ‘당신들’은 또 어떤 사람들인가?
각자 서 있는 자리마다 타인과 세상이 달리 보인다. 조 원장과 황 장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교감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서로의 벽을 허물었기 때문이다. 윤해원과 서미연의 사랑은 울타리로 가둘 수 없는 일이었다. 소설 너머에서 현실이 보이고, 현실 너머에서 소설의 상상력이 발휘된다. 현실은 여전히 ‘당신들의 천국’이지만 다 같이 ‘우리들의 천국’을 꿈꿀 시간이 필요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이청준 깊이 읽기』
권오룡 지음, 문학과지성사, 1999
『허허 나이롱의사 외길도 제 길』
조창원 지음, 명경, 1998
『병신과 머저리』
이청준 지음, 문학과지성사, 2010
류대성 - 작가
한겨레, 중앙일보에 서평, 사설비교 칼럼을 연재했고, 고교독서평설 등 여러 매체에 고전, 서평 관련 글을 써 왔다. 오랫동안 국어 교사로 일했고 전국도서관, 교육청, 학교에서 독서, 글쓰기, 고전 관련 강의를 계속하며 책과 단단히 얽힌 삶을 살고 있다. 『책숲에서 길을 찾다』『청소년을 위한 북 내비게이션』등을 썼고, 『고전은 나의 힘』『마중물 독서』 시리즈 등을 기획했고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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