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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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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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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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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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50년 넘게 읽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문학-현대-산문 분야 『흙 속에 저 바람 속에』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흙 속에 저 바람 속에』
이어령 지음, 문학사상사, 2008
50년 넘게 읽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장동석 - 뉴필로소퍼 편집장
책의 수명이 불과 일주일이라는 농담 아닌 농담이 있다. 하루에도 셀 수 없는 책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일주일 안에 독자들의 눈길을 받지 못하면 곧바로 사라진다는 슬픈 자조일 것이다. 이런 세상에서 한 권의 책이 50년 넘게 사랑받고 있다면, 그 책을 일러 ‘고전’이라 부르지 않을 수 없다. 이어령의 『흙 속에 저 바람 속에』가 바로 그런 책이다. 1693년 〈경향신문〉에 연재된 글들을 토대로 출간된 이 책 덕분에, 당시 20대 후반의 이어령은 “젊은이의 기수” “언어의 마술사” “단군 이래의 재인”라는 별칭을 얻게 됐다. 그만큼 한국 사회를 바라보는 통찰이 깊었다는 말이다. 당대의 평만 좋았던 것은 아니다. 이 책은 50년 넘는 세월 동안 한국과 한국인, 그들의 삶의 내밀한 풍경을 담아낸 고전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여전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 중에서 가장 많이 회자된 글은 책의 첫머리를 연 ‘지프차’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지프차에 동승해 시골길을 달리던 이어령에게 노부부의 모습이 포착되었다. 지프차에 놀라 어찌할 바를 모르는 노부부의 “누렇게 들뜬 검버섯의 그 얼굴, 공포와 당혹스런 표정, 마치 가축처럼 둔한 몸짓으로 뒤뚱거리며 쫓겨갔던 그 뒷모습, (중략) 그리고 그 위급한 경황 속에서도 서로 놓지 않으려고 꼭 부여잡은 앙상한 두 손… 고무신짝을 집으려던 그 또 하나의 손… 떨리던 손”에서 그는 “한국인을 보았다”고 고백한다. “천 년을 그렇게 살아온 나의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뒷모습을 만난 것이다. 쫓기는 자의 뒷모습을”이라는 말에 담긴 한국인의 자화상은 다소 우울하다. 이런 이유로 비판도 제법 많다. 지프차 위에서 바라본, 즉 타자의 시선에서만 한국인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이어령의 인식은 ‘오리엔탈리즘의 혐의가 짙다’고 비판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윷놀이의 비극성’이라는 글도 제법 흥미롭다. 그는 서양의 주사위와 비교하여 윷은 한국인, 나아가 동양적 특성을 드러내기에 적당하다고 강조한다. 주사위는 그것을 던지는 존재의 운명을 단 하나로서 결정한다. 반면 윷은 4개가 서로 포개져 던지는 존재의 운명을 결정한다. 주사위로 대표되는 서구에서 개인주의는 필연이다. 반면 우리는 4개, 아니 그 이상의 것들이 포개지면서 운명을 결정한다. 얽히고설킨 관계, 즉 공동체적인 삶의 양식을 오랫동안 고수해왔다는 것이다. 윷가락을 던지는 일에 흥겨워만 했지, 이 단순한 놀이에 이런 정서가 숨어 있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흥에 겨운 윷가락 던지는 소리에 우리 역사의 짙은 그늘이 존재하기도 한다. 윷놀이는 삼국시대부터 고유한 풍습이지만, 이어령이 보기에 윷놀이는 “파당이라는 서로의 연관된 운명의 형세 밑에서 권력과 행운의 득실극이 전개”된, 즉 피비린내 나는 패거리 문화의 반영이다. 앞서 달리는 말을 잡아야만 이기는 놀음, 그것에 때론 환호하고 때론 장탄식을 내뱉는다. 하지만 잡힌 말이 다시 등장해 자신을 잡은 말을 잡고, 이 줄기찬 먹이사슬을 무리 지음의 슬픔과 연결 짓는다. 지긋지긋한 윷판에서 몇 개의 지름길을 찾아 빨리 도망쳐 나가는 것이 유일한 승리가 되는 일, 그것은 우리 민족이 내쳐 달려온 역사라고 말한다.
한국 사회의 모순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낸 글은 ‘끈의 사회’이다. 옛말에 “끈 떨어진다”라는 말이 있는데, 고립 상태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연줄을 댈 수 없는 상황에 이른, 어쩌면 윷놀이에서도 드러난 당파적 요소가 여기에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문제는 50년 넘는 세월이 흘렀는데도 한국 사회에서 끈에 대한 욕망을 줄어들지 않았다. 물론 혈연, 지연, 학연의 끈은 다소 줄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구축된 새로운 끈에 대한 천착은 갈수록 심해져, 폴란드 출신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의 표현처럼 “세상의 대열에서 낙오하지 않기 위해 사람들이 온갖 접속을 시도”한다. 세태는 변했지만, 이어령의 통찰이 유효한 이유다. 하지만 그 끈으로부터 독립하지 못하면 우리에게는 어쩌면 미래가 없을 수도 있다. 이어령도 이 대목을 짚어낸다. 얽히고설키다 보면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고, 그 안에서 ‘나’와 ‘너’를 구분하기도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이를 지그문트 바우만은 이렇게 표현했다. “결국 외로움으로부터 멀리 도망쳐나가는 바로 그 길 위에서 당신은 고독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린다. 놓친 그 고독은 바로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을 집중하게 해서’ 신중하게 하고 반성하게 하며 창조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최종적으로는 인간끼리의 의사소통에 의미와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숭고한 조건이기도 하다.”
2000년대 초반, 출간 40주년을 기념해 나온 개정판은 지난 세태의 변화 양상과 자신의 변화된 가치관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내기도 했다. 그 문답에서 이어령은 ‘정자(亭子) 공간 시점’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정자 공간의 시점이란 이중성, 복합성, 쌍방향성같이 상호 간 교환 가능한 겹 시각을 나타내는 시점이다. 한국인에게 정자는 무욕망과 비소유의 공간이자, 사방으로 열려진 곳으로, 세태가 한눈에 보이는 곳이다. 그 정자를 작가는 현대인의 삶을 좌지우지하는 기술과 접목시킨다. 인터넷,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 등 요즘 각광받는 것들의 ‘INTER’가 바로 정자 공간 시점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이다. 한 방향으로만 직진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 오래전부터 있었으니 사회와 기술은, 과거와 현재는 단선적인 것이 아니라 언제나 ‘네트워크’ 되어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어령은 책 서두에 “우리들의 성장은 밤 속에서 그리고 폭풍 속에서 역리(逆理)의 거센 환경 속에서만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는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먼저 아파해야 된다는 것, 그 아픔의 감각이 있어야 한다는 것- 그것이 이 책에서 내가 말하고 싶었던 내용의 전부”라고 이야기한다. 뼈아픈 통찰만이 우리를 성찰 내지 성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때론 한국인의 삶에 대해 지나친 폄하가 있고, 그 원인은 지나차게 타자적 시각 때문이라는 비판이 없지 않지만, 이어령의 한국과 한국인의 삶에 대한 근원적이고 꾸준한 천착은 나름 평가받아야 마땅하다. 그런 점에서 『흙 속에 저 바람 속에』는 이어령이 평생 쌓아 올린 생각의 궤적의 한 토대라고 할 수 있다. 50년 넘는 세월 동안 독자들에게 읽히는 데는 그만한 가치와 분명한 이유가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축소지향의 일본인』
이어령 지음, 문학사상사, 2008
『한국인의 탄생』
최정운 지음, 미지북스, 2013
『아흔 즈음에』
김열규 지음, 휴머니스트, 2014
장동석 - 뉴필로소퍼 편집장
출판평론가로 활동하며 〈출판저널〉편집장, 〈기획회의〉편집주간을 지냈고, 지금은 계간 철학잡지 〈뉴필로소퍼〉편집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살아 있는 도서관』 『금서의 재탄생』 『다른 생각의 탄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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