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고3 수험생 대상- 도전, 사색 탐사대

2018-11-26 ~ 2018-12-14 / 「2018학년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프로그램


「2018학년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프로그램

<도전, 사색 탐사대 - 지도를 들고 뛰어라>


우리 박물관은 수능이 끝난 고3 학생들이 박물관과 야외에서 신체활동을 동반한 미션 수행을 통해 즐겁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합니다. 미션을 해결하며 지도에 대한 이해와 통합적 사고력 증진을, 야외 활동으로 공간지각능력을 향상하며, 경희대 출신 인물들을 통한 진로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본 프로그램에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교육기간 : 2018학년도 11월 26일 ~ 12월 14일 / 월~금 (주중 운영)

○ 운영일시 : 신청 기관별 수업 날짜 및 시간 협의 / 회당 90분 / 일회성

○ 대 상 : 고3 학급 및 동아리 단체 (25인 이상)

○ 장 소 :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전시실, 사색의 광장

○ 관련 교과 :

사회(사회·문화 연구방법, 문화 이해, 문화 다양성, 지리적 속성, 공간분석), 역사(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 수학(도형, 측정, 기하), 과학(태양계, 지구, 달, 별, 우주), 체육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 학술문화활동(사회과학탐구활동; 역사탐구, 지리 문화탐구)

○ 교 육 비 : 무료


※ 교육안 학습 단계


학습단계

시간(분)
교수 / 학습활동
장소
도입
5'

○ 프로그램 및 박물관 소개

○ 고지도에 대한 이해

전시실
전시실활동
15'

○ 지도의 개념

○ 오리엔티어링 개념 및 규칙

○ 오리엔티어링 경로 구성하기

전시실

제시

연습

20'

○ 사색의 광장 오리엔티어링

○ 공간, 방향, 거리감에 대한 이해

○ 오리엔티어링 지도 읽고 판단하기

사색광장
미션수행

20'

○ 경희대 출신 인물로 보는 진로탐구
사색의 광장
진로교육
15'
○ 미션 확인 및 생각 나눔, 마무리
사색의 광장
교육마무리
15'



시간(분) 교수 · 학습 활동 장소 도입 5‘ ㅇ 프로그램 및 박물관 소개 전시실 전시실활동 15‘ ㅇ 고지도에 대한 이해 제시 및 연습 20‘ ㅇ 지도의 개념 ㅇ 오리엔티어링 개념 및 규칙 ㅇ 오리엔티어링 경로 구성하기 사색의 광장 미션수행 20‘ ㅇ 사색의 광장 오리엔티어링 ㅇ 공간, 방향, 거리감에 대한 이해 ㅇ 오리엔티어링 지도 읽고 판단하기 진로교육 15‘ ㅇ 경희대 출신 인물로 보는 진로탐구 교육마무리 15‘ ㅇ 미션 확인 및 생각 나눔, 마무리


(날씨 및 교육실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교육 신청

⚫ “도전! 사색탐사대”는 고3 학생 단체가 참여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담당교사의 신청으로만 참가 신청 가능합니다.

⚫ 담당자와 사전 전화 상담(참가 일정 조율) → 참가신청서 작성 → 학교장/기관장 직인이 날인된 참가신청서를 이메일/팩스로 발송 → 담당자와 최종 접수 확인 → 접수 완료

⚫ 교육 취소는 교육 일주일 전까지 가능하며, 하루 전이나 당일 취소로 인한 불참 시 추후 교육 참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활한 운영과 보다 많은 기관의 참여를 위해 협조 바랍니다.)


※ 차량 지원

⚫ 기관 상황에 따라 별도 요청 시 차량 지원 (※ 차량 지원 신청 가능한 최소 인원은 25명입니다.)


※ 교육 문의

⚫ 전화: 031) 201-2012~4

⚫ 이메일: khwd2010@khu.ac.kr / 팩스: 031)201-2015

글쓴이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자기소개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설립된 최대 규모의 고지도 전문 박물관입니다. 16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서양에서 제작된 고지도와 지도첩을 비롯한 고지도 관련의 사료 및 문헌 등 소장자료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주변국가까지 포함하고 있어 매우 귀중하고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은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의 역사, 지리 및 문화를 연구하는 중추적인 연구기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를 전시하여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과 학생에게 우리의 정체성을 찾는 교육적 공간을 만들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