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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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피로의 새로운 의미를 찾다
사회 분야 『피로사회』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피로사회』
한병철 지음, 김태환 옮김, 문학과지성사, 2012
피로의 새로운 의미를 찾다
장동석 - 뉴필로소퍼 편집장
건강보조제 광고에 빠지지 않는 홍보 문구는 아마도 ‘피로야 가라!’가 아닐까 싶다. 확대 해석해 보면 그만큼 많은 사람이 ‘피로’를 달고 산다는 이야기일 터이다. 월요병을 앓는 직장인들, 경기침체에 한숨짓는 자영업자들 등등 일일이 그 피로의 양상을 나열하기도 어려운 시절이다. 무한경쟁 사회가 도래하면서 현대인의 피로는 누적될 뿐 경감되지 않는다. 버티기 힘든 사람들은 단순 호소를 넘어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한다. 세계 자살률 1위라는 슬픈 지표를 보면, 피로는 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는 사회 전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철학자 한병철의 『피로사회』는 이 일련의 메커니즘을, 나아가 그것을 슬기롭게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일러주는 책이다. 현대인이 피로에 짓눌릴 수밖에 없는 원인은 여러 가지겠지만, 한병철의 주장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성과주의’가 그 주된 원인이다. 한국만 놓고 보자. 1990년대 후반 IMF는 한국 사회의 모든 도식을 바꾸어 놓았다. 평생직장은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는 단어가 되었고, 그 자리를 비집고 무한경쟁이라는 무시무시한 개념이 들어섰다. 무한경쟁 시대의 인간은 스스로의 발전을 추동하는 존재가 아니다. 현대사회의 인간은 발전을 요구당하는 존재들이다. IMF 직후 출간된 책들을 기억하는가. 파워포인트를 남보다 조금 더 잘하면 생존할 수 있는 것처럼, 인간관계의 기술을 하나라도 더 습득하면 생존할 수 있는 것처럼 부추기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베스트셀러 목록이 그랬다는 건, 발전을 위한 스스로의 의미 부여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요구를 당했다는 증거인 셈이다.
결과는 어땠는가. 파워포인트 기술 하나 더 안다고, 인간관계 잘한다고 평생직장이 허락되었던가. 결과는 처절했다. 요즘 젊은 세대는 수많은 스펙이 있음에도 변변한 직장을 구하기 어렵다. 물론 이런 사회의 변화가 꼭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20세기 중반까지 세계는 “냉전”으로 대변되는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내지 부정성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였다. 더불어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 폭력적으로 작용한 “규율사회”였다. 하지만 20세기 후반에는 “부정성 대신 긍정성이 지배하는 사회”로, 또한 “할 수 있다”는 말이 지상 최대의 가치를 지닌 사회로 변모했다. 이른바 “긍정의 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한병철은 이 긍정의 사회를 일러 “성과사회”라고 명명한다. 이 사회의 유일한 규율은 “성공”이며, 성공을 위해서 강조된 것이 바로 “긍정의 정신”(Yes, we can!)이기 때문이다. 얼핏 듣기에 20세기 후반의 변화는 모든 것이 가능한, 그야말로 가능성의 시대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문제는 ‘오용’ 혹은 ‘남용’이다. 성공이 유일한 규율이 되면서 긍정성은 과잉으로 귀결되었다. 공동체는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누구도 내게 삶의 원칙을 강요하지 않는 시대라는 말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오직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통해서 주체로서의 존재감을 확인하기 위해”, 다시 말하면 남들에게 보여줄 성과를 내고 또 성공하기 위해 자신을 혹사한다. 옛 성현의 말에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고 했지만, 인간이 어디 그런가.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인간은 요즘 말로 ‘오바’하게 되고, 결국 심신은 피로해질 수밖에 없다. 성과를 통해 주체로서의 존재감을 확인하려던 자아는 피로와 함께 좌절감을 경험하게 된다. 현대사회에 우울증이 만연하는 이유다. 한병철의 말이다. “규율사회의 부정성은 광인과 범죄자를 낳는다. 반면 성과사회는 우울증 환자와 낙오자를 만들어낸다.”
한병철은 이 악순환을 자본주의 시스템의 진화가 낳은 결과물로 본다. 인간의 욕망이 끝없음을 간파한 자본주의 시스템은 성과보다 더 큰 성과, 그것보다 더욱더 큰 성과를 올리고자 하는 개개인의 욕망을 끝없이 부추기면서 자본주의 전체의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문제는 성공 주체인 내가 나를 착취한다는 사실이다. 세상 모든 사람이 자기 성공을 위해 뛰는 시대에, 내가 주체로서 누군가를 좌지우지할 수 없는 세상이다. 그러니 흔한 말로 나를 ‘쥐어짜야만’ 한다. 나를 쥐어짜는데 누가 뭐라 하겠는가. 나에 대한 무한한 자유는 결국 피로를 누적시키고, 좌절케 하며, 우울증을 낳는다. 이를 적나라하게 지적한 한병철의 말은 무섭기까지 하다. “오늘의 주체는 오히려 무한한 자유의 무게에 짓눌려 소진되고 있는 것이다. 피로는 성과주체의 만성질환이다.”
한병철은 “당신은 바로 당신 자신의 착취자입니다”라는 현대사회의 문제점만 지적하고 책을 끝맺지 않는다. 세상만사가 처절하게 무너진 바로 그곳에서 다시 딛고 일어서야 하듯, 한병철은 피로-좌절감-우울증으로 무너진 바로 그 자리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말한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피로의 개념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다. 아니 새롭게 인식한다기보다 “피로가 가진 또 다른 측면”을 부각시킨다는 표현이 옳을 듯하다. 한병철은 성과사회의 과잉활동과 과잉자극에 맞서기 위해서는 “사색적 삶” “영감을 주는 무위와 심심함” “휴식” 등등이 필요한데, 피로가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피로는 우선 “과잉활동의 욕망을 억제”한다. 과도한 의미부여 아니냐고 타박할 수도 있지만, 저자는 피로의 순간, 즉 좌절감과 우울증의 극단에서 발생을 조금만 전환하면 새로운 인식도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욕망의 억제는 “긍정적 정신으로 충만한 자아의 성과주의적 집착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성과주의적 집착에서 벗어나는 순간 주변이 하나둘 보일 것이고, 그렇게 발견한 주변에서 “타자와의 관계를 회복”이 일어난다. 그 관계 회복은 새로운 삶을 추동하는 “영감”마저 선사한다.
두말하면 잔소리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한 번도 예외 없이, 사람들을 그 시스템의 톱니바퀴로 만드는 일에 실패해본 적이 없다. 그럼에도 한병철의 주장이 나름 유의미한 것은 피로가 우리를 자기 착취로 내몰고 있다는 점, 거기서 현대인은 피해자이자 가해자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돕는다는 사실이다. 그 인식의 토대 위에서 우리는 무엇이든 벼릴 수 있지 않겠는가. 벼려야 할 덕목이 단 한 가지는 아닐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여전히 경쟁을 위한 실력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주저앉은 자리에서 내처 더 눌러앉는 것일 수도 있다. 결국 우리 모두가 한 인격으로서 자아를 지녔다는 것, 하여 새로운 삶은 나가는 방법 또한 그 자아의 결실이어야 한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이 책은 그 지점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아름다움의 구원』
한병철 지음, 이재영 옮김, 문학과지성사, 2016
『고독을 잃어버린 시간』
지그문트 바우만 지음, 조은평·강지은 옮김, 동녘, 2012
『위험사회』
울리히 벡 지음, 홍성태 옮김, 새물결, 2006
장동석 - 뉴필로소퍼 편집장
출판평론가로 활동하며 〈출판저널〉편집장, 〈기획회의〉편집주간을 지냈고, 지금은 계간 철학잡지 〈뉴필로소퍼〉편집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살아 있는 도서관』 『금서의 재탄생』 『다른 생각의 탄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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