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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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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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심심/ 판화/ 현장_이윤엽 작가
안성_이윤엽 작가의 작업실
이윤엽이 있다. 여기 저기에
이윤엽 작가를 세 번 만났다. 딱 세 번이다. 한 번은 지난겨울 서울시청 시민청 갤러리에서 용산참사 6주기 추모전시회 <여기, 사람이 있다>가 열리고 있을 때였다. 다른 작가에게 용무가 있어 찾아갔는데 마침 이윤엽 작가도 왔다. 처음 만났지만 첫 만남 같지 않았다. 편히 다니는 행색 때문에 가끔 남들이 자신을 노숙인으로 생각할 때도 있다며 농을 던졌다. 그러고 보니 어딘지 익숙하게도 여겨졌다. 시내 복판에 놓여도 스며들 듯이 보였다. 아니라고 학습을 해봐도 예술가하면 대단히 모서리지게 생각하는 몹쓸 습관이 도졌을까. 이윤엽 작가는 작가라는 이미지보다 그리 가까울 것도 없고 굳이 멀 것 없는 터실터실한 이웃처럼 보였다. 그때는 몰랐다. 두 번째, 세 번째 만남이 있을 줄은.
지나서 말인데 말이 기획자이지 사실 별 기획 없었던 이윤엽 작가의 오픈 스튜디오를 맡아 준비하기 위해 두세 번째 만남이 이루어졌다. 뭔가 해보려고 안성시 보개면 남풍리 골짜기까지 찾았는데 아, 요즘 말로, 서 있는 자리가 달라지면 풍경이 달라지는 것이라고 했던가. 작업실을 찾았더니 터실터실한 이웃이면 아쉬우나마 친근히 굴 텐데 이번에는 까실한 예술가가 거기 있었다. 그렇지 않아도 오픈 스튜디온가 뭔가, 점점 뭔가 하기 위해, 뭔가 해야만 하는 일이 다가오니 서로 불편하기 그지없었다. 이윤엽 작가의 심중을 살피기 위해 본의 아니게 미묘한 신경전을 벌일 수밖에.. 다른 오픈 스튜디오에서는 이렇게 했어요, 어느 작가는 이렇게 하더라고요 등 지난 풍경을 펼쳐내었더니 불편한 기세를 보였다. 이윤엽 작가는 뭐 또 그렇게 불편한 건 아니었다 하실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때 마주 앉은 내겐 적어도 그랬다. 그런데 작가가 하는 말들이 지극히 온당해서 다른 풍경 따윈 비할 바가 아니었다. 작업실에 누군가 찾아온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 하였다. 누군가 이끌고 프로그램을 꾸리고 그럴 필요도 없이 그 자리에서의 만남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것이다. 그래서 더 떠볼 것도 없이 아무것도 하지 말자 약속했다. 애쓰지 않기로 했다. 만난다는 그 의미를 덧칠하지 말고 온전히 가지기로 했다. 아무것도 하지 말기로 다짐하자 까실하던 순간이 용해되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세 번째 만남이 있었다. 오픈 스튜디오 날 조금 일찍 도착했지만 마땅히 함께 할 일도 도울 일도 딱히 없었다. 치장도 분주함도 없고 작업실 밖 터에 불을 지펴서 가을 내 흐트러진 짚더미 정도 태우는 정도였다. 작가의 지인들도 함께 하였지만 시간이 되어 도착한 이들은 예술가의 작업실에 처음 온 이들이기도 하고 어쩌면 이윤엽이란 이름도 몰랐을 이들이기도 하다. 손님이 도착하기 전에 그가 한 말이 “그래도 저 사람 참 좋아해요.”였는데 작업실에 한 사람 두 사람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무언가 신비로운 일들이 펼쳐지고 있단 생각이 들었다. 터실한 이웃이 까실한 작가였다가 이제 그냥 이윤엽이 거기 있는 것이다. 본디 그러한 이를 내가 주위를 모로 서성이며 보았나보다.
“니들 판화 해볼래?” 그는 목판 조각을 꼬마 아이들에게 건네며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게 했다. 굵은 매직펜으로 그림을 그리고는 그 위에 옅은 색 매직펜으로 밑그림이 드러나도록 칠을 하게 했다. 원리는 단순했다. 우선 볼록하게 남겨둘 곳과 오목하게 파야할 곳을 구별케 하고 그 위에 칠을 하게 만드는 것은 파야할 곳과 파낸 곳을 구별케 하는 담박한 일이었다. 아이들부터 시작한 이 놀이는 이내 어른들의 놀이로 번지기 시작했다. 길쭉한 나무 책상에는 목판 하나씩을 놓고 매직펜을 움켜쥐고 집중하는 이들로 붐볐다. 꽃, 강아지, 사람, 집, 차......소소하고 익숙한 대상을 그리고 이제 남은 것은 선택이다. 너를 남길 것인가 너를 파낼 것인가. 밑그림만을 파내는 것은 몸이 좀 수월하겠지만 배경이 깜깜한 밤하늘처럼 남을 것이고 배경을 파내는 것은 다소 고생스럽더라도 대상이 또렷해지는 거다. 물론 몸은 고되겠지만 명징한 세상에 대해 의욕을 부려볼 수 있다.
‘아무 것도 하지 말자.’ 이윤엽 작가와 약속할 때 그가 나른하게 했던 말이 뭐 누군가는 작업실을 구경하고 그러다 심심하면 판화 좀 해보고 그러다 밖에도 좀 둘러보는 정도였는데 손 한 뼘만한 목판 조각에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빠져들다니 그 전이의 순간이 놀라웠다. 몰두가 놀라웠다. 그림은 그리운 것을 그리는 것이라고 누가 말했던가. 판화가 찍어 만들어내는 그림이라면 그냥 그림보다 더 그리운 것을 그리는 작업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각칼을 쥐어들고 파내는 지난한 과정은 순전히 그리고서는 이내 두고 마는 어떤 그림보다 내 그림, 내 대상에 몸으로 시간으로 책임을 다해야하는 작업이었다.
누군가는 대상에다가 글귀도 남기고 싶은데 이건 또 생각과는 다른 경로가 필요했다. 그도 그럴 것이 판화에서는 좌우가 뒤바뀐다는 이치를 분명 어린 시절 배웠을 텐데 그 배움은 시간 속에 어느새 허물어져 가물가물해진 것이다. 좌우가 뒤바뀐 글귀를 구상하여 옮겨 적고 제대로 찍혀 나올까 찍는 순간까지 반신반의해야하는 기다림이 필요했다. 짧은 인터뷰 시간에 이렇게 세상을 한번 뒤바꾸어 생각해야지만 제 상이 나오는 판화 과정이 작가에게 미친 영향이 있는지 물었더니 이제는 인이 박혔다고 할까, 익숙한 과정이라 한다. 그렇지만 입문자에게는 뒤집어보는 이 과정이 필시 옷 뒤집어보는 것 마냥 물리적 절차로 그치는 게 아니라 머리를, 생각을 흔드는 생소한 절차이기도 했다. 몸의 수행으로 축적되는 짧은 이 시간은 이제 긴 기억으로 남겨지길 바라본다. 분명 그럴 테다.
모두 판화에 빠져있을 무렵 작업실 밖 한편에서 영상으로 기록될 인터뷰가 진행됐다. 그에게 처음 던진 질문은 “인간 이윤엽과 작가 이윤엽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였다. 이윤엽 작가하면 수식어로 따라붙는 어휘로 현장예술가, 파견미술가가 있다. 대추리, 밀양, 강정에서 벌어지는 거대 논리에 약자의 이웃이 되고 한진중공업, 쌍용자동차, 콜트콜텍 노동자 투쟁 등 노동자의 목소리가 다급한 장소마다 그가 있다. 물론 그만이 그곳에서 함께하는 건 아니다. 몇몇의 이름을 더 소환할 수도 있다. 그들과 더불어 이윤엽 작가는 예술가로 현장에 연대해왔다. 많은 수식 중에 어떻게 불리고 싶은가 물었을 때 그는 ‘목판화가 이윤엽’이라고 대답했다. 이러저러한 작업을 해왔지만 요즘은 목판화 하나만이라도 잘하고 싶다 얘기한다.
극장 간판부터 그렸다는 과거, 민중미술의 궤적으로부터의 행보에서 오늘의 목판화가 이윤엽이 “목판화로 남은건 유하다”고 말할 때 그를 어떻게 이해해야하는 것일까. 짧은 시간이어서 미처 다 묻지 못했다. 그러나 시간 탓보다 진심을 얘기하는 그 순간의 자장을 훼방하고 싶지도 않았다. 목판화의 유함을 토로할 때 그 말을 오롯이 받아들이는 청자가 되고 싶었다. 그래서 헤아리는 것이 내 몫이 되었다. 그가 말하는 유함은 그림에 빗대어 목판화가 지닌 특징으로 들린다. 판화 중에서도 목판화라면 석판화나 동판화 등 여타 판화에 비해 표현의 섬세함보다는 메시지의 명징성에 특징이 있을 텐데 그렇다면 그가 유함을 얘기하는 것은 다른 판화에 비춘 목판화의 특성은 아닐 것이다. 적어도 그에겐 판화보다 그림이 강한 것일까. 부드러움에 대척한다면 그림은 거친 것일까.
짧은 단서가 있다면 그건 그가 “판화는 구호에 가깝다”고 말한 것이다. 발언이나 호소문이 아닌 구호. 가능한 한 많은 감정과 정보를 전달하려는 시도보다는 추려내고 걸러내어 한 결에 쉽게 다가설 수 있게 만드는 통로. 그의 판화 앞에서 잰체하지 않고 유순해지는 게 그가 말하는 유함일까. 복잡하게 꼬아보지 않고 그가 주는 만큼 받는 감응이 유함일까. 그렇다면 유하다고 얘기하는 그의 목판화는 어린 아이 같은 구석이 있다. 어린아이의 순수함이나 어린아이의 영악함 말고 어린아이의 천진함 말이다. 그러고 보니 그는 어린아이처럼 글을 쓰기도 한다. 맞춤법이라는 법보다 현실을 천진하게 옮기듯 말이다.
인터뷰 도중 남풍리 보개면의 흙길을 무리지어 뛰어다니는 꼬마 아이들이 보였다. 목판 작업이 어느 정도 정리됐나보다. 그러다 부모님의 손을 잡고 동네 언덕길을 향해 오른다. 말을 잇다 말고 이윤엽 작가는 가장 결정적 순간을 만난 이처럼 오픈 스튜디오를 준비하며 가장 꿈꿨던 장면이라고 얘기했다. “그냥 저런 거 말이에요. 저게 가장 좋은 거 아닌가요?” 아이가 태어나고부터 아이들이 새롭게 보인다는 그의 마음이 말에 묻어난다. 그리고 동네 어르신들도 불러들인다. 음식 자시고 가시라고. 몇 분을 모시고 인터뷰를 담았다. 칭찬 일색이다. “전 뭐 하는 거 없어요. 그냥 젊은이가 없어 하는 것 들 뿐이에요”라고 하는, 그 하는 거 없는 일들이 왜 이윤엽 작가가 하면 뭔가 하는 일들이 되고 마는 것일까. 동네에서 하는 거 없다는데 동네에다 뭔가 하고, 아무 것도 하지 말자 하는데 뭔가 벌어지고 말이다. 세 번 만나본 이윤엽 작가는 이상하다. 그 주위엔 이상한 일투성이다.
그가 아무 것도 아니라고, 아무 것도 안한다고 하는 말과 행동은 그의 세계에서는 그런가보다. 그런데 아니다. 이윤엽이 여기저기에 있어 변화가, 행동이, 실천이 싹튼다. 꾸미지 않는 사람, 온갖 데에 예술 물길을 만드는 사람. 그러면서 목판화 하나 잘하고 싶다는 사람, 그냥 인간 이윤엽이자 작가 이윤엽으로, 이윤엽이 여기저기에 있다.
글 김현주 독립기획자/미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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