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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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불멸의 청년, 영원한 모더니스트
문학-현대-산문 분야 『이상 소설 전집』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상 소설 전집』
이상 지음, 권영민 엮음, 민음사, 2012
불멸의 청년, 영원한 모더니스트
강유정 - 강남대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박제가 되어 버린 천재’를 아시오? 나는 유쾌하오. 이런 때 연애까지가 유쾌하오.”(「날개」), “사람이 비밀이 없다는 것은 재산 없는 것처럼 가난하고 허전한 일이다”(「실화」), “자네는 노옹일세. 무릎이 귀를 넘는 해골일세. 아니, 아니 자네는 자네의 먼 조상일세. 이상(以上)”(「종생기」) 이상의 소설은 멋진 에피그램, 잠언으로 기억된다. 우리는 이상이라는 작가를 통해 이 멋진 문장들을 얻게 되었다. 이 문장들 몇 개만으로도 우리 문학사에 김해경이라는 이름을 지녔던 작가 이상이 있었다는 것을 무척 다행으로 여기게 된다. 이 문장들 속에는 문학이라는 이름 외에 다른 어떤 것으로 담을 수 없는 역설과 모순, 패러독스와 아이러니가 있다. 그러니까, 한국 문학사에서 가장 먼저 패러독스를 문장으로 실천하고 가장 의욕적으로 아이러니를 구현한 작가, 그가 바로 이상이다.
이상은 모두 13편의 소설을 남겼다. 많지 않다 싶지만, 그가 1930년 스물한 살에 소설을 쓰기 시작해 1937년 스물여덟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렇게 적은 숫자가 아니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흔히들 이상의 소설은 자전적이라고 평가한다. 그만큼 자신의 생애와 밀접한 소설을 썼다는 것이다. 하지만 자전적이라는 평가를 친절하고, 쉬운 이야기로 받아들인다면 오산이다.
오히려 그는 소설이 단순한 자기 기록과 어떻게 다른지를 극명히 보여주는 방안으로 글쓰기를 선택한 듯이 보인다. 분명, 그의 소설에는 스스로를 지칭하는 ‘이상’이 자주 등장하고, 그와 교분을 나누었던 김유정이나 구본웅, 애인 금홍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소설 속 ‘이상’은 자연인 김해경이 아니다. 김해경과 이상의 자기 분리를 철저하게 실천했다는 점에서 이상의 소설은 현대 소설이 어떻게 우리 문학사에 자리 잡게 되었는지를 단숨에 설명해주는 계기가 된다. 이상이 지닌 모더니스트의 면모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는 자신의 삶을 치열하게 살아간 청춘이자 그 청춘을 삐딱하게 그려내는 데 성공한 모더니스트이기도 하다.
이상의 소설은 언제나 청춘의 사랑을 받는다. 그의 소설 자체가 청춘의 삐걱거림과 울렁거림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청춘을 지나지만 이상을 아는 청춘과 그렇지 않은 청춘의 간극은 클 수밖에 없다. 아마도 청춘 시절 이상을 알았다면 그는 문학의 한끝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울렁이는 현기증을 문장으로 담아낸 것, 그게 바로 이상의 문장이다. 청춘의 엔트로피가 고스란히 담긴 이상의 소설은 그래서인지 청춘을 가격한다. 그건 문학사적인 이해나 학문적 분석과는 좀 다른, 그냥 공감에 빠져버리는 마력과 닮았다. 이상과 교감한다면 청춘이지만 어느 순간부터 이상을 분석하기 시작한다면 바로 그 순간 우리의 청춘이 끝났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렇게 이상은 감각과 직관을 가격한다.
특히나 눈길을 끄는 것은 자멸과 자존감 사이의 진동이다. 이상의 소설 곳곳에는 ‘이상’이라는 인물이 출현하는데, 대부분 스스로를 낮잡아 보는 자괴감의 문체로 서술되어 있다. “나는 날마다 운명하였다. 나는 자던 잠을 깨이면 내 통절한 생애가 개시되는데 청춘이 여지없이 탕진되는 것은 이불을 푹 뒤집어쓰고 누웠지만 역력히 목도한다.”(「종생기」)와 같은 문장이나 “나는 리상이라는 한 우스운 사람을 안다.”(「지도의 암실」)과 같은 문장들이 그렇다. 소설 속 이상의 인물 ‘이상’은 늘 ‘외로된 사업’에 골몰 중이다. 그러나 사랑하는 여인을 다른 남자와 흔쾌히 공유하는 모습이나 그 여자가 남자와 사랑을 나눴던 장소들을 하나둘 씩 고변 받는 희극 속에 드리워진 이상은 안쓰럽고, 가련한 인물이다.
중요한 것은 이렇듯 이상을 안쓰럽고 가련하게 그리는 존재가 바로 소설가 이상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현대소설에서 주인공이 더 이상 영웅이나 호걸이 아닌 안쓰럽고 가련한 인물, 그러니까 우리와 하등 다를 바 없이 평범하거나 오히려 그 이하의 인물임을 잘 알고 있던 작가였다. 그는 그 인식을 자신을 통해 형상화해낸 것이다.
이 자기 파괴적 모멸의 밑바탕에는 단단한 자기애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나르시시즘이 있다. 이상 문학 속의 나르시시즘과 자기 파괴적 에너지는 서로 상충하는 힘으로 균형을 이루고 묘한 문학적 역설적 힘을 만들어낸다. 이상의 문학을 즐긴다는 것은 그의 문장을 즐긴다는 것이고 그 문장의 묘미는 바로 이 어긋남과 삐걱거림 속에 있다.
역설과 냉소를 통해 드러나는 것은 바로 아이러니이다. 우리의 삶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깨달음, 단단한 자기애는 결국 깊은 자기 모멸과 동전의 한 짝이라는 사실, 사랑하는 여인을 공유하지만 그것이 비밀이 아닌 이상 자랑인 모순. 이 복잡다단한 감정과 사실 가운데서 이상의 소설은 지금껏 우리 문학 어느 곳에서도 발견하기 어려운 표정을 제공한다. 그것은 하루하루의 삶 속에 거의 박제되듯 살아가는 현대인의 일상, 그 일상 속에 파묻힌 무의식적 공감대를 건드린다. 이상의 소설이 언제 읽어도 새롭고 혁명적인 것은 그가 살아 냈던 하루하루의 시간이 우리의 그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는 현대성에서 비롯된다.
아내와 장지 하나로 방을 나누어 쓰는, 저 유명한 「날개」의 마지막 문장이 여전히, 현재의 잠언이 될 수 있는 까닭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날개야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한 번만 더 날아 보자꾸나.” 수면제 아달린과 은화, 커피와 기차역, 시계의 관계. 이 관계망은 2018년 여기,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도 여전히 낯선 숙제이다. 사라진 날개를 찾아 다시 한 번 비상해보고 싶은 욕망, 이러한 욕망을 갖지 않은 현대인은 없을 것이다. 이상은 그런 점에서 현대문학의 패러다임을 개척하고, 현대소설의 코드를 하나 개발했다. 여전히 이상의 코드는 유효하고 강렬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이상 수필선집』
이상 지음, 지식을만드는지식, 2017
『이상 전집1: 시』
이상 지음, 권영민 엮음, 태학사, 2013
『이상연구』
김윤식 지음, 문학사상사, 1987
강유정 - 강남대학교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문학평론가·영화평론가·강남대학교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교수. 2005년 조선, 경향,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당선되며 생애 최고의 주목을 받았다. 고려대학교에서 학·석·박사를 마쳤고, 연구교수로도 지냈다. 민음사에서 〈세계의 문학〉편집위원으로 일했고, EBS 「시네마천국」, KBS 「박은영, 강유정의 무비부비」를 꽤 오래 진행했다. 현재는 경향신문에 기명칼럼인 〈강유정의 영화로 세상읽기〉를 연재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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