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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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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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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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친일파와 미국의 개입, 현대사 이해의 관건
인문 분야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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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서중석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2013
친일파와 미국의 개입, 현대사 이해의 관건
한승동 - 저널리스트
영화 「1987」을 본 사람이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를 읽어본다면 그 재미와 감동이 몇 배 더 커질지도 모른다.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겠으나, 이 책을 읽고 그 영화를 본다면 압축적으로 전개되는 영화의 장면이 더 선명하고 의미심장하게 연결되면서 매우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영화 「1987」은 경찰의 고문 수사 과정에서 그해 1월 사망한 박종철과 7월 시위 도중 경찰이 쏜 최루탄에 직격당해 숨진 이한열, 이 두 대학생의 죽음을 모티브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려는 이들과 그것을 막으려는 이들 간의 숨 막히는 각축과 에피소드에 초점을 맞춘다. 영화는 특수한 개별 사건들과 그 주변이 만들어내는 시공 그리고 그 시공 속을 누비는 인물들의 움직임을 뒤쫓음으로써 그보다 훨씬 큰 광폭의 한국 사회 민주화운동의 실체를 박진감 있게 감동적으로 그려냈다.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는 영화 속의 희생자들, 검사와 기자·해직 기자들, 시민운동가, 교도관, 천주교 사제들, 학생들 그리고 경찰 치안본부장과 치안감, 대공분실 요원들, 그들 뒤의 최고 권력자가 왜, 무엇 때문에, 무엇을 위해 그렇게 치열하게 고민하며 싸우고 또 죽어갔는지 그 배경을 설명한다.
1987년의 그 사건은 돌출적이었지만 배경과 맥락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 사건들은 거기에 이르는 긴 역사적 배경이 있고 영화의 등장인물보다 훨씬 더 많고 다양한 사람과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사건들이 복잡 미묘한 인과 관계로 뒤얽혀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사건들이 일어난 세상살이 전체, 총체적인 인과 관계에 대한 탐색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 인과 관계의 망에 대한 지식이 풍부할수록 개별 사건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더 깊고 넓어진다. 이 책을 읽고 나서 「1987」을 보면 그래서 감동의 폭과 깊이가 분명 다를 것이다. 이 얘기는 「변호인」이나 「택시 운전사」 「박하사탕」 「암살」 「공동경비구역 JSA」 「실미도」 「괴물」 「지구를 지켜라」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책이 담고 있는 배경 설명이 그저 그런 개별 사건들을 더 많이 모아 열거해 놓은, 양적으로 더 풍성해진 사건들의 종합판은 결코 아니다. 단순한 사실이나 사건의 더 많은 집적이 더 깊고 넓은 세계의 이해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많은 경우 현실은 그 정반대일 수 있다. 사실의 양적 비대는 오히려 질적 빈약 내지 혼돈과 혼동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먼저 사실은 정확해야 한다. 하지만 객관적 사실일지라도 많은 사실을 안다는 것만으로 명료하게 세계를 이해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두서없는 많은 사실의 열거는 때로 올바른 이해를 방해하기 위한 방편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는 그런 점에서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이 책은 엄격한 사료 검증과 서술의 이념적 중립성을 견지하며 저자 나름의 뚜렷한 사관에 따라 일관되게 기술돼 있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건 속에 의미 있고 필요한 것들을 솎아내서 자신만의 독특한 시선으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역사가의 임무다. 그것은 독자적인 사관 없이는 불가능하다. 물론 모든 작가나 역사가는 자신만의 시각을 갖고 있다. 문제는 우리가 세상을 제대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각은 어떤 것인지, 그 판단은 독자들이 각자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독자마다 선택이 다를 수 있지만, 작가나 역사가의 시각이 세상을 제대로 해석하고 정확하고 날카로우며, 깊고, 유용하며, 일관된 것일수록 더 좋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런 점에서 확고한 믿음을 주는 역사가다. 그가 어떤 사관, 어떤 문제의식을 지닌 역사가인지는 서문에 압축적으로 드러나 있다.
“현대사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렇게 된 데에는 현대사가 극우반공체제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입되었다는 점, 그리고 너무 좌나 우 편향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도식적으로 재단되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사실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도 작용하였다. 또 일부 현대사 관련 서적이 권위주의 통치에 치중해 서술하다 보니 현대사를 어둡고 무기력한 것으로 보이게 만든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보건대 저자는 현대사에 대한 한국인들의 무관심 자체를 중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주류 사서들의 이념적 편향, 부정확한 사료 검증을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정치권력의 부침 위주의 ‘정치사’ 일변도 기술도 문제라고 본다. 그 결과 현대사가 어둡고 무기력하게 보이며 그 때문에 더욱 현대사를 기피한다고 탄식한다. 이는 현대사가 지금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개척해 나가기 위한 실천적 도구로 활용돼야 한다는 저자의 역사관을 반영하고 있다.
사실 역사서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저작물에서는 그 저작물을 생산하는 저자의 생각과 현실 인식, 세계관, 문제의식, 현실을 더 낫게 바꾸려는 욕구와 지향을 발견하게 된다. 역사가가 사료를 선택하고 해석하는 과정 자체가 역사가의 현실 인식과 세계관, 문제의식에 좌우된다. 즉 역사는 역사가가 살고 있는 현재적 관점과 문제의식 속에 끊임없이 재해석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모든 역사는 현대사”일 수밖에 없다는 이탈리아 역사학자 베네데토 크로체의 경구는 언제나 옳다.
일제 패전(해방) 이후부터 이명박 정권기까지, 이 책이 다루고 있는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기본 줄기를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친일파’와 미국의 개입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것이다. 이른바 해방 공간의 좌우 대립, 신탁이냐 반탁이냐, 분단 고착, 이승만과 자유당 독재, 여운형·김구·송진우·장덕수 암살과 조봉암·인혁당 사법살인, 박정희 쿠데타, 군사독재와 남북대결, 산업화와 민주화 등 이 책을 관통하는 현대사의 핵심 사건과 인물들의 부침이 모두 그 문제와 밀접하게 얽혀 있다.
일제 패망 뒤 우리나라는 당연히 일제에 빌붙어 동족을 도탄으로 몰아가는 데 협력한 부역자들(친일파)을 어떤 형태로든 평가·정리하고(그것이 반드시 피비린내 진동하는 유혈 청산 과정을 거쳤어야 한다는 얘기는 결코 아니다), 새 나라는 새로운 인적·물적 토대 위에 건설됐어야 했다. 그러나 일제 패전 직후 움츠렸던 친일파들은 점령군으로 온 미군, 거기에 편승한 이승만과 우파 한민당 그리고 그들이 내세운 반공주의를 기사회생의 신분세탁 기회로 활용해 분단체제 위에 선 국가를 다시 장악했다. 한국 현대사는 거기서부터 빗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분단과 전쟁, 군사독재와 저항, 촛불혁명에 이르는 현대사의 모든 과정이 친일파-미국이 만들고 보호한 독점적 권력의 경계면을 따라 전개됐다. 그것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기도 하다. 달리 말하면, 친일파와 미국의 개입(간섭)을 청산하고 극복하는 것은 우리가 아직도 완수하지 못한 역사적 과제다. 이른바 ‘건국절’이나 ‘뉴라이트’, ‘역사 수정주의’ ‘일본군 성노예(과거사)’ 등과 관련한 우리 사회 논란들도 그 경계면을 기준으로 재배열해서 보면 논점이 선명해진다.
이 책은 그런 관점으로 한국 현대사를 이해하는 데 매우 분명하고 유용한 사실과 해석을 제공한다. 제목에서 강조했듯이 사진과 그림들을 대거 활용하고, 주요 사건과 인물 해설을 칼럼식 액자로 보완하여 책은 재미있고 읽기도 쉽다. 사진과 그림을 많이 썼으니 본 내용엔 소홀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은 기우다. 한국 현대사 박사 학위 1호 연구자의 현대사 개설서는 본 내용도 매우 충실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한국전쟁의 기원』
브루스 커밍스 지음, 김자동 옮김, 일월서각, 1986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지음, 이성과힘, 2000
『동아시아의 전쟁과 평화』
이삼성 지음, 한길사, 2009
한승동 - 저널리스트
1988년 창간 때부터 30년 간 한겨레에서 기자로 일한 뒤 2017년 정년퇴임해, 지금은 출판과 번역 일을 하면서 여러 매체에 부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있다. 한겨레 기자 시절 쓴 글들을 엮어 『대한민국 걷어차기』『지금 동아시아를 읽는다』를 펴냈으며, 10여 권의 번역서를 냈다. 번역서로는 『멜트 다운』『속담 인류학』『나의 서양음악 순례』『다시 일본을 생각한다』『인간폭력의 기원』『짧게 쓴 프랑스혁명사』『들어라 와다쓰미의 소리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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