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원시 벽화에서 포스트모던까지 예술의 본질을 쫓다
문화 분야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
진중권 지음, 휴머니스트, 2014
원시 벽화에서 포스트모던까지 예술의 본질을 쫓다
안광복 - 중동고 철학교사
예술은 ‘고급 취향’이었다. 악기를 익히거나 붓을 손에 익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던 탓이다. 게다가 돈도 적잖이 들곤 한다. 필요한 교습을 받고, 쓸 만한 악기나 물품을 구하는 데 금전 지출이 없을 리 없다. 하지만 컴퓨터의 발달은 예술에 들어가던 품을 크게 줄여 놓았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쓰면 초현실주의 화가처럼 폼 나게 사물을 비틀어 표현할 수 있고, 악기를 전혀 모른다 해도 음악 편집 앱으로 멋진 비트를 넣어 작곡하며 연주할 수도 있다. 그만큼 예술 창작과 감상이 ‘대중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의미다.
게다가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의 사회는 점점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 예술과 문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이제는 시민의 감성을 제대로 고양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예술을 이해하는 눈이 없다면, 식욕, 성욕, 수면욕 같은 낮은 수준의 욕구에 휘둘리는 삶을 꾸려갈 터다. 이런 처지의 사람들이 대부분인 사회는 본능에 충실한 저급한 문화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시민 또한 ‘생각 없는 문화 소비자’ 정도에서 머무를 터다. 반면, 미적 감수성을 튼실하게 갖춘 시민은 예술로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할뿐더러 문화 생산자로서 시대를 이끌기도 한다.
이 점에서 아름다움의 본질을 탐색하는 미학(美學)은 우리 시대에 매우 필요한 학문이다. 감상자의 수동적인 처지에서 벗어나 미에 대해 성찰하며 나름의 가치관을 세우도록 하기 때문이다.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는 1994년에 나왔다. 저자는 책머리에서 “새 책은 유행이 지난 다음에 읽는다”는 벤야민의 말을 소개한다. 진정 가치 있는 책은 세월의 검증을 거치며 ‘고전’으로 인정받는다는 뜻이리라. 이 책도 이제는 ‘고전’의 반열에 올랐다고 해도 좋은 책이다. 20여 년 동안 꾸준히 읽혔을뿐더러, 예술에 대한 풍부한 소개와 더불어 혜안과 통찰을 안기는 깊은 이야기들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책에는 알타미라 동굴 벽화에서부터 포스트모던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아름다움에 대한 탐색이 섬세하게 담겨 있다.
책의 내용을 따라 가보자. 원시 시대 벽화는 매우 사실적이다. 왜 그럴까? ‘사냥꾼의 눈’으로 대상을 바라보고 그렸기 때문이다. 그들은 들소나 양 같은 사냥감을 동굴 벽에 그린 후 창과 돌을 던졌다. 그림은 더 많은 고기를 얻기 위한 주술 행위였던 셈이다. 원시인들은 사냥감들의 급소와 움직일 때 주로 쓰는 근육 등에 대한 정보를 그림에 충실히 담았다. 게다가 사냥하는 ‘시늉’은 정말로 동물을 쫓게 될 때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기도 했다. 예술의 출발은 아름다움보다는 ‘실용’과 ‘기술’에 방점이 있었다.
이러한 생각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까지 이어진 듯싶다. 그리스인들은 예술을 “테크네(teche), 곧 합리적 규칙에 따른 활동”으로 여겼다. 따라서 당시에는 회화, 조각뿐 아니라 의자나 침대를 만드는 수공 활동과 학문까지도 예술로 여겼다. 당연히, 고대 그리스의 조각들은 인체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견주면, 서양 중세의 회화들은 사실성 면에서 조악하기 그지없다. 중세의 미술 수준이 고대 그리스보다 못하기 때문일까? 그렇지 않다. 예술은 시대정신을 반영한다. 기독교 세계관에 충실했던 중세인들은 덧없는 일상보다는 영원한 본질을 표현하려고 했다. 그들은 죽으면 스러지고 말 신체를 세밀히 묘사하기보다는 변하지 않는 상징을 통해 신적인 가치를 구현하려고 했다. 우리 눈에 어떻게 보이건, 영원의 관점에서 본다면 모든 사물은 항상 똑같다. 성화(聖畫)인 이콘(icon)이 항상 똑같은 표정에 비슷한 구도로 되어 있는 것도, 대상을 그릴 때 원근법을 무시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과학의 세계관이 지배한 근대에 와서는 또다시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중요한 덕목으로 여겼다. 그러나 카메라가 등장하자 미술은 사실을 모사(模寫)해야 한다는 의무에서 벗어났다. 예술의 가치가 독창적인 느낌의 표현으로 옮겨진다. 나아가, 예술에서 사실적 묘사가 사라지고 독창성이 강조되면 될수록 해석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예컨대, 뒤샹의 ‘샘(Fountain)’은 그 자체로는 눕혀 놓은 변기일 뿐이다. 그러나 비평가들이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변기는 그 가치를 가늠하기조차 힘든 예술 작품으로 거듭났다. 그렇다면 우리 시대 미술은 이제 어디로 나아갈까? 필요한 고급 기술을 갖추었는지, 얼마만큼의 공력을 들였는지는 더 이상 훌륭한 예술을 가늠하는 잣대가 못 된다. 앤디 워홀의 「캠벨 수프 통조림」은 슈퍼마켓에 흔하던 캠벨 통조림을 그대로 그렸을 뿐이다. 폰타나의 「공간개념, 기대」도 캠퍼스 가운데를 칼로 길게 찢어놓았을 뿐이다. 이것이 예술인 까닭은, 그것도 무척 고가의 미술품인 까닭은 무엇일까?
해석의 중요성은 예술 세계에서만 강조되는 게 아니다. 우리 일상에서도 해석은 이미 현실을 잡아먹고 있다. 언론 매체를 통해 현실을 접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매체가 어떻게 사실을 ‘해석’하여 알렸는지에 따라 사안의 중요성이 다르게 다가온다. 더 나아가 이제는 가짜가 진짜보다 훨씬 더 중요해지기까지 한다. 인터넷 게임 아이템을 얻기 위해 현실에서 강도 짓을 하는 일은 더 이상 우리에게 희한한 사건이 아니다. 원본이 사라지고 가짜와 복제가 판을 치는 시뮬라크르(simulacre)의 시대, 그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다.
이렇듯 ‘미학 오디세이’가 펼치는 장대한 탐색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독자는 예술을 넘어 세상과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에 빠지게 된다. 그런 면에서『진중권의 미학오디세이』는 ‘문사철(文史哲)’의 깊은 세계로 이끄는 데 손색이 없는 안내자라고 하겠다.
그러면서도 이 책은 결코 무겁지 않다. 장(章)마다 제시되는 에셔와 마그리트의 수수께끼 그림들, 젊은 시절 진중권 특유의 재기발랄함을 좇다 보면 ‘책을 읽는다’는 표현보다는 ‘보고 즐긴다’는 말이 더 어울릴 듯싶다. 가벼운 서술로 깊고 넓은 성찰을 이끈다. 이 책이 20년이 넘게 시민들 사이에서 널리 읽히며 고전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예술 수업』
오종우 지음, 어크로스, 2015
『이미지와 환상』
대니얼 J. 부어스틴 지음, 정태철 옮김, 사계절, 2004
『칸트 미학』
크리스티안 헬무트 벤첼 지음, 박배형 옮김, 그린비, 2012
안광복 - 중동고 철학교사
『처음 읽는 서양 철학사』 『철학 역사를 만나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진리를 위해 죽다』 등 십 수 권의 철학 교양서를 낸 인문 필자다. 대한민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등학교 철학교사로 이 십여 년 간 서울 중동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며 대중을 위한 강연과 글쓰기도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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