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소리 긴잡가 보유자 임정란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1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예로부터 경기지방에서 부르던 노래들을 일컬어 경기소리라 한다. 이 경기소리 중에서 민중들이 애창하던 노래를 경기민요, 전문소리꾼이 불렀던 것을 경기잡가라 부른다.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잡가(雜歌)란, 가곡ㆍ가사와 같은 긴 사설에 노랫가락을 실어 부르는 민속적인 성악곡을 말한다. 이런 잡가는 일제의 강제 병탄으로 유입된 신파음악과 트로트가 들어오기 이전,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한 대중음악이었던 바, 가사의 내용도 다양하고 표현도 직설적이며 발성도 굵고 힘찬 편이다.

 
83전주대사습

 
86국악대상

잡가는 지역을 기준으로 경기잡가, 서도잡가, 남도잡가로 나뉘고, 성격에 따라 12개의 노래로 이루어진 긴잡가와 휘몰이잡가로 구분된다. 이중 긴잡가는 경기 12잡가로도 불리며, 앉아서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경기좌창(京畿坐唱)이라 일컫기도 한다. 음악적으로 볼 때, 경기잡가는 맑고 청아하며 아주 담백한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6박 장단의 반복으로 경쾌하고 힘찬 기운이 있다. 그리고 목을 잔잔히 떨면서 부르는 것이 특징이고, 누르는 목ㆍ끊는 목ㆍ조이는 목을 적재적소에 구사할 수 있어야 하므로 뛰어난 기량을 갖추어야만 노래의 참맛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경기 12잡가의 전통과 예술혼을 잇고 있는 명창이 오늘 소개할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1호로 지정된 긴잡가 보유자 임정란(본명 임정자, 1943년 생)이다. 과천의 ‘광대집안’에서 태어나, 1964년 우리나라 잡가의 정통의 맥을 이은 이창배 명창에게서 사사 받으면서 국악의 길로 들어섰다. 1975년부 터 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보유자인 묵계월 선생의 지도를 받아 그의 첫 전수장학생이 되었으며 이수자, 전수조교를 거쳐 1990년에 보유자 후보가 되었다. 그리고 1998년 경기도립국악단 악장이 되어 고향인 경기도와 다시 인연을 맺게 되었다. 1999년 경기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서 본격적으로 경기소리를 경기도 땅에 전승ㆍ보급하는 일에 나서게 되었다. 어쨌든 경기소리의 적통을 제대로 계승한 경기도 사람이 경기도민을 위하여 귀환하여 경기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01년 ‘(사)한국경기소리 보존회’를 결성하고 다양한 공연활동을 통하여 경기소리의 보존과 계승, 대중적 보급, 현대적 활용과 활성화를 위하여 애쓰고 있다. 구체적으로 매년 다양한 레퍼토리의 정기공연과 국립국악 원에서의 기획공연, 소외층을 위한 찾아가는 공연 등을 왕성하게 펼쳐 왔으며, 과천 소재 경기소리전수관을 거점으로 후학 양성과 경기소리의 대중화 에 앞장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경기무형문화재총연합회의 이사장으로 경기도 무형문화재의 발전을 이끌었고 매년 ‘경기무형문화재대축제’를 개최하여 경기도 무형문화재의 선양에 앞장섰다.

2003 낚시대장서열 2

임명창은경기소리의 명맥이 제대로 계승되고, 경기 12잡가를 중심으로 하는 경기소리가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길 바라고 있다. 또한 경기소리를 바탕으로 하는 창작 작품이 무대에 자주 올려 지길 꿈꾸고 있다. 또 국립창극단과 같은 성격의 ‘경기창극단’의 설립을 염원한다. 경기소리에 대사ㆍ연기ㆍ무대 등이 가미되어 대중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길 바라며, 이를 뒷받침할 전문단체를 갈망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소리는 경기도의 전통문화 중에서 경기도의 정체성 즉 경기성이 강한 장르이다. 경기소리의 노랫가락과 박자에는 경기인의 정서와 성정이 녹아 있어, 투박하고 거칠지 않은 반면에 세련·섬세·경쾌하다. 또 왕실문화와 민중 예술의 중간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격조가 있으면서도 난해하지 않다. 아울러 대중가요의 원조격이므로 일반인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요소도 있다.

경기도무형문화재 공개행사


2013 경기소리 대동기극단 맥을 잇다


경기도무형문화재 공개행사 경기소리 이수자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
센터자료>영상자료 전통의 소리 대중의 노래 경기잡가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1호 경기소리 긴잡기

지정일1999.10.8
보유자임성자(예명:정란)
전수조교이윤경
보존회(사)한국경기소리보존회 / 산하 15개 지부
전수관경기소리전수관
문헌『경기소리대전집』전2권)
특기사항

경기소리 전수교육

기획공연,정기공연, 전국단위경창대회, 전수관 상설공연, 공모사업 외 


세부정보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처/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