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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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남에게 대접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사회 분야 『불편해도 괜찮아』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불편해도 괜찮아』
김두식 지음, 창비, 2010
남에게 대접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이원석 - 문화연구자
『불편해도 괜찮아』의 저자 김두식 교수는 법학자이자 기독교 신앙인이다. 그가 쓴 이 문제작의 기조(基調)는 그가 마음에 새긴 예수의 정신에 따른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인권의 의미를 묻는 아내에게 그는 예수의 말씀으로 답한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거야.”
이는 원래 예수께서 당신의 가르침을 집약해놓은 “산상수훈”에서 말씀하신 내용이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마태복음」) 율법과 선지자는 구약성경을 뜻한다. 예수는 이 단순한 계율 하나가 구약의 온 가르침을 축약한다고 말씀한다. 참으로 아름답게 들리는 가르침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조금도 틀린 말이 아니지 않나.
그러나 예수가 말씀하신 남, 즉 다른 사람이 과연 누구일까 생각해보면, 느낌이 달라진다. “우리가 남이가”라고 할 때, 그 의미는 우리의 동질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와 다른 남을 끌어들인다. “우리는 자꾸 ‘다름’을 이유로 다른 사람을 배제하고 ‘우리’끼리 모이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수 당시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남이란, 아마도 그들을 압제하는 로마제국의 군사들이나 그들과 종교적 결이 다른 사마리아인들이었을 것이다. 이들은 불쾌하거나 불편한 존재였다. 그러니까 예수는 나와 전혀 다른 자리에 서 있는, 내가 이해하거나 용납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취할 태도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다.
김두식 교수가 주목하는 대상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인권 논의는 나와 동일한 세계를 공유하는 이들을 대하는 태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가 주목하는 것은 청소년과 성소수자, 여성과 장애인 그리고 노동자와 양심적 병역 거부자 등이다. 다시 말해서 약자와 소수자이다. 또한 여기에 검열과 인종차별, 제노사이드의 문제까지 다룬다.
이 모든 대상과 문제를 인권이라는 개념 하에 정리하고 있지만, 결국 그 초점은 민주시민의 덕목에 있다. “내가 보장받기를 원하는 그 권리들을 다른 사람들도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 민주시민이 가져야 할 올바른 덕목입니다.” 『불편해도 괜찮아』는 인문 교양을 다루는 서적이고, 인문 교양의 초점은 시민의 교양 형성에 있다. 세계화의 흐름을 벗어날 수 없는 현대인의 자리에서 마음 담아 쓴 책이고, 또한 자신을 지극히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이에게 읽혀야 할 책이다. 바로 그 평범함에 관해 문제를 제기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한데 그저 인권의 문제를 두루두루 폭넓게 다룬다는 이유만으로 추천한다면, 『불편해도 괜찮아』에 대해 정확하게 소개한다고 할 수가 없다. 이 책이 담아내는 매력은 부제에 암시되어 있다. ‘영화보다 재미있는 인권 이야기’ 저자는 영화와 드라마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인권을 이야기한다. 그 발단은 그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요청으로 여러 차례 ‘영화와 인권’이라는 주제로 강의한 후에 다시 국가인권위원회의 집요한 집필 요청에 따라 쓰게 되었다. 비록 그가 먼저 주도적으로 집필을 결정한 게 아니지만, 이 모든 것은 애초에 그가 영화와 드라마의 교육적 힘에 대해 주목한 바를 따른 것이다.
“영화관에 앉으면 10분도 되지 않아 나와 전혀 다른 인생에 공감하며 눈물 흘리고, 주인공과 똑같은 공포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차별받는’ 입장을 이해하면, 그 입장 때문에 생긴 내 마음의 불편을 감수하는 일이 한결 수월해집니다. 대신에 ‘차별하는’ 사람에 대해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영화와 드라마는 인권 감수성을 키우는 데 그만큼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그런 이유로 저자는 강의에 자주 영화를 이용하는 교수이고, 또한 청소년이 된 딸과 대화하기 위해 드라마 DVD를 보내는 아빠이기도 하다. 청소년 인권을 다루는 첫 장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이 바로 그 딸에 대한 이야기다. 그 이야기를 시작하는 절의 중제가 ‘지랄 총량의 법칙’이다. 부모와 자식 간의 치열한 전쟁이 전개될 것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게다. 그렇기에 머리말의 마지막 문단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지난 1년 동안 정신적으로 훌쩍 성장하고, 자기 이야기가 책에 쓰이는 것까지 허락해준 딸에게도 사랑을 전합니다.”
그 치열한 “지랄전쟁”의 전환점이 바로 양동근과 이나영, 공효진과 이동건 등이 주요 배역을 맡은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이다. 저자는 미국에서 드라마를 보고 나서 딸에 대한 시각이 바뀌었다. 그래서 그는 이 드라마 DVD를 주문해 한국의 집에 보냈다. “그리고 며칠 후 딸에게 전화를 걸어 ‘아빠가 이 드라마를 보면서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게 있었는데…’라고 말을 꺼내자, 딸은 곧바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응, 무슨 이야기 하려는 건지 제목 보고 딱 알았어.’ 그래서 저도 그냥 ‘그래, 바로 그거야’라고 말해주었지요.”
저자는 이렇게 한국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를 통해서 자녀를 대하는 관점이 바뀌었고, 그렇게 되자 딸과의 관계가 바뀌고, 이어서 딸도 바뀌었다고 말한다. 결국 영상 매체를 통해 자기 성찰과 관계의 변화가 이루어진 셈이다. 이 인상적인 에피소드를 소개한 이유는 바로 책 전체의 논의를 이해하는 실마리가 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시종 현실의 이야기와 영상물의 이야기가 병렬적으로 전개된다.
저자의 논의는 영화와 드라마가 다루는 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둘러싼 바깥의 현실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 딸 이야기가 등장하는 1장 또한 기러기 아빠를 양산하는 자녀들의 조기유학으로 시작하여 온 국민의 서열 의식을 전제하는 학벌 문제로 수렴된다. 그렇기에 1장의 청소년 인권에 대한 이야기는 비교적 쉽게 공감하게 될 주제이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성소수자나 장애인, 노동자와 양심적 병역거부자 문제 등으로 넘어가면 독자는 부담과 불편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저자는 영화와 드라마의 이야기를 소개함으로써 청소년이 된 딸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가 바뀌었듯이 낯선 타자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도 바꿀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자 한다.
다소 아이러니하게 들리지만, 이 책은 “책이 갖지 못하는 영상물의 힘”을 강조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니 『불편해도 괜찮아』를 읽으면서 여기에 소개된 무려 81종에 달하는 영화와 드라마를 직접 본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수가 없을 것이다. 물론 실제로는 이 책을 읽어가면서 눈에 들어오는 영화만 챙겨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중요한 것은 불편함의 감각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인권 감수성은 한마디로 ‘불편함’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읽는 가운데 차별받는 약자들을 이해하게 되고, 그들에 대한 우리의 불편을 한결 쉽게 받아들이고, 나아가 그들을 차별하는 이들에 대해 새롭게 불편을 느끼기를 바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인권 이펙트』
크리스토퍼 히친스 지음, 박홍규·인트랜스 번역원 옮김, 세종서적, 2012
『세계인권선언』
제랄드 게를레 그림, 목수정 옮김, 문학동네, 2018
『인권』
최현 지음, 책세상, 2008
이원석 - 문화연구자
책으로 널리 세상을 밝힐 수 있다는 믿음으로 글을 쓰는 작가다. 첫 단행본인 『거대한 사기극』으로 2013년 한국출판평론상 우수상을 받았다. 이후로 『인문학으로 자기계발서 읽기』『공부란 무엇인가』『인문학 페티시즘』『공부하는 그리스도인』『서평 쓰는 법』 등을 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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