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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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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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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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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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지모신의 상상력과 해한(解恨)의 교향악
문학-현대-산문 분야 『토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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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
박경리 지음, 마로니에북스, 2012
지모신의 상상력과 해한(解恨)의 교향악
우찬제 - 서강대 국문학과 교수
“소설이란 집 짓는 것과는 달라요. 소설이란 삶과 생명의 문제이며, 삶이 지속되는 한 추구해야 할 무엇이지요.” 박경리가 한 말이다. 그는 필생의 대작 『토지』와 더불어 우리 문학사에서 단연 장엄한 산맥을 형성한 작가이다. 인생 전체를 걸고 소설로, 문학으로 지을 수 있는 가장 찬연한 생명의 금자탑을 완성해냈다. 1969년 9월부터 〈현대문학〉에 연재를 시작한 대하 장편 『토지』는 25년 만인 1994년 8월 15일 전체 5부 20권으로 탈고했다.
소설 『토지』는 실로 거대한 땅이다. 힘차게 솟아오른 큰 산이 있고 유장하게 흐르는 강이 있는가 하면, 표표 탕탕한 격류가 있고 세월의 벼랑에 새겨진 역사의 족적이 있다. 무엇보다 『토지』에는 민족의 삶과 운명, 한이 서려 있고 그것을 넘어서려는 생명의 벼리가 깃들어 있으며 웅숭깊은 휴머니즘이 있다. 또 그것을 섬세하면서도 웅장하게 다루어가는 지모신(地母神)의 상상력이 있고, 만화경적이면서도 교향악적인 수사학이 있다. 이런저런 이유로 하여 소설 『토지』는 우리 민족의 근대사를 바탕으로 역사적․인문적 상상력이 총체적으로 어우러져 빚어진 현대의 살아 있는 서사시라 할 만하다.
“1897년의 한가위. 까치들이 울타리 안 감나무에 와서 아침 인사도 하기 전에…”로 시작하는 『토지』는 국운이 기울기 시작하던 구한말에서 해방에 이르기까지, 우리 근대사의 운명과 근대인의 영혼에 도전한 역사적인 소설이다. 집필 25년 동안 작가는 50여 년에 걸친 스토리 시간(비운의 근대사)을 옹골차게 감당해내면서 동시에 1970~1980년대의 현실(비운의 당대사)을 다부지게 버텨왔다.
소설 『토지』의 줄거리는 쉽사리 요약되지 않는다. 워낙 양적으로 방대하기도 하려니와, 어느 특정 인물(예컨대 주인공)을 중심으로 서술된 소설이 아니라 수많은 인물의 의식과 행적이 종횡으로 겹쳐지고 짜인 소설이기 때문에 그렇다. 다만 소설 전체의 분위기만이라도 훑어본다는 생각에서 간략한 토지의 경계를 둘러보자면 이렇다.
1~3부까지는 주로 최참판댁의 4대에 걸친 가족사의 운명을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여러 인물의 초상들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소설 안에서 최참판댁의 1대인 윤씨 부인은 구한말 세대를 대표한다. 대지주이자 양반으로서 권위를 온전히 지니고 있다. 2대는 최치수와 별당아씨, 김환, 이동진, 용이, 월선, 임이네, 혜관 스님 등과 같은 식민지 초기 세대로서, 봉건적 인습의 굴레와 새로운 현실 사이에서 첨예한 갈등을 겪는다. 3대는 이 소설의 주축을 이루는 최서희와 길상으로 대표되는 세대이다. 이상현, 송장환, 임명빈, 임명희, 조용하, 이홍, 정석, 송관수, 김강쇠, 장연학, 봉선이(기화), 등등의 인물들이 등장하여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민중의 삶의 방향에 대한 다양한 모색을 보여준다. 이들의 자식 세대로서 4대에 해당되는 최환국, 최윤국, 이순철, 송영광, 이양현, 김휘, 상의 등등은 역사적 사건과 개인의 운명, 현실과 이념, 나날의 삶과 근원적인 삶, 빈부의 갈등과 충돌을 겪으며, 심화된 인식의 지평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4부에서부터는 작가의 시선이 더욱 넓어지고 깊어진다. 작가는 어느덧 민족의 대지 곳곳에 두루 자신의 눈빛을 투사하여, 정한과 생명사상, 휴머니즘과 민족주의 등의 문제를 깊이 있게 형상화한다. 제5부에서 그것은 더욱 심화된다. 1940~1945년까지를 시간 배경으로 하여 작가는 암흑기 민족의 운명과 인간의 개성적 국면들을 묘사한다. 일제가 곧 패망하리라는 희망과 일제의 최후 발악을 견뎌야 하는 절망이 교차되는 가운데, 독립자금 강탈 사건은 실패로 돌아가고, 송관수는 만주에서 돌연히 죽게 된다. 이에 길상은 자신의 회한 어린 과거를 정리하면서, 마지막 원력(願力)을 모아 도솔암에 관음 탱화를 그리고, 그동안 몸담아 오던 동학당 모임을 해체한다. 또한 5부에서 작가는 일본에 대한 면밀한 탐색과 민족주의, 가족주의, 개인주의, 사회주의, 허무주의 등 이념형에 대하여 대화로 풀어내는 한편 문화와 예술에 대한 사념까지 보여주면서 복잡한 실타래를 형성해낸다. 일제가 마지막 발악을 하면서 길상은 예비 검속되고, 윤국은 학병으로 입대한다. 그 마지막 어둠의 터널 끝에서 서희는 해방의 소리를 들으며 ‘빛’을 본다.
실로 이 소설에는 등장인물이 많고 그만큼 사건도 많다. 겁탈당하고, 불륜 행각으로 도망치고, 병들어 죽고, 총 맞아 죽고, 고문당하고, 싸우고, 의병을 일으키고, 독립운동을 하고, 쫓고, 쫓기고, 사랑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하는 등등 수많은 행위가 겹겹이 중첩되면서 기기묘묘한 사건들을 연출해낸다. 이런 사건들이 파노라마처럼 얽혀 있는 이 소설의 겉 그림은 한마디로 갈등의 그림이며, 정한의 그림자이고, 욕망의 풍경첩이다. 대부분 어두운 암채색 바탕 위에서 일렁이는 역동의 궤적이며 정한과 수난과 초극의 흔적들로 불거져 있다. 이런 겉 그림의 심층에서 작가는 우리 민족의 한(恨)의 속 무늬를 어루만지며 동시에 한을 풀고,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相生)의 지평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한없는 연민의 정서와 큰 슬픔을 포괄하는 큰 자비의 이념형을 제시한다.
“만물이 본시 혼자인데 기쁨이란 잠시 쉬어가는 고개요 슬픔만이 끝없는 길이네. (중략) 부처는 대자대비라 하였고 예수는 사랑이라 하였고 공자는 인이라 했느니라. 세 가지 중에는 대자대비가 으뜸이라. 큰 슬픔 없이 사랑도 인도 자비도 있을 수 있겠느냐? 어찌하여 대비라 하였는고. 공이요 무이기 때문이며 모든 중생이 마음으로 육신으로 진실로 빈자이니 쉬어갈 고개가 대자요 사랑이요 인이라. 쉬어갈 고개도 없는 저 안일지옥의 무리들이 어찌하여 사람이며 생명이겠는가.”
박경리의 『토지』는 민족의 땅이요, 역사의 땅이다. 소유의 땅이며 또한 존재의 땅이다. 한의 땅이면서 동시에 그 모든 것을 넘어서는 창조적인 생명의 모태 공간 같은 상징적인 땅이기도 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것은 가장 기름진 인문적 지혜와 충분히 넉넉한 지모신의 상상력이 펼쳐지는 진정성 있는 문학의 땅이다.
작가가 이 소설을 통해 큰 슬픔에 대한 큰 연민과 큰 자비로 생명의 창조적이고 근원적인 벼리를 추구하고자 한 것이 인상적이다. 소설 집필을 시작한 1960년대 말 이래 1970~1980년대는 군부 독재와 산업화로 말미암아 인간적 가치와 영혼이 왜소화 일로에 있던 시기였다. 말하자면 큰 슬픔의 시간대였던 터이다. 이런 시기에 더 큰 슬픔의 시기였던 구한말에서 해방에 이르기까지를 이야기의 시간으로 취하여, 작가는 인간적 가치와 영혼의 왜소화에 대항하는 큰 형식으로 거대한 문학의 땅을 일구었다. 요컨대 박경리의 『토지』는 우리 근대사 100년과 저간의 민족적, 인간적 운명의 사슬과 숨결을 유장한 크기와 넓이로 탐색하면서 의미 있는 서사시적 세계를 보여준 역작이다. 특히 그동안 한국인이 지키고자 했던 인간적 가치와 생명의 미학에 대한 고구와 상상적 승화는 문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정신사적 가치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시장과 전장』
박경리 지음, 마로니에북스, 2013
『혼불』
최명희 지음, 매안, 2009
『꿈엔들 잊힐리야』
박완서 지음, 세계사, 2004
우찬제 - 서강대 국문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국문학과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했다. 현재 서강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팔봉비평문학상, 김환태평론문학상, 소천이헌구비평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 『욕망의 시학』『상처와 상징』 『불안의 수사학』 『나무의 수사학』 『애도의 심연』과 공역서 『서사학강의』 편저 『오정희 깊이 읽기』, 공편저 『한국문학선집: 소설2』 『4.19와 모더니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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