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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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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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삶으로 쓴 문장은 이론으로 쓴 문장보다 강력하다
사회 분야 『인간의 조건』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조건』
한승태 지음, 시대의창, 2013
삶으로 쓴 문장은 이론으로 쓴 문장보다 강력하다
노명우 -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우리는 제각각의 이유로 책을 읽는다. 어떤 사람은 사실 확인을 위해 책을 참조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 책을 읽을 수도 있다. 시간을 때우려고 읽는 사람도 있고, 책 그 자체가 좋아서 읽기도 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책이 있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모든 책을 읽을 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신중하게 읽을 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만약 우리가 심사숙고 끝에 한 권의 책을 선택했다면, 그 책은 사실 엄청난 경쟁을 뚫은 것이다.
나는 사뭇 간단한 기준으로 읽을 책을 선정한다. 나는 우선 “내가 쓸 수 없는 책”이라는 판단이 들면 그 책을 독서목록에 올려놓는다. ‘내가 쓸 수 없는 책’은 두 종류이다. 첫째, 저자의 능력이 탁월하여 감히 넘볼 수 없는 학식과 심오한 성찰에 근거하여 쓴 책은 당연하게 ‘내가 쓸 수 없는 책’으로 분류된다. 이런 책은 한 수 배운다는 심정으로 겸허하게 읽어야 한다. 둘째, 저자가 자기 고유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책도 ‘내가 쓸 수 없는 책’으로 분류된다. 우주 탐험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이 쓴 책,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은 사람이 쓴 책, 난민촌에서 오랜 기간 동안 자원봉사를 한 사람이 쓴 책, 이런 책들은 저자의 경험이 없었다면 쓸 수 없는 책이다. 한승태의 『인간의 조건』은 두 번째 의미에서의 ‘내가 쓸 수 없는 책’에 속한다. 그래서 나는 『인간의 조건』을 읽었다.
이론적 탁월성으로 쓰는 글이 있고, 사유의 힘으로 쓰는 글이 있다. 논리적 사유 능력을 마음껏 펼쳐 보이는 글이 있는가 하면, 저자의 미학적 능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는 아름다운 문장으로 가득한 글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종류의 문장으로 구성된 책이 아니다. 오로지 저자 한승태의 현장 체험이 깊게 배어있는 문장으로 구성된 책이다.
그는 스물여섯 살의 나이에 직업소개소를 통해 진도의 꽃게잡이 배의 일자리를 소개받았고, 꽃게잡이 배에서 일했다. 꽃게잡이 배에서 일한 사람은 수없이 많을 것이다. 한승태만 꽃게잡이 배에서 일해본 건 아니다. 세상에 무수히 많은 종류의 사람이 있고, 세상 사람들은 각각의 경험을 한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경험이 텍스트가 되어 책의 세계로 진입하지 않는다. 책을 쓰는 사람이 직접 할 수 있는 경험은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경험과 비교해보면 ‘새 발의 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한적이다.
책의 세계가 이 세상의 모든 경험을 품으려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텍스트로 옮겨져야 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텍스트의 저자들은 제한된 분야에 바글바글 모여 있다. 아예 텍스트의 저자들이 눈길을 주지 않는 분야,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았기에 아예 기록조차 되지 않은 세상의 분야는 텍스트에 의해 다루어진 분야보다 더 넓다. 한승태의 『인간의 조건』은 기록되지 않았던 세상을 저자의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텍스트로 옮겨 놓았다는 의미에서 값진 책이다.
꽃게잡이 배의 체험 하나만으로도 그는 대체 불가능한 체험을 바탕으로 문장을 쓰고 있는 예외적인 작가에 속하는데, 이 책에 등장하는 그의 노동 체험은 꽃게잡이 배에서 끝나지 않는다. 그의 워킹푸어 현장 취재는 시작일 뿐이다. 그는 한국이라는 나라에 존재하는 워킹 푸어 현상을 모조리 채집하려는 듯 꽃게잡이 배에서 시작하여 노동의 가혹함에 비해 보상은 보잘것없는 모든 노동 현장에 뛰어든다. 그는 가로세로 1.5미터 2.3미터 정도의 크기이며 건넌방 사람의 통화소리 재채기 소리 코고는 소리까지 다 들리고, 경사 45도는 될 것 같은 오르막길을 70미터 걸어 올라가야 겨우 도착할 수 있는 한 달에 12만 원짜리 고시원에 살았다. 그곳에 살면서 저자는 시간당 3100원을 받으며 편의점에서 노동했고, 시간당 4300원을 받으며 주유소에서 일하기도 했다. 거기에 그치지 않는다. 돼지 1만5천 두를 사육하는 농장에서 아침 7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한 달에 한 번 휴일을 보장받으면서 일하며 105만 원의 월급을 받았고, 가로 7미터 세로 60미터 높이 4미터에 이르는 일교차가 사막처럼 많이 나는 비닐하우스에 거주하며 오이 농사를 지었고 한 달에 두 번 쉬고 110만 원을 받았다.
“왜 더럽고 힘든 일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과소평가되는 걸까?” 어디에선가 한번은 본 듯한 문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만나는 이 문장은 강렬한 힘으로 읽는 이의 머리에 충격을 가한다. 독자는 이 문장을 읽는 순간 저자가 이론이 아니라 자신의 몸으로 썼음을 알아챈다. 삶으로 쓴 문장은 이론으로 쓴 문장보다 강력하다는 것을 『인간의 조건』은 증명한다.
한승태는 자신의 노동 체험을 바탕으로 최저임금을 이렇게 평가한다. “그날 나는 최저임금이라는 제도가 누구를 위한 규칙인지 이해했다. 최저임금제가 노동자를 위한 제도라는 생각이야말로 지독한 환상이다. 최저임금은 궁극적으로 고용주들이 이 말을 내뱉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봐라! 뭐가 문제냔 말이냐? 나는 법대로 지불했단 말이다!’ 이 말 뒤에 생략된 문장은 ‘그 돈으로 먹고살건 말건 그건 내 알바 아니다’이다. 최저임금제란 정부가 고용주에게 발급해주는 연말 정산용 면죄부일 뿐이다.”
워킹푸어의 현장을 직접 경험하지 않고 이론적으로 분석한 사람에게서는 나올 수 없는 문장이다. 한승태의 이런 문장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어떤 뛰어난 경제학자보다 더 강력한 설득력으로 최저임금의 문제를, 노동 빈곤의 문제에 대한 우리의 주의를 환기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문장에서 배어나는 설득력은 오로지 그 현장에 있었던 저자의 삶 덕택이다. 그래서 『인간의 조건』은 귀한 책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동물농장·파리와 런던의 따라지 인생』
조지 오웰 지음, 김기혁 옮김, 문학동네, 2010
『위건 부두로 가는 길』
조지 오웰 지음, 이한중 옮김, 한겨레출판, 2010
『더 저널리스트, 조지 오웰』
조지 오웰 지음, 김영진 엮음, 한빛비즈, 2018
노명우 -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사회학자,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에서 사회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열정을 물려받았고, 버밍엄학파의 문화연구에서는 동시대에 대한 민감한 촉수의 필요성을 배웠다. 지은 책으로 『계몽의 변증법을 넘어서』 『계몽의 변증법, 야만으로 후퇴하는 현대』 『텔레비전, 또 하나의 가족』 『아방가르드』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하여』 『세상물정의 사회학』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발터 벤야민과 메트로폴리스』 『구경꾼의 탄생』(공역)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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