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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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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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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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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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우리는 웃는데 완득이는 웃지 않는다
아동 분야 『완득이』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완득이』
김려령 지음, 창비, 2008
우리는 웃는데 완득이는 웃지 않는다
김혜원 - 학교도서관저널 신간선정위원
이 책은 흔히 ‘웃기고 재미있는, 완득이의 성장소설’로 정리된다. 2008년 출간 당시 청소년 소설의 분위기를 보자면 획기적이라 할 만큼 가벼운 ‘구어체’로 쓰인 소설이다. 아이들이 당장 쓸법한 비어와 속어들이 요소요소 박혀 있다. 흔히 ‘웃기고 재미있는’ 책은 수명이 짧다고 한다. 그런데 이 책은 여전히 생명력을 가지고 독자를 기다린다. 성장소설로서의 장치가 잘 작동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난 후 뿌듯함과 개운함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완득이는 웃지 않는다. 그는 화내고 욕하고 생각하고 성장한다. 독자들도 때로는 그런 완득이와 함께 웃지 않기도 한다. 독자들은 웃음과 웃지 않음 사이에 서 있고, 이 책의 생명력은 여기서 발생한다.
이 책이 처음 나왔을 때 서평 말미에 이렇게 썼었다. “이 책을 절대 공공장소에서 읽지 마시라, 웃음을 참느라 눈물 흘리게 될 것이니. 이 책을 절대 지하철에서 읽지 마시라, 정신 놓고 읽다가 내려야 할 곳을 지나치게 될 것이니.” 이건 내 경험담이다. 지하철에서 이 책을 읽다가 터져 나오는 웃음을 참느라 온갖 이상한 소리를 내는 나를 발견했다. 옆자리에 앉은 사람은 이상한 시선으로 쳐다보고 있었고, 이미 나는 목적지를 놓쳐버린 뒤였다. 10년 만에 다시 읽었다. 이미 다 알고 있는 책인데도 재미있다. 새로운 독자들에게도 10년 전 써 놓은 경고는 여전히 유효할 것 같다.
웃기고 재미있다는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세상은 완득이를 다 읽은 사람과 안 읽은 사람으로 나뉜다. 읽다가 중간에 멈춰 선 사람은 없다는 말이다. 즉, 이 책은 읽기 시작하면 어떤 방법으로든 끝까지 읽게 된다. 이미 읽은 부분은 재미있고, 읽고 있는 부분은 웃기고, 앞으로 읽을 부분은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이야기는 주인공 완득이의 길고 긴 기도문으로 시작한다. 기도란 자고로 엄숙해야 하지만 아니다. 담임을 죽여 달라는 기도다. 그때 불쑥 완득이를 부르는 말, ‘자매님!’ 외국인 노동자 신도의 최선의 한국말이다. 완득이가 죽여 달라 기도하던 담임은 학교에서 자기 반 아이들에게 공부하지 말라고 협박 중이다. 시작하는 모든 상황이 엇박자다. 그러나 아랑곳하지 않고 이야기는 계속된다. 이 책이 주는 웃음은 이 엇박자에 바탕을 둔다. 사람들이 기계적으로 기대하는 상황이 아주 달라지면 화가 나지만, 살짝 어긋나면 웃음이 난다.
담임인 동주의 등장은 완득이 입장에서는 매우 느닷없고 불편하다.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예고 없고 예측불허다. 온 반 아이들이 다 듣도록 완득이가 수급자임을 밝히고, 수급품인 햇반을 가져가라 하고는 집에 와서는 그 햇반 하나 내놓으란다. 게다가 흑미밥 백미밥도 따진다. 담임의 집은 완득이네 옆집이다. 여기서 공간 배치가 절묘한 게, 옆집이기는 하지만 둘 다 옥탑방이다. 맘먹고 달려가 때리고 싶어도 내려갔다 올라갔다 너무 긴 거리다. 소리 지르고 던지는 게 빠르다. 완득이가 기도하는 교회에도 나타난다. 학교에서 야자시간에 땡땡이칠 때면 어김없이 그 자리에 있다. 어찌하다 보니 아버지와도 인사가 있었다. 완득이로서는 미칠 노릇이지만 독자들은 이 둘의 싸움이 재미있다. 선생님 같지 않은 선생님과 학생 같지 않은 학생이지만, 서로 그 마지막 선은 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웃는다. 아주 달라짐이 아니라 살짝 어긋난 위치에 둘이 서 있다.
완득이의 결핍은 본인 자신이기보다는 그와 함께 하는 어른들의 모습에 있다. 완득이를 둘러싼 어른들은 모두 절대적 결핍이 있다. 아버지는 난쟁이다. 초등 4학년 때 이미 키로 아버지를 넘어버렸다. 함께하는 삼촌은 미켈란젤로의 그림처럼 완벽한 몸을 가졌지만, 지적장애자이다. 둘은 카바레에서 춤을 춘다. 원래 춤은 아버지가 잘 추지만, 사람들은 훤칠한 삼촌의 춤을 좋아한다. 그가 말을 하지 않으면 말이다. 어머니는 베트남 사람인데 15년 전에 사라져 원래 없는 사람인 줄 알았다. 이쯤 어긋남은 웃음의 코드가 아니다. 화가 날 지경이다. 그가 살아남는 방법은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먼저 싸움을 시작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시작된 싸움은 어떤 방법으로든 꼭 이겨야 한다. 그래서 완득이는 웃지 않는다. 독자도 웃지 않는다.
이런 완득이에게 균열이 일어난다. 담임은 그의 싸움을 킥복싱으로 살짝 비틀었다. 싸움과 킥복싱은 완득이에게 같은 듯 다른 세상이다. 몸을 쓴다는 면에서 둘은 닮았지만, 싸움은 이기기 위해서 무엇이든 한다면, 킥복싱은 잘 지기 위해서 무엇이든 한다. 이기고 싶은 마음을 누르고 정당한 방법을 찾아 이기는 것,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잘 지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자신을 지킬 수 있다. 끊임없이 움직여 몸을 만들어야 한다. 달라진 완득은 이렇게 고백한다. “전에는 나만 멈춘 것 같았는데 지금은 나만 움직인다.”
또 하나의 균열은 어머니다. 갑자기 나타나 아들에게 존댓말을 쓰는 어머니. 베트남 사람이지만 이제는 결핍 없는 완전한 어른으로 완득이를 보듬는다. 그리고 또 하나, 여자친구. 그들은 화내고 욕하지 않아도 함께할 수 있는 세상이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균열은 인간을 성장시킨다. 뭔가 변화의 상황에 완득이는 몹시 괴롭다. 그래서 완득이는 웃지 않는다. 하지만 독자는 그 변화의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재미있다.
김려령의 문체는 경쾌하다. 목소리와 혼잣말이 섞인 대사들은 읽어내기가 바쁠 만큼 속도감 있다. 비어와 속어가 섞여 있지만 이질감이 느껴지지도 않는다. 읽다 보면 이 책 전체가 요즘 유행하는 랩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싸움과 스포츠의 경계, 주민과 이주민의 경계, 장애와 비장애인의 경계, 수급자에게서 수급받는 일등을 이야기하는 소설 구조들이 그랬다. 이음동의어와 동음이의어와 소리의 각운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랩 가사와 닮아 있다. 속도감 있는 문장은 더욱 그렇다. “카바레…, 아버지가 맞는 모습을 봤고, 그러면서도 웃는 모습을 본 곳이다. 웃는데 웃는 모습이 싫었고, 웃으면서도 울까 봐 괜한 걱정을 했었다.” 이런 문장 말이다.
완득이는 여전히 웃지 않는다. 하지만 이제 완득이는 스스로 삶에 대한 목표와 할 일이 생겼다. 그런 그가 세상에 외치는 말, “못 찾겠다, 꾀꼬리!” 이 책은 마지막까지 웃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합체』
박지리 지음, 사계절, 2010
『어쩌다 중학생 같은 걸 하고 있을까』
쿠로노 신이치 지음, 장은선 옮김, 뜨인돌, 2012
『혹등고래 모모의 여행』
류커샹 지음, 하은지 옮김, 더숲, 2018
김혜원 - 학교도서관저널 신간선정위원
1996년부터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어린이책을 공부했다. 2010년부터 〈학교도서관저널〉 어린이문학 분과 분과장을 맡았다. 2018년부터 〈기획회의〉어린이 청소년책 신간동향을 이야기한다. 오래도록 어린이 청소년 책을 읽으며 즐거웠던 기억 때문에 지금 출판되는 모든 어린이 청소년 문학에 눈길을 주려한다. 내가 살던 시대의 어린이 청소년 문학에 대한 독자이며 기록자이며 감시자이길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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