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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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과천_Local interview :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일
오간지 프로덕션 오상익 대표
대학 시절 창업의 길로 뛰어든 오상익 대표는 강연 에이전시 ‘오간지 프로덕션’을 이끌어온 지 올해로 8년 차가 되었다. 생생한 이야기로 감동을 주고 세상에 목소리를 비추는 오간지 프로덕션의 비즈니스 전략에 관해 묻자 투명한 신뢰가 가장 큰 가치라고 말하는 오상익 대표를 보며 진지하고 신중하게 사람들을 대하고 관계를 쌓아가는 그의 성품을 느낄 수 있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연 비즈니스 기업 오간지 프로덕션의 대표 오상익입니다.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강연의 시대》라는 책을 쓴 저자이기도 하고, 현재 유일한 박사가 설립한 유한대학교 교양학부 강사도 겸임하고 있어요.
오간지 프로덕션은 어떤 기업인가요?
오간지 프로덕션은 강연 콘텐츠 제작과 컨설팅을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삼성 에버랜드 전문가들의 콘텐츠 제작을 진행했어요. 전문가들이 대중 앞에 설 때 도움을 드리고자 그분들의 강연 콘셉트와 스피치 요령의 방향을 잡고, 강연 슬라이드까지 제작하고 있죠. 한편으로는 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 혹은 대학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강연 에이전시 역할도 하고 있어요.
‘오간지’라는 사업명이 인상적이에요.
명함을 하루에 몇 통씩 주고받잖아요. 근데 며칠 지나면 회사 이름이 기억 안 나는 거예요. 한 번 얘기했을 때 사람들한테 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강력한 이름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도 멋있는 이름 많이 만들었는데, 겉모습만 포장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가벼우면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사업명을 고민하다가 요즘 밀레니얼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간지’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되었고, 제 성인 오 씨를 붙여서 ‘오간지’가 되었어요. 가끔 혹자들은 외래어라서 사업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하는데 그 특정 단어가 아니면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단어가 없었어요. ‘멋쟁이 프로덕션’이라고 하면 그 느낌이 안 살거든요(웃음). 그래서 과감히 결정했죠.
대표님 초창기 이야기가 궁금해요. 어떤 경로로 창업하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때 제 꿈은 힙합 가수였어요. 실제로 연습생 생활을 9개월 동안 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신인 가수가 성공할 확률이 정말 낮잖아요. 만 명 중 한 명만 성공하고 나머지 9,999명은 사실상 힘들거든요. ‘데뷔하고 앨범을 내도 그냥 고졸 출신의 망한 힙합 가수가 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컸어요. 그래서 그만두고 수능을 보고 대학에 들어갔어요. 사실 대학교 때도 힙합 동아리에 들어가서 공연을 수십 차례 했는데요. 그러면서 제가 음악에 재능이 없다는 걸 확실히 깨달았죠. 제가 학부 전공이 스페인어여서 멕시코에서 6개월 교환학생 생활을 하고, 스페인어를 더 배우려고 베네수엘라로 일 년간 떠났는데, 거기서 모자 가게와 공장에서 일하면서 스페인어가 많이 늘었어요. 근데 그때 제가 인생에서 처음으로 사업가라는 사람을 만난 거예요. 그전에는 대기업 아니면 공기업이라는 두 가지 길밖에 없는 줄 알았는데 또 다른 제3의 길을 발견하게 된 거죠. 그래서 나중에 한국으로 돌아와 학교 다니면서 창업을 하게 되었어요. 사실 제가 대학을 10년이나 다녔거든요. 주변에서 거의 살아 움직이는 암모나이트냐고, 학사인데 박사과정 하냐고 하더라고요(웃음). 그렇지만 때로는 돌아가는 것이 지름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 객관화 시간을 가졌어요. 지금 와서 돌아보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요. 다시 학창 시절로 돌아가고 싶냐고 하면 저는 아니에요. 하고 싶은 걸 할 만큼 다 했기 때문에 지금은 전혀 후회하지 않거든요.
요즘 대학생들이 창업에 관심은 많지만, 막상 도전이 어렵게만 느껴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렇죠. 항상 처음이 어려워요. 근데 요즘에는 학교에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요. 정부에서도 창업을 많이 장려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창업보육센터나 창업지원단 같은 단체가 많이 있거든요. 저도 학생 창업을 해서 창업보육센터에서 사무실을 무상으로 임대했어요. 앞으로는 프리랜서의 시대가 오는데 그러다 보면 평생 직장, 평생 고용이라는 개념이 없어지거든요. 밀레니얼 세대는 그걸 너무 잘 알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창업에 관심을 두는 거겠죠. 근데 세상 경험도 일천한 사람들이 창업해서 1년, 3년, 5년 버티기는 정말 어렵거든요. 저도 오로지 혼자만의 경험으로 창업을 시작했다면 벌써 망했을 거예요. 근데 저한테는 인생의 멘토가 있었어요. 실수를 줄이기 위해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이미 가본 경험자에게 물어보는 게 아주 중요하거든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잖아요. 저한테는 인생의 멘토도 있고, 사업적 멘토도 있고, 제 업계의 멘토도 있어요. 그런 덕분에 창업 8년 차인 지금까지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구덩이에 빠지지 않고 잘 헤쳐나갈 수 있었어요.
초·중·고등학교를 과천에서 보내셨는데, 모교에서 강연하시면 기분이 남다를 것 같아요.
네. 제가 전문 강사는 아니지만 감사하게도 모교에서 특강 요청이 와서 강의한 적이 있어요. 저를 가르치신 은사님도 계시고, 그 어느 때보다 긴장되더라고요. 그래도 어엿한 졸업생이 되어 후배들을 만나니 옛날 생각도 나고, 무언가 보람된 일을 한 것처럼 스스로 대견하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과천외국어고등학교에서 총동문회 이사를 맡고 계시는데, 그만큼 과천외고 출신의 영향력 있는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총동문회 발전을 위해 애쓴 사례가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영향력 있는 인물은 전혀 아니고요(웃음). 2012년부터 총동문회 사업 이사로 활동 중이에요. 수험생 후배들을 응원하고, 동문 행사를 준비한 것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오히려 제가 큰 혜택을 받았죠. 동문회에서 지금의 아내를 만났으니까요. 처남도 학교 후배니까 동문 가족이라 볼 수 있겠네요. 앞으로도 열심히 할 생각이에요.
최근 2018 과천축제 ‘과천 이웃 작가 북토크’ 행사에 참여하셨는데, 독자들을 실제로 만난 기분이 어땠나요?
과천 시민이 직접 기획한 행사였는데 야외에 둘러앉아 토크를 하는 이색적인 체험이었어요. 이미 제 책 《강연의 시대》를 읽고 온 독자분도 계셨고요. 강의 슬라이드 없이 즉석에서 질의응답을 주고받아서 좀더 자연스럽게 소통한 자리였어요. 그때 ‘과천살롱’을 만들어서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는 분들의 책과 강연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생각해보자는 아이디어도 나왔고요. 앞으로 이런 의미 있는 무대가 더 많아지면 좋겠어요.
강연을 주로 하시다가 작가와 독자의 관계로 만나면 강연할 때하고는 또 다른 매력이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제 책을 이미 정독하신 분들을 만나면 한층 깊이 있는 대화가 가능하다는 부분이 좋더라고요. 최근에 ‘한마디, 한마디 실제로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쓴 마음이 느껴졌다. 감사하다.’라는 독자분의 메일을 받았는데 책을 쓴 작가로서 큰 기쁨이었어요. 《강연의 시대》는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쓴 실용서라면 다음에는 좀더 이론적인 내용이 담긴 책이 나올 것 같아요. 이 자리를 빌려 《강연의 시대》를 좋게 봐주신 독자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강연자가 갖춰야 할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사학에서 설득을 잘하는 훌륭한 스피커에 대해서 세 가지로 정의해요. 로고스(logos), 에토스(ethos), 파토스(pathos), 이 세 가지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죠. 로고스는 말 그대로 강연이 논리적으로 짜임새가 있어야 하고, 에토스는 강연자가 말할 만한 자격을 갖춰야 한다는 의미예요. 인격이나 그 사람의 어떤 공신력을 말하는 거죠. 마지막 파토스는 강연할 때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얘기예요. 정리하자면 강연이 논리적으로 짜임새가 있어야 하고, 말하는 사람이 말할 자격을 갖춰야 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동을 줘야 해요. 이 삼박자가 훌륭한 스피커의 기본 요건이에요.
오간지 프로덕션의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강연 에이전시를 하고 있는데, 결국에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일이기 때문에 신뢰가 가장 중요하죠. 그래서 처음부터 투명한 신뢰를 가장 큰 가치로 추구했어요. 그렇게 일을 하다 보니까 당장 수익이 많이 나진 않는다 하더라도 여러 사람의 신뢰를 얻게 되었죠.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게 별다른 건 없고, 사람과 사람과의 신뢰를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해요.
앞으로 오간지 프로덕션의 계획이나 목표가 궁금해요.
이제는 누구나 강연자가 될 수 있는 시대예요. 학생이든 주부든 직장인이든 자신만의 고유한 이야기와 콘텐츠만 있으면 누구나 무대에 설 수 있죠. 흙 속의 진주처럼 지금 당장은 묻혀 있어서 눈에 띄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요. 저는 그 흙 속의 진주를 발굴해서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세상에 더 확산시키고 싶어요.
글과 사진_김선영
홈페이지 ohganz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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