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과천_국립과천과학관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상상이 펼쳐진다



과천 대공원역 근방에는 가족 나들이 장소로 유명한 서울대공원과 국립현대미술관 그리고 국립과천과학관이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전시보다 체험을 더 중시하여 관람객이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작품이 많고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가족이 아이와 함께 발걸음하고 있다. 대공원역 5번 출구 바로 앞 넓은 광장 뒤로 규모가 크고 웅장한 상설전시관이 있고, 그 뒤로 구 모양의 천체투영관, 스페이스 월드, 천체관측소, 곤충생태관이 있다. 박물관을 들어가기에 앞서 야외 놀이터에 설치된 여러 작품을 체험했다. 손으로 레버를 돌리면 물이 나오는 수도 등의 무동력 체험 기구, 로켓 모양 놀이기구에 자연스레 신기함을 표하다 보니 동심으로 돌아간 기분이 들었다.




본관 건물의 유리문을 열고 들어서자 한껏 신이 난 진짜 동심의 소리가 메아리쳤다. 중앙홀에 아이들이 쪼르르 앉아 무언가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었다. 중앙홀 사방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시관들이 분포해 있다. 2층 자연사관에서는 다양한 생태환경과 생물종을 화석과 표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래상상SF관에선 우주엘리베이터를 타고 수만 km 상공의 가상 우주정거장에 가볼 수 있다. 전시물뿐만 아니라 전시장 전체 공간적, 시각적 요소도 잘 짜여 있어 전시장 안을 거니는 것만으로 가상 세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과학관 가장 안쪽엔 천체관측소가 있다. 이곳에선 일반인이 관측 가능한 최대 구경의 망원경인 1M 반사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다. 계절별로 관측 가능한 별자리에 초점을 맞춰두는데, 돔 천장 일부가 열리면 망원경을 통해 실제 눈으로 보이는 것의 200배 이상으로 관찰할 수 있다. 화창한 날에 한해 오후 두 시에서 네 시 반 사이에 체험할 수 있으니 방문한 계절의 별자리를 확인하는 것도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글과 사진_김선영



홈페이지 sciencecenter.go.kr

세부정보

  • 국립과천과학관

    A/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

    T/ 02 3677 1500

    O/ 09:30-17:30 매주 월/설·추석 당일/1월 1일 휴관

    H/ sciencecenter.go.kr

    I/ 상설전시 어른 4,000원 청소년/어린이 2,000원 유아 무료

    P/ 주차 가능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