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수업을 마치며 3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WEB1은 1693명의 개인, 민간기업과 비영리 단체 그리고 정부의 후원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후원자들을 기억해 주세요.



WEB1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이 없는 순수한 공공재로 만들어졌습니다. 자유롭게 널리 사용해 주세요.



이전 영상에서는

본질에 집중하려는 학우들과

작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곧 따라오시겠죠?




그럼 이제

이 영상을 보고 계신 분들은

본질에서 벗어나

혁신을 향해서 나아가려는 분들일 거에요.




이 수업은

여러분이 학습의 주인공이 되어서

공부의 방향을 스스로 선택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수업입니다.




공부의 효용은

최소한으로 배워서

최대한으로 써먹을 때 드러난다고 생각해요.


최대한 배워서

최소한으로 써먹지 않으시기를 기원합니다.

공부와 멀어지는 지름길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시다.


만약 웹사이트를 아름답게 하고 싶다면

CSS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CSS는 HTML이 태어난지

약 4년 후에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기술이 나타난 후에

웹 퍼블리셔,

웹 디자이너와 같은 직업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CSS를 공부하고 싶은 분은 WEB2 CSS를 공부하면 됩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웹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JavaScript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JavaScript는 HTML이 태어난지 약 5년 후에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기술이 나타난 후에

웹 프론트 앤드 엔지니어,

웹 인터렉티브 디자이너와 같은 직업이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JavScript가 공부하고 싶다면

WEB2 JavaScript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만약 1억 개의 웹페이지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쳐 봐요.

그런데 어떤 이유로

웹사이트에 있는 웹페이지에

h1 태그를 h2 태그로 바꿔야 한다면

1억 개를 변경해야 합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0.1초가 걸린다고 해도

1억 개면 115일이 걸립니다.

즉 생산성의 한계에 봉착합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백엔드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백엔드 기술을 이용하면

파일 하나를 변경하면

1억 개의 웹페이지가 한번에 변경됩니다.

PHP

JSP

Nodejs Express

Python Django

Ruby on Rails

ASP.net

과 같은 기술들은 이런 목적을 위한 기술들입니다.

이 기술들은 서로 경쟁관계에 있고,

이 중에 하나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하나를 공부하면 나머지를 공부하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 기술을 위해서 종사하는 엔지니어들을

백엔드 엔지니어라고도 부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웹사이트로 돈을 벌고 싶다면

여러분의 웹페이지에 광고를 달아서

그 광고의 노출에 따라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원하신다면 WEB2 광고 수업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WEB1을 공부하셨다면

WEB2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아무 거나 공부하면 됩니다.


필자는 앞으로 WEB1을 뿌리로 하는

여러 주제의

WEB2,

WEB3,

WEB4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 전체의 이름이

WEBn입니다.


WEBn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누구나 WEB1을 기반으로

새로운 수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일이 가능하도록 WEB1은

저작권이 없는 공공재로 만들어졌습니다.




WEB1의 내용을 개선해서 출판을 하셔도 되고,

WEB1을 기반으로 WEB2를 만드셔도 됩니다.


누군가에게

허락받지 않아도 되고,

계약을 체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고자 하는 것을 하시면 됩니다.


필자에게는

알고 있는 것을 공고히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알고 있는 지식을 컨텐츠로 만드는 것입니다.




둘 다 자기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자신과 타인에게 확인시켜 줄 수 있습니다.


공부 때문에

머리가 너무 복잡해지기 전에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컨텐츠를 만드세요.


수업이 끝날 때가 되면 마음이 좀 찡하고 섭섭해요.




할말은 너무 많지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축하드리고요.




지식지도


관련된 지식의 지도입니다. 지도를 참고해서 스스로 학습 경로를 탐험해보세요.





원하는 수업을 알려주세요


응답해주시면 후속 수업을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응답 결과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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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정보

  • 생활코딩/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제작자/ 이고잉(생활코딩 운영자, 오픈튜토리얼스 운영진)

    일러스트/ Songyi Han, ha yu, dd s, lee hyereen, YooYun Jung, compiler 누, 한올 임

    라이선스/ 생활코딩은 오픈소스를 지지하고 모든 콘텐츠는 오픈된 콘텐츠 라이선스인 CCL을 따릅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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