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류량선생 묘 柳亮先生 墓

경기도기념물 제78호





조선시대 개국공신인 류량柳亮(1355~1416)과 부인 연안이씨延安李氏의 합장묘이다. 1382년(고려 우왕8)에 문과에 급제하고 전의부령에 임명되었으며, 판종부시사를 거쳐 이조전서로 재직하던 중 조선건국을 맞이하게 되었다. 개국의 공으로 인해 개국원종공신에 봉해지고, 1401년(태종1) 태종을 옹립한 공으로 좌명공신에 올랐으며, 1404년에 문성군文城君의 호를 받아 형조판서가 되었다. 이후 예문관 대제학 등 여러 직을 거쳐 1413년에 부원군府院君에 봉해지고 61세인 1415년에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우의정에 임명되었으나 사직하고 이듬해 사망하였다.


류량선생 묘,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류량선생 묘비,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부인 정안이씨 묘비,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묘역은 3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계에 사각 쌍분으로 조성하였다. 봉분에는 호석護石을 둘렀는데, 서측 류량묘의 호석은 3단으로 만석의 아래는 깎아서 띠 모양으로 돌렸다. 부인묘의 호석은 만석이 없는 2단으로 되어 있다. 각 호석의 정면 면석에는 ‘우상류량지묘右相柳亮之墓’와 ‘연안이씨지묘延安李氏之墓’라는 글자를 새겨 묘주를 밝히고 있다. 각 봉분 앞에 비석이 있는데, 형태가 서로 다르다. 류량묘비는 상단에 장식이 없는 반달형 비수碑首를 조각했으나 부인묘비는 상단을 둥근 모양으로 다듬었다. 비음의 글씨는 풍화가 심하다. 중계의 사각장명등은 장식 없이 전후로 화창이 뚫려 있고 중대석은 8각이며 개석을 별도로 만들어 얹었다.


류량선생 묘,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좌우의 문인석은 복두공복형幞頭公服形인데, 복두는 X자로 교차된 교각복두交脚幞頭이다. 특이하게 상계 계체석 좌우에는 기둥 모양의 계체석 우석隅石이 있다. 1미터 높이의 이 석물은 상부가 망주석 모양이지만, 뒷면에 덧붙은 턱으로 보아 망주석과는 다르다. 앞면에는 두 개의 원을 파고 그 안에 ‘만卍’자를 새겼다. 상석과 하계의 망주석은 1959년에 신도비를 세우며 교체한 것이고, 봉분 서쪽 산신석 모양 석물 2기는 구舊 상석으로 보인다. 일부 석물의 형상이 바뀌었지만, 기본적으로 조선초기 묘제 형식을 잘 보여 준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1기

    / 쌍분, 묘비 2기, 상석 2기, 장명등 1기, 문인석 1쌍, 망주석 1쌍, 호석, 신도비 1기

    주소/ 남양주시 조안면 시우리 산21-1

    지정일/ 1984.09.12

    소유자/ 문화류씨 충경공파 종중

    관리자/ 문화류씨 종중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