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푸른 지대 복덕방
수원_내맘大路 스튜디오
한 지붕 여러 가족, 그들의 겨울나기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방영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 <한 지붕 세 가족>은 한 집에서 모여 사는 서로 다른 세 가족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가족들의 성격이나 하는 일, 사는 방식은 각기 달랐고, 서로가 가진 차이 때문에 다툼도 있었다. 하지만 결국 그들을 하나로 이어주었던 것은 ‘한 지붕 아래 사는 가족’이라는 마음가짐이었다. 한 가족 간에도 좋은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이 함께 하듯이 여러 모양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가족이었지만, 그들에게는 피보다 진한 무언가가 있었다.
드라마가 끝난 지 20년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에서 한 지붕 아래 사는 여러 가족은 고사하고 한 지붕 아래 사는 한 가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조차 흔치 않은 일이 되어버렸다. 여러 가지 이유로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날로 늘어나고, 같은 공간 안에 살더라도 ‘가족’이라는 생각을 쉽사리 품지 않게 되었다. 나와 다른 누군가와 어울린다는 것, 내가 아닌 다른 이가 살아가는 방식을 존중하고 이해한다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다. 세태의 각박함 때문인지 ‘나’를 지키는 것조차 버거워진 상황에서 ‘남’을 떠올린다는 게 쉽지 않은 일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한 번 되돌아보자. 인류가 오롯이 홀로 존재한 적이 있었던가. 혼자 남겨질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 인간이 홀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었던가. 비단 교과서에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배우지 않더라도 우리는 모두 태어나면서부터 여러 종류의 사회와 맞닥뜨리게 된다. 그리고 그 사회라는 것은 다름 아닌 타인/들이다. ‘한 지붕 아래 모여 사는 가족’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는 타인/들이 곧 사회이고, 우리는 그 사회, 즉 타인/들과 끊임없는 관계 맺음 가운데서 살아간다. 거꾸로 보자면 타인과의 관계 맺음을 통해 (사회적) 내가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다. 나를 지키기 위해 남을 보지 못하게 되면, 결국 나를 보지 못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서울대 농대의 옛 부지가 남아있는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에는 한 지붕 아래 비(非)작가들과 한 지붕을 나눠 쓰고 있는 작가들의 작업실 ‘내맘大路 스튜디오’가 있다. 스튜디오의 이름을 언뜻 보면 ‘내 마음대로’, ‘내 마음 가는대로’ 무엇이든 할 것 같은 인상이 들지만, 스튜디오 안팎의 상황을 살펴보고 나면 이들의 ‘내 마음’ 안에는 ‘나’뿐만 아니라 ‘나’를 ‘나’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너’에 대한 마음까지도 헤아리겠다는 마음이 들어있음을 깨닫게 된다. ‘내맘大路 스튜디오’에는 이부강, 송태화, 김수철, 박지현, 임정은 작가 등이 서로 다른 재료를 가지고, 서로 다른 작업을 해나가면서도 한 마음과 같이 움직이고 있다는 인상을 받는다. 이들 작가 외에도 ‘내맘大路 스튜디오’가 한 켠에 자리 잡은 예전에 가발공장으로 쓰이던 건물에는 여러 공업소들이 함께 둥지를 트고 있는데, 이들 또한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작가들과 한 가족과 같이 지낸다고 한다.
이부강, 송태화 작가가 처음 이 장소를 발견했을 때만해도 곳곳의 버려진 물건들과 누수 때문에 작업실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쉬이 생각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주변의 환경이나 건물 구조가 작업하기에 나쁘지 않을 거라고 판단한 작가들은 폐허와 같던 공간을 조금씩 정리해나갔다. 예전 가발공장으로 운영되던 당시 작업장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넓은 공간에 가벽을 세우고 서로의 작업공간을 조금씩 확보해 나가다보니 처음의 황량함이 조금씩 누그러들었다. 우연히 이들 작업실에 들른 다른 작가들이 하나 둘씩 입주의사를 밝혀왔고, 결국은 여러 작가가 함께 모여 작업을 하는 지금의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처음 이 공간에 왔을 때는 사실 조금 무서웠어요. 왠지 으스스하다는 생각도 들었고... 근데 지금은 어느 때보다도 만족해요. 작업하는데 집중할 수 있는 이런 조용함도 흔치 않다는 생각도 하고요.”
다른 작가들의 권유로 ‘내맘大路 스튜디오’에 입주했다는 박지현 작가는 처음부터 이 공간에 만족했던 것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 그에게 이 공간은 작가 혼자가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작가들과 한 걸음 떼면 만날 수 있는 곳에서 작업을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위안이 되는 특별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고 말한다.
“저는 새벽녘이 제일 좋아요. 적막하지만 어둠과 빛이 공존하는 그 시간에 작업을 하고 있으면 정말 좋다는 생각이 들죠.”
작업실에서 맞이하는 새벽 시간을 가장 좋아한다는 이부강 작가는 폐허가 된 가발공장의 가치를 알아본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원년멤버답게 작업실이 가진 다양한 매력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다. 또한 그는 다른 작가들의 필요나 주변 (공업사) 이웃들의 요구에 세심하게 귀 기울이며 공생하는 법을 몸소 실천하고 있었다.
다른 작가들도 서로의 작업이나 작품에 대해 격 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모습이 이상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때때로 가감 없는 비평에 마음이 다칠 때도 있지만, 누구보다도 각자의 작업과정을 잘 알고 있고 지켜봐준 이들의 시선이기 때문에 결코 쉬이 듣는 법이 없다고 한다. 대부분의 시간동안 ‘누군가 나와 같이 작업하고 있다’는 생각만으로, 그들의 존재만으로도 힘이 되고 행복하다는 그들의 고백에서 한 지붕 아래 사는 이 가족들은 그 어떤 추위가 찾아와도 거뜬히 이겨낼 수 있으리란 확신이 들었다.
한 지붕 아래 여러 가족의 모습으로 몇 번의 겨울을 난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문이 10월 24일 하루 동안 활짝 열렸다. 70~80년대 딸기와 포도농사로 유명했던 ‘푸른지대(서호천)’가 스튜디오 주변에 자리하고 있었음을 추억하는 가운데 과거의 푸른지대처럼 ‘내맘大路 스튜디오’가 수원지역의 자생적 예술작업의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라며 오픈스튜디오에 ‘푸른지대 복덕방’이라는 부제를 붙였다. 특별히 이부강 작가가 ‘푸른지대 복덕방’에 걸 맞는 타이포그래피를 만들어주어 근사한 초대장이 만들어졌고, 오픈스튜디오 당일에는 초대장 수를 훌쩍 뛰어넘는 참가자들로 북적였다.
2시부터 시작된 오픈스튜디오의 첫 프로그램은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초기부터 현재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슬라이드 쇼였다. 건물 내에 쓰지 않는 공간의 커다란 벽면을 활용해 스크린으로 삼고 프로젝션을 통해 ‘내맘大路 스튜디오’가 생기기 이전 옛 가발공장의 모습에서부터 작업실이 점차 자리를 잡아갔던 과정, 그리고 작가들의 평소 모습들이 비춰졌다. 지금의 스튜디오 공간을 처음 발견했던 이부강 작가의 친절한 설명이 덧붙여져 참가자들의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슬라이드 쇼에 이어서는 자연스럽게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다섯 작가들의 작업실 투어가 진행되었다. 임정은 작가의 작업실부터 시작해 박지현, 송태화, 김수철, 이부강 작가의 작업실을 차례대로 들리는 가운데 작가들과 참가자들 간의 대화가 오갔다. 나이 어린 참가자에서부터 학생, 회사원, 주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예술가의 작업실을 직접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작업실 투어를 하며 참가자들은 갤러리나 미술관과 같이 한정된 공간에서만 만나던 예술가들의 작업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되었노라며 감상을 전했다.
작업실 투어가 끝나고 난 뒤,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안뜰에 마련된 자리에서 다섯 작가들과 참가자들이 ‘아티스트 토크’를 이어나갔다. 작가들이 예술가로서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나 작업의 단초를 찾는 과정, 평소의 습관이나 징크스 등에 대한 질문들이 던져졌다. 예상치 못했던 질문들에 작가들이 당황하는 순간도 있었지만, 재치 있게 답변하는 작가들의 모습을 통해 그들과 참가자들 사이의 거리가 한층 가까워진 것 같았다.
오픈스튜디오 프로그램 말미에는 참가자들이 ‘내맘大路 스튜디오’의 옥상에 마련된 공간에서 겨울을 날 수 있는 여러 식물을 심어 화단을 만드는 체험을 함께 했다. 참가자들은 예술가들의 자생성을 추구하는 ‘내맘大路 스튜디오’가 추위에도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는 식물들을 보며 조금이나마 위안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을 담아 정성껏 손을 모았다. 단 하루의 짧은 시간동안 스쳐지나간 손길들이 그 화단에 남아 ‘내맘大路 스튜디오’라는 지붕 아래 가족과 같은 다섯 작가들의 마음에 온기를 전해줄 수 있었으면 한다. 또 한 번의 겨울이 찾아오더라도 거뜬히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담겨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글 강보라 독립기획자/미디어문화연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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