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차맛, 눈맛 음미하는 명승 사찰, 남양주 수종사
두물머리를 전망하는 최고의 영지
두물머리를 전망하는 최고의 영지
운길산 중턱에서 바라보는 양수리 일대는 정적이면서도 동적이고 온유하면서도 강직하다. 가늠할 수 없이 긴 시간, 한길로만 흘러온 북한강과 펀펀한 둔치 위에 일렁이는 억새들, 모난 데 없이 나직한 봉우리들은 200여 년전 다산 선생이 보았던 풍경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다만 나룻배가 오가던 자리에는 여러 개의 다리가 놓였고 그 위로 기차와 자전거가 지나갈 뿐이다. 시선을 조금 더 멀리 던지면 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 지점, 두물머리가 보인다. 서로 다른 두 물길이 만나 한길이 되었지만 물살은 기복 없이 평안하고 고요하다. 강우가 유난했던 지난여름에는 꽤 거칠었을 것이다. 이래도 저래도 다 자연의 순리일 따름이고 그 풍경이 딱히 재주를 부리는 것도 아닌데 시선은 오래도록 강산에 머무른다.
묵언(默言). 두물머리의 수려한 풍광이 내려다보이는 자리 한 귀퉁이, 그곳에 세워진 팻말의 단어는 단호하다. 삼킨 말은 마음에 새긴다. 고요가 깃든 자리에 바람이 스치고, 나뭇잎이 부딪히고, 이내 풍경(風磬)이 울린다. 이곳은 두물머리를 전망하는 최고의 영지(靈地), 운길산 중턱에 자리한 수종사다.
조선의 내로라는 차(茶) 애호가, 다산 정약용의 다실(茶室)
절의 역사는 지난 기사에서 자세히 소개하기도 했고, 오롯이 여행자의 관점에서 볼 때 수종사는 그 내력보단 ‘지금 보고 느낄 수 있는 것’을 말할 때 보다 매력적이다. 고승이나 왕에 관련한 설화는 여느 고찰에나 전해져오기 마련이다. 해서 세조가 행차 중 종소리를 듣고 찾은 절이라 수종사(水鐘寺)로 불리게 되었다는 중창 설화는 그리 흥미롭지만은 않다. 재차 강조하면 수묵화처럼 근사한 풍경이 가파른 운악산을 올라 수종사를 찾게 하는 동기가 되겠고, 그 다음으로 다실 삼정헌에서 음미하는 차 한잔이 풍경 못지않은 끌림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 어디까지나 이미 경험해본 자의 소회에 지나지 않겠지만 수종사는 누구든 인생에 한번은 꼭 올만한 절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이를 보장할 인물이 고승이나 왕이 아닌, 조선 후기 학자 다산 정약용이다. 사실 정약용은 단순히 ‘학자’라는 타이틀을 붙이기에는 너무나 입체적인 인물이다. 실학자, 개혁가, 신지식인, 과학자, 예술가 등의 다채로운 수식이 그의 이름 뒤에 따라붙기 때문이다. 다만 수종사에서의 다산(茶山)은 그의 호로 증명하듯 다인(茶人)의 타이틀이면 충분하다.
다산은 수종사가 자리한 남양주에서 태어나 자랐고 또 생을 마쳤다. 두물머리,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인 비옥한 땅에 다산의 생가와 무덤이 나란히 있다. 다산생태공원, 실학박물관 등이 조성되어 있는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마재마을이다. 수종사까지 포함하면 남양주시 조안면 일대는 거대한 정약용 단지로 볼 수 있다. 다산에게 수종사는 ‘동네 절집’ 정도 되는 위치와 친밀감을 가진 절이다. 그가 차 마시기를 즐겼던 장소가 바로 수종사다. 다산(茶山)은 정약용의 유배지였던 전남 강진의 만덕산에서 따온 호다. 만덕산에 차나무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는 강진에서 차에 푹 빠졌다. 기록에 의하면 유배 훨씬 전부터 차를 즐겼다는데 차나무가 많고 차를 매개로 승려들과 교류했던 강진에서 본격적인 다선(茶禪)의 세계로 접어들었던 것 같다. 이때 만난 이가 초의선사다. 다산은 20살 어린 그에게 다도의 즐거움을 전도했다. 훗날 초의선사는 잘 알려졌듯 우리나라의 다도를 정립한 차의 선구자, 즉 한국의 다성(茶聖)이라 추앙받는 인물로 남았다. 다산이 초의선사에게는 ‘차의 스승’이나 다름없던 셈이다. 그 두 사람이 얼굴을 마주하고 차담을 나누었던 장소 또한 수종사다. 오늘날, 방문객들은 다산과 초의선사처럼 차를 마시고 그들과 같은 풍경을 바라본다. 산사에서의 찰나, 일다경(一茶頃)을 즐긴다. 나누는 대화 없이도 밀도 있는 이 시간은 두 강이 자연스레 만나 한강이 되는 두물머리와 같다.
차 한 잔으로 마음을 씻는 시간
일주문과 불이문을 지나 해탈문을 거치면 곧바로 삼정헌(三鼎軒)의 측벽이 보이고 그 맞은편에 두꺼비 모양의 수각이 있다. 시원한 석간수의 맛이 달다. 초의선사도 ‘천하일품’이라고 인정한 물이다. 물맛이 좋으니 차맛도 뒤지지 않을 거란 기대가 생긴다. 삼정헌은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는, 누구나 자유롭게 실내를 드나들 수 있는 다실로 도량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자리에 위치한다. 빼어난 경관을 객에게 내어준 부처님과 스님의 자비에 감사하다.
삼정헌은 선(禪), 시(詩), 차(茶)가 하나로 통하는 다실(茶室)이라는 의미로 지난 2000년에 주지 동산스님이 보시했다. 사찰을 찾은 이가 그저 편히 쉬었다 가면 된다는 의미로 찻값은 받지 않지 않는다. 방문객은 테이블마다 놓여있는 다기로 직접 잎차를 우려 마신다. 다도의 순서와 방법은 별도로 마련된 설명서에 자세히 적혀 있다. 보고 그대로 따르면 된다.
다실 안의 ‘자연방하(自然放下)’라 쓰인 편액이 눈에 띈다. 자연스럽게 모든 것을 내려놓는다는 의미다. 우리를 우리로 분별하지 않고 자연과 하나의 상태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이곳, 수종사에서는 크고 작은 걱정거리조차 사치로 느껴진다. 잠시나마 마음의 짐을 비우는 시간, 시선은 다시 두물머리를 향한다. 다실에서도 전면의 큰 창을 통해 양수리 일대 풍경을 볼 수 있다. 차맛도 눈맛도 좋아 한번 앉으면 좀처럼 일어나기 어렵다. 재촉하는 이는 없지만 그럼에도 자비로 내어준 자리를 오래 차지하고 있을 수는 없다. 보시는 또다른 보시로 이어져 차를 마신 이들의 대다수가 불전함을 지나치지 않는다.
조선 왕실이 아끼던 사찰, 그 고졸한 정취
도량으로 들어서는 길은 크게 두 갈래다. 앞서 소개한 불이문 쪽으로 들어오는 길이 있고 수령 500년 된 은행나무 쪽으로 진입하는 길이 있다. 어느 쪽으로 들어와도 탁 트인 장관에 시선이 닿기 마련이지만 절의 첫인상은 조금 다르다. 도량 전체가 한 눈에 잘 보이는 방향은 은행나무 쪽에서 들어섰을 때다. 대웅보전, 선불장, 삼정헌, 산신각, 응진전 등 사찰의 전각들이 한꺼번에 시야에 들어온다. 크고 작은 전각들이 지형을 따라 옹기종기 들어서 있고 그 사이사이로 수목들이 울창해 옹골진 느낌이다. 창건연대는 불분명하나 조선 전기인 1458년 세조 때 중수한 이후 큰 변화 없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왔다고 한다. 응진전, 선불장, 삼정헌, 경학원, 미륵불, 일주문, 약사여래불 등은 2000년대 이후 새로 세운 것으로 그 이전의 풍경은 지금보다 조촐했을 것이다. 시나브로 가람이 확장되어 왔어도 경내 풍경은 고졸한 정취를 잃지 않고 그저 겸손하기만 하다. 내려다보이는 두물머리 풍경에 저 자신을 양보한 듯 전각과 그 안에 모신 불상들은 모두 강 쪽을 바라보고 있다.
대웅보전과 선불장 사이에는 세 개의 서로 다른 모양의 탑이 나란히 있다. 탑을 향해 섰을 때 왼쪽부터 태종의 다섯 번째 딸인 정혜옹주의 부도탑, 조선시대 것으로 추측되는 삼층석탑, 수종사 팔각오층석탑 순으로 자리한다. 이중 부도탑과 팔각오층석탑이 국가지정보물이다. 왕실의 발원으로 제작된 부도탑에선 아름다운 청자단지(청자유개호)와 그 단지에 들어있던 구동구층소탑, 은제도금육각감 등이 출토되었다. 또 팔각오층석탑에서는 여러 구의 금동불상들이 수습되었는데 이 불상군은 조선 전기의 불상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두 탑 모두 억불숭유시대에 왕실에서 발원해 귀하게 모셔져 온 문화재로 절에 온 김에 잠시 둘러볼 가치가 있다.
도량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산신각이 있다. 참배자 외에는 출입을 제한하고 있지만 산신각 앞에 서야 비로소 수종사와 두물머리 일대가 다같이 시야 안에 들어온다. 관광홍보 자료에 쓰이는 수종사 사진 대부분이 산신각 앞에서 찍은 부감(俯瞰) 사진이다. 해뜰녘, 두물머리에 운해가 깔리면 으뜸의 절경을 접할 수 있는데 부지런함과 날씨운이 따라줘야 한다.
수종사는 자동차로 일주문 앞까지 오를 수 있는데 가파른 길을 1.5km 넘게 올라야 한다. 걸어서 오른다면 40~50분 정도 소요되는데 내내 경사로라서 난이도가 있다. 운길산역을 기준으로 걸어 오를 때는 총 3갈래의 등산코스(7,8,9코스) 중 하나를 선택해 오를 수 있다.
여기도 가보세요
수종사 주변에선 눈에 보이는 어딜 가든 반나절 나들이 장소로 훌륭하다. 춘천까지 곧장 이어지는 북한강자전거길, 남한강자전거길의 일부 구간을 자전거 타고 달려도 좋고, 강변길 곳곳에 조성된 공원을 산책해도 좋다. 팔당역과 운길산역에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두 역 사이를 잇는 10km를 자전거로 달려보길 추천한다. 국내 자전거도로 중 손꼽히게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구간이다. 물의 정원과 다산생태공원은 산책코스로, 또 반나절 피크닉을 즐기는 장소로 적당하다.
수종사 근처 식당으로는 ‘이가네 자연밥상’을 추천한다. 운길산 등산로 9코스 입구에 자리한 식당으로 숯불고기쌈밥과 오리주물럭이 대표 메뉴다. 하나하나 정성이 느껴지는 기본 찬들과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간이 잘 밴 고기가 입맛을 돋운다. 봄부터 가을까지 시즌메뉴로 내놓는 미나리부추전도 별미다. 한 끼 만족스럽게 먹을 만한 집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영상출처: travelboss-돼지보스 채널(여행작가 유승혜 유튜브 채널)
** 중부일보 원문 바로가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