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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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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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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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고전으로서의 성서, 민중의 책 성서
인문 분야 『역사와 해석』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역사와 해석』
안병무 지음, 한국신학연구소, 1998
고전으로서의 성서, 민중의 책 성서
최형묵 - 한국민중신학회 회장
세계 신학계에서 한국 신학 하면 곧 민중신학으로 통한다. 한국에 기독교가 전래된 이래 형성된 고유한 신학 사상에 대한 세간의 평가이다. 그 민중신학에 대해, 독일의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은 “종교개혁 이래 성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형성된 최초의 신학”이라고 평가한 적이 있다. 수년 전 한국 방문 강연회에서 한 청중의 질문에 대한 응답이었다.
성서 해석의 역사에서 종교개혁이 중대한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종교개혁은 성서를 교회 권력자들의 손에서 민중의 손에 건네줌으로써 권력에 의해 독점되었던 성서를 해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여기에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달이 큰 몫을 하였음은 물론이다. 이를 계기로 성서를 성서 자체에 따라 재해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것은 곧 현존하는 질서를 절대시하고 지배 체제에 대한 순응을 강요한 권력의 시선에 따른 성서 해석을 거부하고, 성서 자체에 의거하여 성서를 새롭게 해석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뜻하였다. 이로부터 풍요로운 성서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고, 종교개혁 이래 꽃 피운 신학들은 그 풍요로운 해석을 기반으로 하였다.
몰트만의 견해는, 민중신학의 등장이 그에 필적할 만한 또 하나의 사건이 되었다는 놀라운 평가이다. 안병무의 『역사와 해석』은 바로 그 민중신학적 성서 해석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대표작 가운데 하나다. 과연 어떤 점이 종교개혁이 가져다준 성서 해석의 변화에 필적할 만큼 독창성을 띠는 것일까? 저자 안병무의 말을 직접 인용해보자. “민중을 만난 후 성서만큼 민중적인 고전이 없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됐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성서를 민중 사건의 증언, 곧 민중 해방의 사건에 대한 증언으로 보고 있다는 데 그 독창성이 있다. 이것은 성서라는 책을 대하는 분명한 하나의 시선을 함축하고 있으며, 동시에 그 시선이 포착하게 된 성서의 일관된 맥이 무엇인지 밝혀주고 있다. 이 책이 그 최종 판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는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내력이 있다.
이 책은 1970~1980년대 한국 현대사의 한복판에서 제기된 문제의식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그저 책상물림에 지나지 않은 한 성서학자의 간단한 저작이 아니라 민중의 삶의 현장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안고 분투하였던 실천적 신학자의 삶과 사상이 응축된 열매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음이 답을 결정한다.” 저자 안병무의 지론이었다. 이 책은 당대 민중의 현실에서 제기되는 물음을 안고 성서의 세계를 파고들어 간 저자의 공력과 통찰이 돋보이는 저작이다.
이 책은 원래 1972년 『역사와 증언』이라는 이름을 달고 문고판으로 출간되었다. 그 출간 시기는 1970년 전태일 분신사건, 그리고 1972년 10월 유신체제의 등장으로 한국현대사에서 예사롭지 않은 시절이었다. 이 책은 바로 그 시대에 성서를 통해 어떤 답을 구하고자 했던 젊은이들에게 성서의 세계를 안내하고자 하는 의도로 저술되었다. 그 시대적 요구에 잘 맞았던 탓일까. 처음 그 책은 19판을 거듭하였고, 그에 책임감을 느낀 저자가 개정판을 내놓게 된 것이 1981년이었으며, 그때 이 책은 오늘 전해지는 『역사와 해석』으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그리고 그 책이 다시 12판을 거듭한 후에 1992년 증보판으로 그 최종적 판본이 완성되었다. 판본을 거듭하여 최종 증보판에 이르기까지 성서에 대한 저자의 문제의식은 심화되었고, 그 변화된 인식은 이 책에 여실히 반영되었다.
사실 처음 이 책이 나온 때는 전태일 사건 직후 민중신학적 인식이 막 움트는 시기였지만, 저자에게서 민중신학적 인식은 아직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은 상태였다. 그때 성서를 대하는 기본 시각으로 제시한 것이 “고전으로서의 성서”였다. 물론 이 시각은 저자의 민중신학적 사유가 깊어진 이후 1992년 증보판에서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지만, 저자 자신이 밝히고 있다시피 판을 거듭하는 가운데 민중신학적 시각으로 일관되게 성서를 꿰려는 의도가 더욱 분명해졌고, 그에 따라 일부 내용이 추가 보완되었다. 그래서 도달한 결론이 성서는 “민중적인 고전”이라는 것이었다.
애초 “고전으로서의 성서”를 강조했을 때 뜻하는 바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특정한 종교의 경전으로서의 성서가 아니라 인류 역사의 공통된 다른 고전들과 마찬가지로 성서를 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요샛말로 “인문학적 접근”이라고 하면 쉽게 이해될 수 있지 않을까. 그 열린 시선으로 성서를 바라보았던 저자는 마침내 1970~1980년대 한국 현대사 한복판에서 등장한 민중에 대한 분명한 체험을 하면서 성서가 바로 그 민중들의 이야기라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민중을 발견하고 다시 마주하게 된 성서에서 저자는 이제 피 튀기는 삶의 현장에서 분투한 민중들의 이야기를 발견한다. 민중의 고통과 좌절,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결코 저버릴 수 없는 구원의 희망을 증언하는 책이 곧 성서라는 결론에 이르렀고, 그 증언을 당대의 시선에서 온전히 해석하고자 하는 의도를 책에 담아내고 있다.
일반적 통념으로 보자면, 성서란 특정한 민족의 이야기이거나 특정한 종교의 경전에 지나지 않은 것이 아닌가. 특정한 민족의 이야기라면 바로 그 민족에게나 어떤 교훈을 지닐지언정 그 밖의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가 있을 수 없다. 특정한 종교의 경전이라 할 때도 마찬가지다. 또한 특정한 종교의 경전이라 할 때 그 내용은 대개 그 종교의 특수한 계율들로 가득 차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은 그 통념이 얼마나 허구적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민중적 고전으로서의 성서”라는 저자의 입장은 그 특수한 경계를 넘어선 성서의 세계를 오늘의 독자들에게 펼쳐 보여주고 있다.
성서가 한 민족의 역사와 삶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지만, 그 이야기들은 그 특정한 민족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인간사회라면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삶의 정황과 그 안에서 분투한 사람들의 좌절과 희망을 보여주고 있다. 성서가 전하는 계율들은 그 삶의 정황 가운데 특수한 맥락에 위치한 일부를 차지하고 있을 뿐 결코 전부는 아니다. 굳이 문학적 양식으로 말하더라도 성서는 가능한 모든 문학적 양식이 망라되어 있을 만큼 다양하다. 성서는 그 다양한 표현양식을 통해 구원을 향한 인간의 갈망을 가장 극적으로 드러내주고 있는 서사다.
“성서 서사의 위력은 인간의 해방, 압제에 대한 끊임없는 저항, 사회적 평등의 추구 등 시공을 초월한 여러 가지 주제를 설득력이 강하고 명확하게 표현한 데서 우러나온다. 성서는 모든 인간사회가 생존하는 데 필요한 공동의 기원, 체험, 운명의식에 대한 뿌리 깊은 의식을 웅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성경: 고고학인가 전설인가』)
『역사와 해석』은 한국 민중의 현실에서 성서가 갖는 그 의의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안타깝게도 오늘 한국사회에서 성서는 심각한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물질을 숭배하고 자기를 숭배하는 우상화의 논리와 사회적 소수자를 배척하는 차별의 논리가 성서에 근거하여 정당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성서를 통해 그러한 논리들이 과연 정당화될 수 있을까? 그 마땅한 의문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역사와 해석』은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히브리 민중사』
문익환 지음, 정한책방, 2018
『민중신학의 탐구』
서남동 지음, 동연출판사, 2018
『민중신학 이야기』
안병무 지음, 한국신학연구소, 1991
최형묵 - 한국민중신학회 회장
연세대 졸업, 한신대 대학원에서 기독교윤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천안살림교회 목사, 한신대 외래교수, 한국민중신학회 회장,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운영위원 등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뒤집어보는 성서 인물』 『무례한 자들의 크리스마스』(공저) 『반전의 희망, 욥』『한국 기독교의 두 갈래 길』『한국 근대화에 대한 기독교윤리적 평가』 역서로 『무함마드를 따라서- 21세기에 이슬람 다시 보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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