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수업을 마치며 3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WEB1은 1693명의 개인, 민간기업과 비영리 단체 그리고 정부의 후원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후원자들을 기억해 주세요.
WEB1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이 없는 순수한 공공재로 만들어졌습니다. 자유롭게 널리 사용해 주세요.
이전 영상에서는
본질에 집중하려는 학우들과
작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곧 따라오시겠죠?
그럼 이제
이 영상을 보고 계신 분들은
본질에서 벗어나
혁신을 향해서 나아가려는 분들일 거에요.
이 수업은
여러분이 학습의 주인공이 되어서
공부의 방향을 스스로 선택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수업입니다.
공부의 효용은
최소한으로 배워서
최대한으로 써먹을 때 드러난다고 생각해요.
최대한 배워서
최소한으로 써먹지 않으시기를 기원합니다.
공부와 멀어지는 지름길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시다.
만약 웹사이트를 아름답게 하고 싶다면
CSS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CSS는 HTML이 태어난지
약 4년 후에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기술이 나타난 후에
웹 퍼블리셔,
웹 디자이너와 같은 직업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CSS를 공부하고 싶은 분은 WEB2 CSS를 공부하면 됩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웹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JavaScript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JavaScript는 HTML이 태어난지 약 5년 후에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기술이 나타난 후에
웹 프론트 앤드 엔지니어,
웹 인터렉티브 디자이너와 같은 직업이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JavScript가 공부하고 싶다면
WEB2 JavaScript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만약 1억 개의 웹페이지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쳐 봐요.
그런데 어떤 이유로
웹사이트에 있는 웹페이지에
h1 태그를 h2 태그로 바꿔야 한다면
1억 개를 변경해야 합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0.1초가 걸린다고 해도
1억 개면 115일이 걸립니다.
즉 생산성의 한계에 봉착합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백엔드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백엔드 기술을 이용하면
파일 하나를 변경하면
1억 개의 웹페이지가 한번에 변경됩니다.
PHP
JSP
Nodejs Express
Python Django
Ruby on Rails
ASP.net
과 같은 기술들은 이런 목적을 위한 기술들입니다.
이 기술들은 서로 경쟁관계에 있고,
이 중에 하나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하나를 공부하면 나머지를 공부하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 기술을 위해서 종사하는 엔지니어들을
백엔드 엔지니어라고도 부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웹사이트로 돈을 벌고 싶다면
여러분의 웹페이지에 광고를 달아서
그 광고의 노출에 따라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원하신다면 WEB2 광고 수업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WEB1을 공부하셨다면
WEB2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아무 거나 공부하면 됩니다.
필자는 앞으로 WEB1을 뿌리로 하는
여러 주제의
WEB2,
WEB3,
WEB4를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 전체의 이름이
WEBn입니다.
WEBn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누구나 WEB1을 기반으로
새로운 수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일이 가능하도록 WEB1은
저작권이 없는 공공재로 만들어졌습니다.
WEB1의 내용을 개선해서 출판을 하셔도 되고,
WEB1을 기반으로 WEB2를 만드셔도 됩니다.
누군가에게
허락받지 않아도 되고,
계약을 체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고자 하는 것을 하시면 됩니다.
필자에게는
알고 있는 것을 공고히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알고 있는 지식을 컨텐츠로 만드는 것입니다.
둘 다 자기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자신과 타인에게 확인시켜 줄 수 있습니다.
공부 때문에
머리가 너무 복잡해지기 전에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컨텐츠를 만드세요.
수업이 끝날 때가 되면 마음이 좀 찡하고 섭섭해요.
할말은 너무 많지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축하드리고요.
지식지도
관련된 지식의 지도입니다. 지도를 참고해서 스스로 학습 경로를 탐험해보세요.
원하는 수업을 알려주세요
응답해주시면 후속 수업을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응답 결과 보러가기
수업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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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코딩/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제작자/ 이고잉(생활코딩 운영자, 오픈튜토리얼스 운영진)
일러스트/ Songyi Han, ha yu, dd s, lee hyereen, YooYun Jung, compiler 누, 한올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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