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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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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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내 시의 기반은 대지다
문학-현대-운문 분야 『꽃속에 피가 흐른다』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꽃속에 피가 흐른다』
김남주 지음, 염무웅 엮음, 창비, 2004
내 시의 기반은 대지다
황규관 - 시인
김남주의 시를 읽는다는 것은 오늘날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일단 그의 시를 읽는다는 것은 다시 1980년대의 복판으로 성큼 들어가는 일이다. 김남주는 1979년 10월 ‘남조선민족해방전선’ 사건으로 체포되어 15년 형을 선고받았다. 그리고 1988년 12월 형집행정지로 9년 3개월 만에 석방되었다. 김남주의 시는 감옥 생활에서 절정이었다. 도리어 감옥에서 풀려난 후로는 시에서 힘과 긴장이 느껴지지 않는다. 시인 자신도 그것을 알았는지 “차라리 어둡고 괴로운 시절”(「근황」)에 그나마 자신은 쓸모가 있었다고 한탄하기까지 했다. 김남주가 석방되고 난 이후에 한국 사회가 본질적으로 변한 것은 아니었다. 다만 김남주 개인이 느끼기에 감옥에 들어가기 전과 감옥에서의 시간 그리고 출옥 이후의 시간에 큰 낙차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상황이 그를 혼란스럽게 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김남주가 감옥에서 치열하게 싸웠던 ‘적’은 오늘날 다른 모습으로 우리 앞에 있다. 따라서 김남주의 ‘칼’과 ‘피’ 그 자체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지점에서 김남주의 시를 오독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김남주의 시 전체가 하나의 정치적 ‘에티카’라는 사실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그는 과감히 시적 양식을 포기할 만큼 자신의 시가 민중의 무기로 쓰이길 바랐다. 그는 이미 오래전에 자신의 시가 “호사가의 장식품이 되는 것을”(「나는 나의 시가」) 거부했다. 그렇기 때문에 김남주의 시에서, 이를테면 이분법적인 경직성만 읽게 된다면 그의 시를 잘못 읽게 되는 것이다.
문학 제도 내부에서 김남주의 시를 잊고 싶은 이유는 김남주의 시를 비평할 만한 마땅한 도구가 없기 때문이다. 김남주의 시는 분석의 도구 자체를 무력화시킨다. 그의 데뷔작인 「잿더미」를 읽어보면 알 수 있지만 그가 시적 양식을 구축하는 데 무능했던 것은 아니다. 마르크스의 유명한 테제를 빌린다면, 그동안의 시가 세계를 관조하고 해석하는 데 그친 반면, 김남주의 시는 세계를 아예 직접 바꾸려고 했을 뿐이다. 시인의 직선적이고도 선명한 현실 인식은 그렇게 탄생했고 어쩔 수 없이 언어 자체가 ‘칼’이 되어야 했다. 떠도는 말에 의하면 그가 직접 들었다는 칼은 단지 그의 시에 대한 메타포가 아니다. 도리어 그의 시가 칼의 연장이었다.
감옥 생활 중 자신의 정치적 패배를 몇몇 작품에서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것은 그가 가진 현실에 대한 관념 자체를 수정해서 그런 것은 아니었다. 김남주는 철저하게 리얼리스트이길 바랐다. 또 언제나 ‘대지’라는 물질성 위에 서고자 했다. 「다시 시에 대하여」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내 시의 기반은 대지다/ 그 위를 찍어내리는 곡괭이와 삽의 노동이고/ 노동의 열매를 지키기 위한 피투성이 싸움이다” 김남주가 바랐던 세계, 즉 노동자와 농민이 주인 되는 세상은 그래서 백면서생의 것이 아니다. 그의 삶 자체가 근대화의 가속화로 해체되고 있던 농촌의 복판에 있었고, 농촌을 떠나서 장시간·저임금 노동자가 되어야 했던 “형제들”과 강하게 결속되어 있었다.
이 책의 발문을 쓴 문학평론가 염무웅은, 김남주에게서 받은 1974년 12월 31일의 편지를 소개하고 있다. “형은 읍내에서 장사하다 망쪼들어 서울로 내뺐습니다. 여동생 둘이 있는데 둘 다 서울로 보따리를 쌌습니다. 큰것은 어떤 녀석과 결혼한다고 돈을 달라는 편지가 오고, 작은 것은 어느 음식점에 있다고, 춥다면서 다시 집에 오고 싶은데 허하여주십사고 편지질입니다.” 김남주 자신이 근대화로 해체되는 삶을 살았던 것이다. 집안에서는 그에게 잔뜩 기대를 걸고 “식구마다 논밭 팔아/ 대학까지 갈쳐” 놓았지만 결국 시인은 “들쑥날쑥 경찰이나 불러들이고/ 허구헌날 방구석에 처박혀/ 그 알량한 글이나”(「아우를 위하여」) 쓰는 존재가 되고 말았다.
여기서 김남주는 군사독재 권력이 강제하는 현실에 저항하는 길로 들어서는데, 그의 시 전체는 점점 더 서슬 퍼런 ‘칼’이 되었다. 김남주의 시에서 강력한 정치적 ‘에티카’를 느낄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가 든 ‘칼’은 적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여지없었기 때문이다. 언뜻 보면 정치적·도덕적 당위만 반복하는 작품들 것 같지만, 김남주는 감옥에서 외국 시와 역사를 공부하면서 느낀 자신만의 사상을 가지고 시를 썼다. 이 사상이 그를 현실과 타협하지 못하게 했다. 그 “사상의 거처”는 “노동의 대지”(「사상의 거처」)였기 때문이다. 김남주의 시는 대지에서 출발했으며 대지로 돌아가려 는 몸부림이다. 출옥 후 강화도로 터전을 옮겨 “노동의 대지에 뿌리를”(「노동의 대지에 뿌리를 내리고」) 내리려 했던 것도 그 실천의 연장선상에 있다.
다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 오늘날 김남주의 시를 다시 읽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그것은 한 대지적 인간이 대지를 파괴하는 역사와 처절하게 싸운 시적 기록을 살펴본다는 의미일 것이다. 김남주의 시에 담긴 정치적 메시지를 그대로 읽으면 김남주의 시는 적잖이 노후화된 것으로 읽히겠지만, 잃어버린 대지를 찾으려는 정치적 몸부림으로 읽으면 우리는 김남주의 시를 새로이 읽을 수 있는 폭넓은 입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의 근대화는, 다른 제3세계 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외세와 군사독재권력의 압력으로 진행되었다. 외세와 군사독재 정권이 강제한 자본의 축적은 농촌 공동체의 해체를 비극화했다.
자본의 축적이란 농민에게서 대지를 빼앗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거기에 외세와 군사독재 권력이 더해지고 민족의 분단이 가시철조망처럼 얹어졌으니 그 속도와 강도를 감내해내기가 더 힘들었을 것이다. 김남주는 수탈이 시작되는 시점에 태어났고 그것이 가속화되던 시간 속에서 시를 썼다. 그만큼 그런 역사적 시간을 산 시인도 드물 것이다. 이것을 충분히 감안하고 읽을 때 우리는 온전히 김남주의 고통이 마냥 옛일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옥중에서 쓴 시가 한동안 정리 없이 출간되었고, 김남주의 정본도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염무웅이라는 편집자가 옥중 생활 전부터 시인의 시를 받아서 자신이 주관하는 잡지에 실었다. 시인과 교감을 통해 누구보다 그의 내면에 근접하려고 노력했던 편집자가 펴낸 이 책은, 김남주의 시를 간결하게 그러나 핵심을 향하여 우리를 인도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아침저녁으로 읽기 위하여』
하인리히 하이네 외 지음, 김남주 옮김, 푸른숲, 2018
『김남주 평전』
김삼웅 지음, 꽃자리, 2016
『김남주 산문 전집』
김남주 지음, 맹문재 엮음, 푸른사상, 2015
황규관 - 시인
전태일문학상을 받고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 『패배는 나의 힘』 『태풍을 기다리는 시간』 『정오가 온다』 등이 있으며, 산문집으로 『강을 버린 세계에서 살아가기』『리얼리스트 김수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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