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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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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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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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우리 민족의 얼을 바로 세워주는 큰 스승의 웅혼한 외침
인문 분야 『뜻으로 본 한국역사』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함석헌 지음, 한길사, 2003
우리 민족의 얼을 바로 세워주는 큰 스승의 웅혼한 외침
이원석 - 문화연구자
한국에 큰 스승이 없다고들 말한다. 어떤 뜻인지는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결코 정확한 평가는 아니다. 선생(先生)은 우리에게 살아갈 모범을 보여주고 나아갈 목표를 알려주는 이다. 제자는 그저 선생의 삶과 가르침을 따라가야 할 뿐이다. 또한 큰 스승이라고 하면, 한 국가의 역사를 궁구(窮究)하고, 나아갈 방향을 조명해주어 민족의 혼을 새롭게 규정하는 이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다. 성직자이자 교육자인 그룬트비가 덴마크의 정신적 기초를 바로 세웠듯이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큰 스승은 바로 함석헌 선생이다.
한국의 근대사 속에서 함석헌의 이름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그를 기억하는 세대가 점차 사라질 수밖에 없을 게다. 하지만 지금에라도 그를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수많은 업적을 제하더라도 그의 초기 저작인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한 권만이라도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는 〈성서조선〉 1934년 1월호부터 1935년 12월호에 실었던 원고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를 근간으로 1950년에 출판한 단행본이다. 〈성서조선〉은 무교회주의자 김교신이 주도적으로 펴낸 잡지다. 1927년에 창간되어 엄혹한 일제시대에 적은 수에게나마 정신적 자양분이 되었다. 하지만 결국 1942년에 158호 권두언이 독립정신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폐간되었다.
〈성서조선〉에 실린 원고는 1933년 12월 31일부터 1934년 1월 4일까지 한 주에 걸쳐서 조선 역사에 대해 강연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되었다. 이 강연을 원고로 풀어낸 과정을 함석헌은 다음과 같이 진술했다.
“성서조선 동기(冬期) 집회에서 한 주일 동안에 한 말을 두 해에 걸쳐 매달 나오는 〈성서조선〉 잡지에 실을 때에는 학교 시간에 교수를 하는 이외에는 이것이 나의 주된 일이었다. 지도교수가 있는 대학도 아니지 도서관도 참고서도 없는 시골인 오산이지, 자료라고는 중등학교 교과서와 보통 돌아다니는 몇 권의 참고서를 가지고 나는 내 머리와 가슴과 씨름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파리한 염소 모양으로 나는 씹는 것이 일이었다. 지푸라기 같은, 다 뜯어먹고 남은 생선 뼈다귀 같은, 일본 사람이 쓴 꼬부려댄 모욕적인, 또 우리나라 사람이 쓴, 과장된 사실의 나열을 나는 씹고 또 씹어 거기서 새끼를 먹일 수 있는 젖을 내보자니 쉬운 일이 아니었다.”
언제 읽어도 가슴을 울리는 대목이다. 이런 애국의 마음으로 쓴 글이 발단이 되어 그는 옥살이를 하게 되었다. 〈성서조선〉는 당연히 압수당했다. 그러다 해방 후에 우리 언어와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마침내 책으로 묶이게 된 것이다. 하나 곧이어 일어난 6·25전쟁으로 이 책은 다시금 불쏘시개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럼에도 이 책은 독립 후 우리 민족의 심리적 공백을 파고들었다. 많은 이가 찾았기에 결국 1961년에 다시 펴내기에 이렀다. 이때에 주목할 점은 드디어 우리가 아는 제목으로 바꾼 것이다. 서울형무소에서 수감생활을 하고, 해방과 6·25전쟁을 겪으면서 그의 시야가 놀랍게 확장되었던 탓이다. 그는 원고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체에 걸쳐 크게 수정을 하여 모든 교파주의적인 것, 독단적인 것을 없애버리고 책이름도 『뜻으로 본 한국역사』라고 고쳤다.”
더욱 주목할 부분은 이렇듯 확장된 시야에도 불구하고 책의 근본적인 역사철학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 있다. 1965년에 삼중당 판으로 새로 낼 때에 그가 부친 서문은 그런 의미에서 흥미롭다. 당시 6·22 한일 기본조약에 대하여 온 국민이 들고일어나던 상황에 그도 휘말리게 되었고, 그런 이유로 새로 써 주기로 한 원고는 계속 미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쓰면 불과 몇 페이지면 될 줄 뻔히 아는 것이지만 쓸 수가 없었다. 나도 까닭을 모른다. 그렇다, 고난의 까닭을 알 사람이 없다. 여러 날 후에야 가슴속에 들려오는 소리가 있었다. ‘고난의 역사는 고난의 말로 써라.’ 나는 이제야 비로소 역사적 현재의 쓴 맛을 알았다.”
1961년 역사철학을 구체화하여 논하였으나, 함석헌은 이미 처음부터 우리의 역사를 고난의 역사로 규정하였다. 아마도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십자가」, 윤동주)를 믿고 따르는 기독교인이었기에 더욱 그러할 것이다. “생각하면 우리는 고생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나온 사람 같다. 4천 년이 넘는 역사에 우리는 이제껏 태평성대라는 것을 모른다.” 그는 애초에 인류 역사 자체가 고난라고 말한다. 그가 진정으로 주목하는 것은 고난의 의미이다. 그는 고난에는 뜻이 있다고 힘주어 말한다. 고난은 죄를 씻고, 삶을 깊고 위대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난의 역사는 곧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커다란 사명을 의미한다. 고난의 짐을 지라고 부름을 받았다는 의미는 단단한 껍질 안에 숨어 있는 진리의 열매를 드러내라는 사명을 받았다는 뜻이다. 고난에 무릎 꿇지 말고 분연히 일어나 정의와 사랑의 진리를 드러내라는 뜻이다.
“이것(우리가 인류의 장래를 결정하는 것)은 세계의 하수구요, 공창(公娼)인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다. (중략) 그러므로 한국·인도·유대·흑인 이들이 그 덮어 누르는 불의의 고난에서 이기고 나와서, 제 노릇을 하면 인류는 구원을 얻는 것이요, 그렇지 못하면 이 세계는 (불의의 결과로 닥칠) 운명이 결정된 것이다.”
이런 고성(高聲)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한 국가의 역사를 궁구하고, 나아갈 방향을 조명해주어 민족의 혼을 새롭게 규정하는” 큰 스승의 큰 안목을 보여준다. 처음에는 강고한 기독교적 안목이 담긴 조선사 서적으로 출발했으나, 30여 년 후에는 세계 시민의 넓은 시야가 배어있는 역사철학서로 쇄신되었다. 에드워드 H. 카가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내놓은 유명한 정의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다”에 비추어 보면, 그의 웅변이 좀 더 가깝게 다가올 것이다.
물론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역사서로서나 역사철학서로 아쉬운 대목이 없지 않다. 역사서로서의 아쉬움은 그가 전문적인 사학자가 아닌데다, 자료가 충분하지 않았던 데 기인한다. 하나 역사철학서로서 보여주는 웅혼한 시야에 대해서도 조금은 비판적으로 살펴볼 여지가 있다.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단선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품어야 할뿐더러 우리 역사나 우리 민족에 대한 이해 모두 급변하는 상황에 맞춰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딛고 가야 할 디딤돌이다. 모든 국민의 손에 들려주어야 할, 진정 우리의 고전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함석헌 평전』
김성수 지음, 삼인, 2011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H. 카 지음, 김택현 옮김, 까치, 2015
『한국의 정체성』
탁석산 지음, 책세상, 2008
이원석 - 문화연구자
책으로 널리 세상을 밝힐 수 있다는 믿음으로 글을 쓰는 작가다. 첫 단행본인 『거대한 사기극』으로 2013년 한국출판평론상 우수상을 받았다. 이후로 『인문학으로 자기계발서 읽기』『공부란 무엇인가』『인문학 페티시즘』『공부하는 그리스도인』『서평 쓰는 법』 등을 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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