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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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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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시작은 언제나 같다
문학-현대-산문 분야 『한국단편문학선』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단편문학선』
김동인 외 지음, 이남호 엮음, 민음사, 1998
시작은 언제나 같다
강유정 - 강남대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교수
『한국단편문학선』에 실려 있는 소설들은 한 번 쯤 들어보았을 법한 작가와 그들의 작품들이다. 김동인, 김유정, 이효석과 같은 이름들, 한국인이라면 누가 모를까. 하지만 작가의 이름과 작품들을 조용히 들여다보면, 이 선집에 실려 있는 작품들 중에는 낯선 작가도 있고 들어보지 못한 작품도 있음을 알게 된다. 말하자면, 한국의 초기 현대 문학 작품들은 우리가 다 아는 것 같지만 엄밀히 말해 잘 모르는 작품들이 더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는 대개 한국의 초기 현대 단편소설들을 학창 시절 교과서에서 만났다. 하지만 문학 교육의 현실이 늘 그래왔듯이 작품의 전문이 실리는 경우가 드물고, 대개 어떤 부분이 생략된 채 실리는 경우도 많다. 특히 시험을 보기 위해 문학 작품을 읽는 경우가 많으니 전문 읽기보다는 요령껏 핵심을 파악하도록 훈련받고, 그러다 보니 재미를 잃는 경우가 다반사다. 무릇, 취향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조금은 금지된 상황에서 즐기는 데서 비롯되지 않던가?
그러다 보니 이름은 낯익은 것 같지만 막상 해당 작가의 작품 전체를 볼 기회는 흔치 않다. 훗날 취미 삼아 읽는 소설책이 1920~1930년대 현대 소설일 경우는 더욱 드물다. 제대로 읽지 않았지만 그건 학창시절에나 읽는 숙제 같은 암묵적 합의가 생겨버렸기 때문이다. 분명 다 읽지는 않았지만 왠지 읽은 듯한 기시감도 한몫 거든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단편문학선』은 우리가 살면서 한 번 쯤 읽어야 하는 한국단편문학들로 채워져 있다. 여기에 실려 있는 단편 소설들은 1920~196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 발표된 것들이다. 발표순으로 엮인 책의 목록을 따라가자면 1925년 〈조선문단 제4호〉에 실린 「감자」에서 시작해 1965년 동명의 작품집으로 출간된 선우휘의 「반역」으로 끝난다. 책에 실린 32편의 단편 소설들은 가히 한국 문학의 초기 모형을 엿볼 수 있는 대표작들이라 할 만하다.
대개 최초의 현대 소설을 이광수의 『무정』이라 일컫는데, 이는 이광수라는 작가가 단지 새로운 소설을 썼기 때문이 아니라 새로운 소설이라는 자의식을 가졌음을 주목한 평가이다. 새로운 가치관을 가진 새로운 인물, 새로운 사건, 새로운 문체에 대한 고민의 결과가 바로 『무정』인 셈이다. 마찬가지로 김동인의 소설 「감자」 역시 김동인이 자신의 소설이 지향하는 어떤 세계관을 고스란히 드러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피도 눈물도 없이 돈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인물도 그렇지만 지켜보는 관찰자 시점의 서술자나 현대적인 서술어 역시 새롭다. 김동인, 현진건, 이광수 등이 활약했던 1920~1930년대는 가히 격동기라 말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리고 여기에 실려 있는 소설들은 그 격동기의 삶을 온몸으로 부딪치며 문학적으로 표출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던 예술가들의 흔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국단편문학선』에 실려 있는 작가들은 그저 예술가에 멈추지 않고 일종의 실천가였으며 사회적 교사의 역할을 겸했다. 그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정치적 성향이나 행적이 문제시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20세기 초 문학은 그저 한 인간의 예술적 지향만이 아니라 시대적 인간으로서의 고뇌를 함께 보여주는 사회적 산물로 대접받았고 존경받았다. 여기에 실려 있는 소설들은 그런 의미에서 매우 다양한 당대의 작가적 고민을 보여준다. 최서해가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중요한 발언대로 소설을 생각했다면 이효석에게 소설은 현실에 억눌려 있는 초자아로부터 이탈해, 자연과 호흡하는 리비도를 누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기도 했다. 이태준의 소설에는 이제는 사라진 조선의 마지막 문사의 운치와 회한 그리고 달라진 세계를 힘껏 살아가고자 하는 운동가의 면모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20세기 초가 어떤 격동기였는지 소설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
1권과 2권은 선명히 나뉘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전쟁을 기점으로 달라진 세계관을 읽기에 적합하다. 1권의 소설 작품들이 일제 강점기 한국의 현실을 보여준다면 2권에 실린 작품들은 대개 한국 전쟁 시기 전과 후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에게 있어 두 번의 커다란 트라우마가 있었다면 그것은 아마도 일제의 강점과 한국 전쟁이었을 것이다. 2권에 실려 있는 소설들을 보노라면 각자의 자리에서 어떻게 한국 전쟁의 상흔을 견뎌내고 이겨냈는지를 잘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전쟁의 시기로부터 조금 동떨어진 세대라기보다 일제 강점기와 전쟁을 온몸으로 경험했던 세대들의 소설들이라는 점에서 더욱 각별하다.
눈길을 끄는 작품 중 2개가 바로 여성 작가들의 작품인데, 박경리의 「불신시대」와 강신재의 「젊은 느티나무」가 그렇다. 「불신시대」는 전쟁 중 남편을 잃고 갑자기 가장의 자리에 서게 된 한 여성의 생존기라 칭할 만하다. 박경리 작가의 전기적 사실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전쟁의 결과를 온몸으로 안고 살아가야 했던 시절의 기록을 읽노라면, 그 어떤 역사의 기록보다 훨씬 더 생생하고 선명하다.
한편 강신재의 「젊은 느티나무」는 생존과 생계와 같은 문제가 절실했던 시절 “그에게서는 언제나 비누 냄새가 난다”와 문장을 써낸 감각적 도발을 경험할 수 있다. 테니스, 비누 냄새, 므슈와 같은 당대 일반적으로 향유하기 어려운 체험을 서사화함으로써 한국 소설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감성의 영역을 일궈 냈기 때문이다. 부모의 재혼으로 가족이 된 젊은 남녀의 사랑 이야기라는 멜로 드라마적 구성이 어떤 점에서 전쟁과 그 폐허로 완전히 흑백이 된 현실에 생생한 색채감각을 선사했으리라는 것은 짐작 이상이다.
이렇듯 『한국단편문학선』에 실려 있는 소설들은 그저 목록만을 보자면 한 번쯤 보았을 법한 작품들이지만 발표되었던 당시의 상황과 작가들의 면면을 살펴보자면 훨씬 더 생생한 문학의 유산임을 알 수 있다. 언제나 그렇듯 끝은 알기 어렵지만 시작은 분명히 알 수 있다. 여기 『한국단편문학선』에 실린 작품들이 바로 한국 문학의 시작이다. 그 시작을 알기에 적합한 선집이 바로 『한국단편문학선』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창비 20세기 한국소설』
(전50권) 김동인 외 지음, 창비, 2005~2006
『문지클래식』(전6권)
김원일 외 지음, 문학과지성사, 2018
강유정 - 강남대학교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문학평론가·영화평론가·강남대학교 한영문화콘텐츠학과 교수. 2005년 조선, 경향,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당선되며 생애 최고의 주목을 받았다. 고려대학교에서 학·석·박사를 마쳤고, 연구교수로도 지냈다. 민음사에서 〈세계의 문학〉편집위원으로 일했고, EBS 「시네마천국」, KBS 「박은영, 강유정의 무비부비」를 꽤 오래 진행했다. 현재는 경향신문에 기명칼럼인 〈강유정의 영화로 세상읽기〉를 연재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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